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극비' 탈북 루트인데..매년 수천만 원 들여 공무원 견학?
Korea, Republic of 통일부재단이러지마 0 511 2017-10-30 22:22:50

동남아시아에서 찍은 단체 사진입니다. 평범한 여행 사진 같지만 사진 배경은 탈북자들이 우리나라에 입국하기 전 경유하는 '탈북 루트'입니다. 당연히 극도의 보안이 필요한데, 통일부 공무원들이 업무 이해도를 높인다며 여행가이드와 함께 매년 이곳을 찾고 있고 보신 것처럼 사진도 남깁니다.

문제는 없는 걸까요? 강청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통일부 공무원들이 탈북자들의 주요 이동 경로에서 찍은 단체 사진입니다. 통일부는 탈북자 전담 인력을 선발해 매년 수천만 원씩 들여 동남아지역 탈북 루트를 견학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단체 관광하듯 움직이면 극비 사항으로 분류되는 탈북 루트가 고스란히 북한 당국에 노출될 우려가 큽니다.

더구나 현장 안내인도 신원이 보증되지 않은 사설 여행사 가이드입니다.

[탈북자 : 황당하죠, 아니 뭐 그게 될 소리입니까. 생명을 걸고 사선을 넘는 길인데. 여행삼아 왔다갔다하는 건 북한 도와주는 거잖아요.]

통일부는 견학 지역이 관광지와 겹쳐 어쩔 수 없다고 해명합니다.

[통일부 관계자 : 우리가 가는 곳들이 관광지하고 섞여 있는 곳이 많 은데 그런 데 지나가다가 (현지 가이드가) 없으면 단속을 많이 받고 그런 애로가 있다고 하거든요.]

하지만 목숨을 건 탈북자들의 처지를 고려한다면 사려 깊지 못한 처사라는 지적입니다.

[박병석/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외교통일위) : 탈북민들의 탈북 루트 점검은 당연히 정부 당국이 책임을 지고 수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지난 2013년 5월에는 라오스를 거쳐 우리나라로 들어오려던 탈북 청소년 9명이 탈북 루트에서 붙잡혀 강제 북송됐습니다.

(영상취재 : 신동환, 영상편집 : 오영택) 

강청완 기자blue@sbs.co.kr

관련 태그        ?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국민세금 ip1 2017-10-30 22:26:22
    재단이 한때 이민들로 구성된 카나다에 이민 정책을 배우러 간다며 관광 하고 다니녔다는 비난을 들을 짓거리를 하더니... 통일부도 그럽니다. 탈북민 빙자하여 국민 세금이 이런 것들한테 쓰여 집니다. 이젠 통일부의 무식한 탈북민 유관 부서와 재단을 해체 해야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1번보시오 ip2 2017-10-31 08:07:06
    해체라니요? 81 만명 공공기관 인원들을 늘구려면 통일부를 비롯한 재단도 10배정도 늘구어도 모자랄판에 해체라구 꿈 깨시라요.

    모두다 철밥통 모두다 공무원 흉내내며 살아가는 나라 참 쉽지요 잉 일자리 만들기 아무것도 아니예요. 거저 우리세금 많이내면 되요 이것도 쉽죠잉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지도자들과 국민의 滅私奉公(멸사봉공)은 그 본질에서만 나오는 그 열매이다.
다음글
같이 동거하실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