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미 대선의 승자
Australia 북한군 0 1129 2016-10-21 10:09:00

미국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앞으로 19일, 2016년11월9일이다. 이 날은 미국의 민주당후보인 클린턴과 공화당후보인 트럼프 중 누가 미국의 통수권자가 되냐는 판가름이 결정되는 날이다.

 

미국의 대선이 자국 내에선 진보와 보수와의 싸움이지만 국외에선 직접적 또는 간접적 영향을 받을 지구촌의 모든 국가, 지역들이 각기 다른 해석과 신경질 적인 반응을 선보이며 오늘날 그를 향해 귀추를 주목하는 이유가 있다.

 

특히 한반도의 운명이 도마 위에 오를 결정적 한방이어 그 의미는 실로 상상을 초월한다. 클린턴이 당선될 경우 기존의 한미동맹을 그대로 유지하거나 아니면 더 강화하겠다는 정책에 더 다른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반대로 트럼프가 당선되면 동맹국들을 보호하는 군사비부담의 100%반환을 거론하는 것으로 해서 북핵문제나 한미동맹의 군사작전에 대대적인 수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트럼프는 독일, 일본, 한국 등 부유한 동맹국들의 방위비가 기대이상의 절반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말해 클린턴은 동맹국이나 국제사회에 대두되는 인권상황, 특히는 이민자문제에서 지금의 고정관념을 그대로 이어 돈을 퍼주겠다는 것이고 트럼프는 타 국가들로부터 돈을 받아야 한다는 이론이다. 마냥 공짜로의 지원은 없다는 것이다.

 

미 국민의 이익으로 볼 때 트럼프의 말이 맞을 수도 있다. 그렇지 않아도 미국은 지금 철강, 석탄, 화학, 금속분야에서 중국에 밀려 실업자가 늘어나 공항상태에 직면해있는 상태다.

 

특히 군사 분야인 핵 대결에서 러시아에 눈뜨고 볼 수 없을 만큼이나 뒤지고 있다. 신 핵무기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러시아에 비해 미국의 핵무기는 최근 년 간 국방비의 감축으로 인해 획기적인 발전이 없다. 눈앞에 펼쳐진 이러한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서도 정치, 경제, 군사의 모든 분야에서 과감한 외과적 수술이 필요한 것만은 사실이다.

 

따라서 트럼프의 성추문에 대한 비화의 여론에도 불구하고 미 국민의 입장에선 클린턴보다 트럼프의 손을 들어줄 유권자가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쟁이던 대화던 미국의 이익에 맞는 정책만을 구상하는 트럼프의 행보가 없었다면 구태여 말할 가치조차 없는 미국의 대선이 앞으로의 진흙탕싸움에서 웃을 마지막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펀치 ip1 2016-10-21 10:22:09
    무식한 두뇌로 ..소경 문고리 잡아 볼 심산인양 ... 염불외우지말고, 입닫ㅇㅡ라.
    선거는 마지막 뚜껑 열어보아야 알 일이고...
    미국 대통령 누가되든 너에게는 아무런 도움도 아니될 것이니 주둥이 닫으란 거다.
    외국생활이 외롭기는 하겟다만 네가 자처한것이니 감수하고 일이나해서 밥이나 굶지말거라.
    불상한인간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정신또라이 ip2 2016-10-21 10:36:50

    - 정신또라이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6-10-21 12:37:4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정신또라이 ip2 2016-10-21 11:47:02
    제가 한 건 로맨스고 다른 사람이 한 건 불륜이라더니 네 눈만 보석이고 다른 사람의 눈은 다 유리알이라는 거지...

    그렇게 유식한 네 머리 속을 한 번 표출해봐라. 뒤에서 시비질이나 하지 말로....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위선주의척결 ip3 2016-10-21 10:43:24
    미국 대통령이 누가되든 본인에게는 아무런 도움이 안되면 트럼프가 좋지 뭘그래.... 우리나라 핵무장하고 우리 손으로 발전시킨다는건데, 특히나 외제차 자체가 토가 나오는데, 아무리 우리 자동차가 후져도 우리차보다 더 썩은 미국에 그 똥차를 받아들이는게 말이 되나. 농산물 개방이야 찬성하는데 미국 자동차나 제조업에 개방을 하는건 아니지..... 더구나 우리가 제조업을 수입이 아니라 수출해서 사는나라에. 오바마나 그 관료 색기들은 왜 그짓거릴 하냐?

    애초부터 자동차 자체가 우리 산업화의 중심인데...이걸 열어야 포드 공장 막 지어서 만들어야 하나? 지 정신이 있나? 부시도 안한걸 오바마 따위가 하고 있어.

