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속 200㎞로 나는 여객선…3시간내 한중일 연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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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속 200㎞로 나는 여객선…3시간내 한중일 연결 1~3시간내 한중일 연결… 200인승 위그선 개발 서울=연합뉴스 입력 : 2005.01.30 15:06 27' ▲ 벤처기업인 (주)인피니티기술과 한국해양연구원이 공동 개발한 차세대 해상운송체인 4인승급 위그선 시제품이 4일 경기도 시흥시 월곶에서 수면위 1M정도로 부상하여 항주하고 있다. 물위 5m를 날면서 시속 200㎞의 속도를 낼 수 있는 초고속 해상운송선인 위그선(Wing-In-Ground Effect Ship)이 곧 상용화된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개최된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200인승 위그선 개발사업이 대형 국가연구개발 실용화 사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5년내 실용화를 목표로 개발을 추진키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위그선은 물위 5m 정도로 떠서 날아가는 선박으로 수송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운송수단이다. 기존의 배로는 불가능한 시속 200㎞의 속도를 낼 수 있고 연료비는 비행기의 절반 수준으로 경제성이 뛰어나다. 파도의 영향을 받지 않아 배보다 안락한 항해를 할 수 있고 비행기보다 고도가낮아 여객안전에도 유리하다. 위그선은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 안전연구소가 10여년에 걸쳐 자체 개발한것으로 국내는 물론, 미국과 싱가포르에서도 특허를 얻은 상태다. 해양부는 올 하반기부터 총사업비 1천200억원을 투입해 위그선 상용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위그선이 상용화되면 국내 연안은 물론, 중국 동부 연안과 일본을 1~3시간 이내에 항공요금의 절반정도로 연결할 수 있어 동북아시아 물류시스템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위그선은 해상에서 이착륙할 수 있어 공항이 없는 항로와 낙도에도 투입할 수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위그선을 항공기가 아닌 선박으로 분류하고 있고 위그선개발에는 파도속에서 고속으로 항해할 수 있는 초고속 선박기술과 수면에서 낮게 부상해 주행하면서도 안정성을 확보해야 하는 항공기술이 접목된 첨단 종합기술이 필요하다. 해양부 관계자는 “2010년까지 대형 위그선 50척을 건조할 방침”이라며 “위그선이 상용화되면 1조2천500억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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