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망해가는 주체의 나라
Korea, Republic of 신탁통치 0 418 2015-10-08 18:18:48

Date: Fri, 2 Oct 2015 20:12:23 -0400
Subject: “북한 붕괴시 핵무기 신속제거 필요 … 미 육군 15만 명 늘려야”
From: woonhyoun@gmail.com
To:

“북한 붕괴시 핵무기 신속제거 필요 … 미 육군 15만 명 늘려야

[중앙일보] 입력 2015.10.01
기사 이미지
북한 정권이 붕괴할 경우 중국군이 한반도에 들어올 가능성이 있으며, 북한 내 핵무기를 비롯한 대량살상무기(WMD)를 조속히 제거하기 위해 미국 지상군을 15만 명 추가로 늘려야 한다고 미국의 유력 싱크탱크 ‘랜드연구소’가 지적했다.

미 랜드연구소 ‘한반도 보고서’
‘대량살상무기 통제불능’ 가장 우려
난민 통제하려 중국군 들어올 수도
북한 포격에 한·미 대응 취약 지적

랜드연구소는 지난 23일 발간한 ‘우리에게 필요한 육군 만들기’란 제목의 보고서에서 “만일 북한이 전쟁 또는 경제실패로 인해 갑자기 붕괴할 경우 미국의 가장 큰 우려는 핵무기를 비롯한 WMD를 찾아내고(find), 장악하며(seize), 안전을 확보하고(secure), 이를 제거하는(remove)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군의 경우 서울을 사정권에 둔 북한 포격기지들을 장악하고, 정치적으로 혼란을 통제하며, 인도주의적 재난 등을 해결하는 역할에 집중하게 될 것이므로 핵과 WMD를 제거하는 큰 부담은 결국 미군이 지게 된다는 주장이다.

 이에 따라 WMD 제거를 위한 특수작전을 위해선 미 육군 숫자를 중장기 예상치인 40만 명보다 15만 명 가량 많은 54만5000명으로 해야 한다는 구체적 수치도 제시했다.

 보고서는 “북한 붕괴 후 핵 제거 특수작전이 지연되면 될수록 누군가가 (핵무기를) 훔치거나 숨기거나 누군가에 팔기 위해 한반도에서 밀반출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강조했다. 다만 보고서는 미국의 핵 제거 특수작전의 구체적인 시나리오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랜드연구소는 미국의 국방 분야의 대표적 우파 두뇌집단이다. 정치·군사적 측면에서 미국의 국익을 가장 잘 대변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보고서가 미군, 특히 미 지상군을 늘려야 한다는 당위성을 뒷받침하기 위한 주장으로 구성돼 있기는 하지만 미국이 북한 붕괴 시의 ‘핵 통제불능(Loose Nuke)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직접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례적이다.

 보고서는 또 중국군의 움직임과 관련, “(북한이 붕괴하면) 북한을 빠져나가려는 난민을 통제하기 위해 중국군이 북한에 들어올 수도 있다”며 “그러나 (중국이) 북한에 존재할 것으로 여겨지는 다수의 WMD 기지를 통제할 정도로 (한반도에) 깊숙이 들어오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제한적이긴 하지만 북한 붕괴시 중국이 한반도에 들어 올 가능성을 언급한 것 또한 극히 이례적이다.

 랜드연구소는 북한의 무차별 포격 가능성에 대해서도 우려했다. 보고서는 “한·미의 장거리 지대공 미사일 공격이 (북한의) 포격 속도를 늦출 수는 있겠지만 (한·미) 지상군이 지하 요새 등에 은닉된 북한의 포격 기지를 장악하기 전까지 모든 포격 위협을 확실히 제거했다고 장담하긴 어렵다”며 “현 시점에서 북한군이 서울을 향해 무차별 포격 도발을 할 위험은 더욱 커지고 있지만 이에 대응하는 한·미의 전략은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이 같은 포격위협에 더해 북한은 농축우라늄 분리 기술 개발에 따라 1956년 미군이 배치했던 핵 포탄 W-33과 같은 소형 핵분열 무기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고 강조했다.

워싱턴=김현기 특파원 luckyman@joongang.co.kr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ㅋㅋㅋ ip1 2015-10-08 18:33:11
    미군 머저리들아... 60년동안을 어쩌지 못하고 핵무기가지 만들게 해놓고서는 지금 뭐라고 짖어대는거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GKSTLAGKS ip2 2015-10-09 05:01:40
    미군이 머저리로 불릴 정도라면, 북괴 거지 김정은 놈은 쇠대가리쯤으로 불러도 괜찮지 않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만개한진달래 ip3 2015-10-08 18:40:19
    진달래꽃이 피여날 때 다시 오겟소!~
    그때 까지 조금만 더 기달.....................리시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그냥꿈 ip4 2015-10-09 18:32:21
    사회주의가 생겨서부터 자본주의 진영에서 망할거라 했는데 말이죠.
    망하기는 개뿔, 북한이 망하기를 원치 않는 사람이 남한에 많다는 사실이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열병식 ip5 2015-10-11 12:54:43
    어제 열병식보니까 주체의 나라 맞더구만.
    정말이지 김정은시대는 무궁번영 하게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虛張聲勢 ip6 2015-10-11 16:44:34
    열병식인지 무력시위인지는 모르겠소만, 정은동무래 준비를 참 잘했더구먼.
    장하오! 참으로 장하오!...........정말로 주체의 나라가 맞소!~~
    한번만 더 하면 전 세계가 주체강국의 위용을 알아보고 모드들 정은동무 발아래에
    무릅을 꿇을것 같은디 말이요?
    올해중에 고런 군사 퍼레이드 한번만 더 해줄수 있굿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남북빨갱이와 악마경제에서 대한민국을 건질 인물들을 중용하라.
다음글
잘 살아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