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추적60분,"2008년 가을, 지금 북한은?"보기
Korea, Republic o 이야기 1 644 2008-11-29 16:41:30
아래 링크를 클릭하고 KBS에 가입된 분은 로그인하고
오른쪽 위에 있는 300K 를 클릭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kbs.co.kr/1tv/sisa/chu60/vod/1557601_879.html

지난 24일 북한은 남북경제 교류의 상징인

개성공단의 인력축소와 남북 간 육로 통행을 제한하겠다는

일방적인 실행조치를 남측에 통보합니다.

지금껏 이어져 오던 개성관광의 전면 차단과

남북철도 운행까지도 불허하겠다는 북한!

그 강경한 입장에 대한 사회적 파장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에서는

최근 북한 사회의 실상을 담은 영상 단독 입수!

북한주민들의 생생한 삶의 모습과

급 변화 하고 있는 북한사회의 오늘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사실적인 북한의 사회 경제적인 변화를 분석하고

경색 국면에 놓인 현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을 긴급 진단합니다

【주요 내용】

■ 2008년, 식량난 그 후... 북한주민의 생활상 전격 공개!

추수가 한창인 10월의 북한, 옥수수밭 한 가운데 높이 솟아있는 움막이 보인다. 이 움막은 다름 아닌 경비초소. 수확철을 맞아 농작물 도둑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농장원들이 교대로 경비를 서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무용지물. 콩수확을 하던 할머니는 경비원과 군인들까지 농작물에 손을 대고 있다며 하소연했다. 올해 제 2의 ‘고난의 행군’이라 불릴 만큼 식량위기에 처했던 북한. 식량난을 겪으면서 북한 사회에서는 생계형 범죄들이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다. 전신주에는 전기선 절도를 방지하기 위해 가시나무를 걸어놨고 산에서 나무를 해오던 여인은 취재진을 강도인 줄 알고 마음을 졸였다. 2008년 식량난 이후, 북한사회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 것일까? 북한 주민들의 일상을 통해 본 북한사회의 변화, 그 생생한 모습들을 공개한다.


■ 북한 정부의 ‘시장경제 통제’, 그 속뜻은?

황해남도 해주시 골목에 들어선 장마당, 상인들이 갑자기 분주하게 자리를 이동하기 시작한다. 곧이어 단속원으로 보이는 한 남자가 등장해 아직 좌판을 정리하지 않은 사람들을 향해 호통 친다. 노동자 규찰대가 짐꾼들의 손수레를 압수해가는 모습도 포착됐다. 작년 10월부터 강화하고 있는 장마당의 단속 현장들이다. 98년 시장경제 요소를 도입한 북한. 2003년 장마당이 합법화된 이후 현재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면 자연스레 시장이 형성될 정도로 그 규모가 확대되었다. 하지만 사람들이 집단노동을 거부하고 개인적인 경제활동에 치중하자 작년 10월부터 당국이 시장경제에 대한 통제에 나섰다. 시장 단속이 강화되면서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는 거래도 암암리에 이뤄지고 있다.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5층의 아파트 건물, 1,2층에 벌써 사람들이 들어 살고 있다. 아파트 가격은 골조만 있던 1층 집이 천 5백 달러. 완공된 상태로는 3-4천 달러라고 한다. 하지만 북한에서 부동산 거래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다. 거리 곳곳에는 규찰대가 배치되어 경제 활동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에 대한 통제도 시행되고 있다. 최근 들어 북한 주민에 대한 당국의 통제가 강화되는 이유와 그 의미는 무엇일까?


■ 급변하는 북한 사회의 내일은?

북한 당국의 강압적인 사회통제에 주민들이 저항하기 시작했다. 해주시의 거리, 규찰대와 여성 사이에 말다툼이 벌여졌다. 바지를 입고 거리에 나왔다는 것이 단속의 이유다. 여성은 당국 통제의 형평성을 지적하며 맞섰다. 더 이상 북한 주민들은 당국의 불합리한 통제에 호락호락하게 당하지 않을 기세다. 시장경제 도입 이후, 주민들의 자본주의적 의식의 성장과 함께 이완된 체제를 놓고 당국은 딜레마에 빠져있다. 남북관계가 경색된 가운데, 미국도 정권교체를 앞두고 있다.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북한사회는 과연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북한 사회의 실상과 변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의 대북정책을 진단하고 앞으로의 남북관계를 전망해본다.
좋아하는 회원 : 1
에리카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미소천사 2008-11-30 06:53:31
    얘기님 오랜만에 보이시네요 ?
    건강하시죠 ?
    우리에게 즐거운시간이 되여주셨던 날들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언제나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자유대한민국을 말살하여 한민족을 노예로 삼으려는 김정일 집단의 야욕을 박살내야 한다.
다음글
- 삭제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