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북한, 대남 일꾼 최승철 처형
Korea Republic of 개성공단 0 381 2009-05-19 14:21:41
김대중, 노무현 정부 10년간 북한에서 남북대화와 남북 교류협력 사업의 일선에 나섰던 ‘일꾼(간부)’들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고 개성공단 사업이 위기에 몰리면서 남북간 관계가 급속히 악화되는 가운데 북한에서 대남 교류 협력의 최전선에 있던 관련자들이 일부는 극형까지 받는 등 처벌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는 북한 내부의 대남 기조가 쉽게 반전하기 어렵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는데요, 남북간 경제협력사업을 맡아온 민족경제협력위원회 정운업 위원장은 조사를 받은 뒤 자취를 감췄을 뿐 아니라 민경협 조직 자체가 내각에서 사라졌고, 남북 장관급회담 북측 단장을 맡았던 권호웅 내각 책임참사도 실종됐습니다. 가장 충격적인 부분은 참여정부 시절 북한에서 각종 남북간 교류협력 사업을 실무적으로 총괄했던 최승철 노동당 통일전선부 수석 부부장이 사형당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명목상으로는 비리 혐의로 조사를 받고 처형됐으나 극형을 받은 실제 이유는 통일전선부가 주도한 지난 10년간 대남 교류협정 정책의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진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주요 언론은 남북교류가 활발해지면서 ‘한류’가 북한사회에 조금씩 흘러들어 모든 책임을 최 부부장에게 전가 해 사형을 처했을 것이라는 분석을 했지만, 현 정권과의 원만한 관계 형성이 어려워지면서 북한의 대남 정책의 급선회 신호탄으로 보는 것도 일리는 있어 보입니다.



우리 정부의 강경 대북 정책으로 북한 내 군부 강경 세력이 득세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http://realwindow.co.kr/861?srchid=BR1http%3A%2F%2Frealwindow.co.kr%2F861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개성공단 2009-05-19 14:24:07
    남한의 노무현 정부 시절 북한의 대남사업을 사실상 총괄했던 최승철 전 노동당 통일전선부(통전부) 수석 부부장이 '대남정책 실패' 책임을 지고 지난해 처형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대북 소식통은 "최 부부장이 남한 새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오판과 남한의 햇볕정책이 북한 사회에 미친 영향 등을 이유로 책임을 물었다"고 설명했다.

    이 소식통은 "최 부부장은 내부 강경파의 반대에도 노무현 정부의 남한과 관계 진전을 밀어붙였지만 남한의 정권교체로 남북관계가 악화돼 정책판단 실책 등 모든 책임의 희생양이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도 "북한이 최 부부장이 북한 사회의 대남 의존도를 키우는 등 환상을 심어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http://www.asiae.co.kr/uhtml/read.php?idxno=2009051821474213817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9-05-20 03:42:57
    이제 꽤 오랜동안 남북관계가 좋아질 일은 없을 겁니다. 안타깝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두목님께 몇자 적었습니다
다음글
- 삭제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