    따른건 몰라도 제조업 개방화는 좀 하질 마라....개방화도 정도가 있지 미국 포드차가 무슨 독일에 폭스바겐이나 이런 차들보다 낫다고 하는거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품격있는 ip4 2016-10-21 11:55:48
    힐러리가 될겁니다.
    발제글의 수준이 높아 보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바랄걸바라슈 ip5 2016-10-21 12:45:33
    누가 되던 북한문제 즉 통일문제와는 별 상관이 없습니다
    오히려 힇 보다 트 가 더 강수로 나올수가 있습니다
    왜냐 남붇통일 이라는 동북아라는 유러시아라인 시장개척 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새로운 먹거리가 장동으로 자연히 만들어지기 때문에
    참고로 미국은 누가되던 자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그래서 세계최고죠
    반면에 우리는 죽냐사냐 정신없는 시간에 시시걸렁하게 하루종일 관계도 없는 남의 가정사나 찾고있고
    한마디로 쩹이 안되죠
    하루종일 혹시나 누가되면 철수하지않을까 미군
    혹시나 털다 털다 결국은 지겨워 귀찮아 지치면 혹시 내각제 승인 도장 이라도 찍어주지않을까
    혹시나 혹시나 이런거나 혹시나 하고 앉았고
    하여간 못말려 티내는건 아니 찍어줄거면 벌써 찍어줬지
    그리고 그게 국가의 운명을 좌지우지 하는 개헌 하고 무슨 관계가 있다고
    하여간 어이없고 지저분한놈들
    하긴 그래봐야 지들만 손해지뭐 까면 깔수록
    점점더 커지면 커질수록
    결국 기지배 속옷이나 파헤치고 혹시 어디 창피 줄때나 없나
    겁줄때나 없난 공갈 칠때나 없나 멘스 흔적이나 찾으러다니는
    파렴치범으로 밗에 더 기억돼
    이것도 마찬가지
    아니 남의나라 선거에 왜그리 관심이 많아
    하루종일 그이야기드만 온통
    그런다고 뭐 혹시 갑자기 기적이라도 일어날가봐?
    에~휴~~ 못말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노숙인인권연대 ip6 2016-10-21 13:53:42
    미국내 여론조사를 보더라도 변태보다는 지적이고 국정경험이 풍부한 클린턴이 훨씬 우세하다. 우방을 잃으면 미국의 한 주를 잃는것 보다 손실히 클텐데 변태는 한국과 무슨 악연이 있는지 일본 독일보다 방위비 부담이 더 큰 한국을 과녁으로 삼아 방위비 100% 관철을 주장하면서 미군철수까지 운운한다.참 멍터구리적 발상이다. 필리핀이 오늘 미국과 결별하고 중국과 밀월관계를 선언하자 미국이 차관급을 급파한 것을 보면 모르냐?

    물론 우리와 필리핀은 처지가 다르지만 미국에 너무 의존하는 군사력 결국 자아상실로 이어질 것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위선주의척결 ip7 2016-10-22 19:52:08
    함정은 오바마의 자동차 수출을 힐러리가 이어간다는 것이죠. 우리는 미국 자동차만큼은 받아들이고 싶지 않습니다. 미국에 그 애플도 우리가 무분별하게 받아들여서 그들의 공장을 마구 퍼트리게 할순 없습니다. 애플이나 미국 자동차 이건 지들이 더 발전시켜서 지들이 돈많으니 삼성폰을 능가하고 독일차에 견줄 미국차를 만들라고 해야죠. 돈이 썩어나는데도 미국차가 독일차보다 못한다는게 말이 된답니까? 우린 삼성폰이나 현기차 쓰고 싶네요.(그 기아차 인수도 툭까놓고 삼성이 인수했어야 하는데 현대가 인수하니 참....막은 새끼들 죄다 패고싶네. 금융위기때 상황보니) 쌀이나 쇠고기 이런거나 수입하면 모를까 제조업은 열고 싶을 생각이 없습니다. 나라를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건설업까지.... 건설업이나 제조업은 그리고 우리가 자체적으로 차라리 뜯어 고쳐서 우리가 우리 손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이것과 관련된 해외개방은 불허해야 한다고 보여집니다. 오바마가 이짓을 너무 좋아해서 힐러리가 이짓을 계승할까봐 두렵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즈비 ip8 2016-10-22 03:17:58
    종북몰이하는 놈들은 트럼프가 당선되길 바랄꺼야!
    초록은 동색이지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위선주의척결 ip7 2016-10-22 20:00:18
    질문을 드릴께요. 힐러리가 대통령이 된다면 향후 애플이나 포드공장이 마구 세워진다는 이야기가 막 떠돌텐데 과거 FTA와 관련해서 자동차 관련 사업관련된 힐러리의 말이에요.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0001661498

    아 답이 없네요. 이래도 힐러리가 트럼프보다 나은가요? 저 주장 그대로 미국차를 받아들여요? 오바마도 지 미국차 팔아달라고 막 생떼를 부리던데, 애플공장이나 무슨 포드공장 이딴건 보기 싫은데.....

    우리나란 차 수출하고 제조업을 근간으로 나라 발전시켰는데 님은 그런게 싫으신가봐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즈비 ip9 2016-10-23 00:32:31

    - 즈비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6-10-23 12:57:5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한창권(최철웅)+이민복 저울에 떠보다
다음글
신사적인 토론은 우리를 성숙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