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에 고한다! |
---|
현재 남한에 정착한 탈북자는 약 2만 8000명으로 알고 있다. 그 중 경제활동을 하는 비율은 59% 그나마 경제 활동을 해도 절반 이상은 단순노무와 서비스 종사자라고 한다. 통일부는 좋은 직장에서 오랫동안 장기근속할수록, 보다 큰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장기근속 의지라든지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구직 자체가 힘든 탈북자들에게 과연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다? 독일의 경우는 동독 탈출자들을 대상으로 펼친 서독의 취업 정책들이 통일의 기반이 됐었다고 한다. 그 정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동독 주민들이 넘어오게 되면 노동력 수용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활용을 했다고 한다. 각 지방으로 노동력을 배분하는 그런 개념으로 동독에서 오는 주민들을 나눠주는 역할을 했다. 우리도 전시행정에서 벗어나 독일의 경우 처럼 탈북자들을 위한 보다 실질적인 정책이 시급해 보인다. = 다음에 계속 -
신고 0명
게시물신고
|
정말로 탈북자들을 생각하고 위한 글입니다.
탈동회에 놀러온 남한사람들의 몫을 김동화선생이 대표적으로 잘 하고 계십니다.
한국에서 대학교수를 하던 사람이 미국이민 가서 하는 일이 뭔지 아세요? 교민을 대상으로 하는 장사나 청소부 경비원 같은 허드렛일입니다.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 게 미국 정부의 탓일까요? 미국정부가 이민자들에 대한 일자리 대책을 못 세워서? 미국정부가 이민자들에 금융지원을 하지 못해서? 맞습니다. 근데 왜 미국정부가 미국 토박이들의 세금으로 이민자들을 위해 그래야 하죠? 미국토박이들도 못살고 집과 직업 없는 사람이 도처에 널렸는데 말이죠.
당신은 탈북자의 일자리 혹은 직업의 열악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근데 진단과 해법이 틀렸습니다. 일자리는 근본적으로 정부와 개인과의 관계가 아니라 고용주 즉 개별기업과 개인과의 관계입니다. 기업의 마인드가 무엇입니까? 강아지를 고용해서 이득이 된다면 기존의 인간들을 깡그리 해고하고 강아지를 고용할 마인드를 가진 게 기업이죠. 당신은 정부더러 지원만 하라고 합니다. 그 지원금을 충당하기 위해 누가 무엇을 더 희생해야 한다는 말은 쑥 빼놓고 말이죠. 그 희생 속에는 먼저 정착해서 뿌리를 내린 동료 탈북자들의 피와 땀도 포함되어 있는데 말이죠.
나라면 탈북자와 정부에 이렇게 요구하겠습니다. 단순노무와 서비스에 종사하기 싫다면 기업이 요구하는 기술 기능 지식 능력 교양을 쌓으십시오. 그러기 위해 가만히 앉아서 자조나 불평을 하는 대신 교육기관에 가서든 스스로든 열심히 배우고 익히고 한국사회에 동화되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기업이 요구하는 조건을 충족시키십시오. 그래도 차별이 있다고 느끼면 그 때는 정정당당하게 목소리를 내십시오. 그때는 저를 포함한 수많은 한국사람들이 탈북자 편에 서서 같은 목소리를 내 줄 겁니다.
나는 비록 준비가 덜 돼 있지만 완벽하게 준비된 한국인들과 같은 대우를 해 달라고 요구하는 순간 탈북사회는 엄청난 역풍을 맞게 됩니다. 정부도 그렇게 할 수는 없는 일이죠. 이민1세대는 엄청나게 고생하고 2세대 부터는 주류사회에 당당하게 진입하는 이민패턴으로 미루어 탈북1세대는 다소 고생하고 2세대부터는 당당한 대한민국의 주류에서 활약하게 될 거라 믿습니다. 유리천장 같은 극심한 차별을 받는 한국인 이민자들도 미국에서 잘 사는데 같은 민족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탈북자들이 대한민국에서 못 살 이유가 있겠습니까? 현재의 삶이 전부가 아닙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김동화 같은 선동글에 현혹되지 마십시오. 문제만 나열하고 해법이 없는게 전형적인 선동질입니다. 발제글에 암울한 문제만 있을 뿐 어떤 해결책이 보입니까? 세금으로 일자리 해결하라는게 해결책입니까? 그건 공산주의에서나 가능한 발상입니다. 사회주의에서나 가능한 해법을 대한민국에 요구한다는 말입니다. 물론 그런 해법 때문에 공산주의가 몰락했지만요.
마지막으로 김동화씨에게 다시 묻습니다. 아무리 외쳐도 돌아오는 건 메아리뿐이지만요. 북한인권에 대해서 대한민국이 관여할 수도 없고 그럴 자격도 되지 못한다는 당신의 말이 아직도 유효합니까? 독재자에 의한 북인민의 인권침해는 외면하고 탈북자의 일거리를 문제 삼는 당신이 탈북자와 북의 인민들에 대해 가지는 진정성은 도대체 무엇입니까?
만약 읽었다면 댓글의 요지를 두 줄로 부탁드립니다!
고양이 쥐생각하냐? ㅋㅋㅋ
동화야 하나만 묻자,
지금 정부가 박근혜 정부가 아니고,,, 김대중 노무현 의 정부라고 해도 네가 저런글을 썻을지가 의심스럽구나.
아--니..너는 분명히 김대중 정부라면 저런글 안썻을 것이다.
탈북자생각하는척 하면서 박근혜정부 비난한거 모를줄 아냐구?
더러운새키야..꺼져라.
대한민국 국민도 자기노력없으면 가난할수 밖에 없는데 탈북민도 부단한 노력으로 자기 성공을 일구어야 된다고 봅니다,,,,
대한민국에서 탈북민을 일부러 초청한것도 아닌 이상 마냥 바라기만 하는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봅니다,
작은것에 감사하고 만족하다보면 점점 발전되겠지요,,,,^^
탈북민 여러분 힘네세요,,,,당신들은 이나라의 소중한 자원이고 이나라의 주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