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노무현氏? 안 돼!』東亞, 국본 광고 거부
REPUBLIC OF KOREA 연구회 1 244 2006-08-22 14:23:14
『노무현氏? 안 돼!』東亞, 국본 광고 거부

金成昱 기자

2006.8.21




文句에 “대통령” 호칭 사용 안한 이유

동아일보가 국민행동본부(본부장 서정갑)의 의견광고 중 “노무현氏”라는 표현을 문제 삼아 광고게재를 거부, 물의를 빚고 있다.

국민행동본부는 오는 9월8일 오후 2시 개최예정인 ‘對노무현 최후통첩 100萬 국민대회’ 광고를 8월22일자 조선·동아일보에 게재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동아일보 측은 광고에 실린 성명서에서 “노무현 대통령”이라는 경칭을 사용치 않고 “노무현氏”등으로 호칭했다는 이유로 광고게재를 거부했다.

동아일보 측은 최초 “광고게재를 거부한 것은 사장실(社長室)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광고대행업체 측에 설명했으나, 이후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는 “담당부서인 광고국 판단에 따른 것으로서, 사장실은 관련 없다”며 입장을 바꿨다.

동아일보 내 담당부서인 광고국의 金 모 부장은 “시민단체의 의견광고라 해도 현직 대통령에 대해 최소한의 예의를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노무현 대통령을 노무현氏라고 표현한 것은 동아일보 독자들도 수용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거부 배경을 밝혔다.

국민행동본부 서정갑 본부장은 “대한민국 헌법의 규정하는 대통령의 의무와 권리를 스스로 포기해 온 ‘노무현대통령’에 대해 ‘노무현氏’라고 말한 것이 문제가 될 수 없을 뿐 아니라 노무현氏는 최근 작통권 문제제기에서 보듯 국가안보를 해체하는 반역적 행태마저 보이고 있다”며 “동아일보가 ‘대통령’이라는 경칭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광고게재를 거부한 것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徐본부장은 이어 “동아일보가 自由민주주의의를 수호해 온 과거의 영광을 버리고 좌파정권에 기생하는 어용적 행태를 취한다면, 우리는 국민의 이름으로 동아일보에 대한 구독거부운동을 벌일 수밖에 없다”고 덧붙혔다.
좋아하는 회원 : 1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허벗 2006-08-22 15:59:24
    예전에 김대중 선생도 70년초 대선때 박대통령 에게 박정희 씨라고 호칭 을쓰면서 동아일보에 광고를 냇엇는대 동아일보는 그기사를 찾아보도록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전시작통권을 바다 속에 빠뜨린 이야기...
다음글
- 삭제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