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탈북자 1만명시대를 맞이하여
Korea, Republic o 정수반 4 533 2007-01-25 20:30:07
본 기고문은 탈북자 입국 1만 명 시대를 맞이하여 준비한 것입니다.
통일인은 탈북자, 즉 새터민을 칭하는 용어입니다.
아래 내용은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통일인 ‘100만’ 명 시대를 바라보며


어느덧 통일인 1만 명이 대한민국에 정착하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발표하는 기관에 따라 1~2명 오차범위는 있지만 현재까지 한국에 입국한 북한주민은 총 9천700여 명 가까운 숫자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시기별로 보면 1953.7~1989.12 사이에 607명, 1990-9명, 1991-9명, 1992-8명, 1993-8명, 1994-52명, 1995-41명, 1996-56명, 1997-85명, 1998-71명, 1999-148명(1990년대 총 487명), 2000-312명, 2001-583명, 2002-1139명, 2003-1281명, 2004-1894명(486명 동시입국),
2005-1387명이며 2006년에는 2000명 이상(이들 중 200~400여명 동시입국) 입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한국에 망명한 통일인은 곧 1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견됩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올해 음력설 전으로 1만명이 될 것으로 짐작하고 있습니다.
남북관계의 특수성과 통일인의 신변보호와 관련하여 항상 숫자에 유동성이 있고 입국자 숫자를 하나원 입소를 기준으로 발표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미 1만 명이 넘었을지도 모릅니다.
필자는 오늘 통일인 1만 명 시대를 맞이하여 그동안 통일인들에게 베풀어준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들과 사회의 사랑에 감사드리면서 통일인의 한 사람으로서 통일인 1만 명 시대를 맞이한 소감을 발표하고자 이 글을 준비했습니다.
또한 통일인이 1년에 1~5명씩 입국하던 시기가 아니고 연평균 2000명, 월평균 165명, 일평균 3~4명씩 입국하는 시대를 맞아 이제는 통일인들에 대한 한국주민들의 근본적인 인식변화가 필요하며 통일인정착을 주도하고 지원하는 정부·사회단체들의 역할에도 특단의 조치가 필요함을 알리고자 이 글을 준비하였습니다.

국내에 거주하는 통일인들은 모두 합쳐 1만 명에 불과하지만 그들 한사람, 한사람이 통일조국에서 각각 100사람의 몫을 하게 될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에 본인은 기고문의 제호를 “통일인 ‘100만’ 명 시대를 바라보며” 라고 정했던 것입니다.
필자가 제호를 이렇게 붙인 이유는 또 하나 있습니다.
현재 한국주민은 100만 명 이상이 북한을 방문했었고 수백명이 북한에서 사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주민의 한국방문자 및 한국거주자는 전부 합쳐도 5만 명이 못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한국을 방문하거나 혹은 한국에 거주하는 북한주민을 모두 합쳐 100만 명이 되는 때가 되면 통일이 가능할 것이라는 예측을 하면서 제호를 그와 같이 정했습니다.

필자는 통일을 준비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과 수단, 형식이 필요하겠지만 통일을 성공적으로 대비하는 가장 근본적인 대책은 인적자원 확보라고 생각합니다.
인적자원 확보 차원에서 보면 스스로 찾아오는 북한주민, 즉 통일인들은 통일을 준비하는 대한민국에게는 굴러온 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정치, 경제, 문화, 군사, 사회, 정신세계, 등 모든 분야에서 극심한 차이와 이질감을 보이고 있는 남북이 평화적으로 통일되고 하나로 화합하려면 남북한에서 살아보았고 남북한의 체제와 문화와 경제방식을 다 체험해보아 훤히 알고 있는 통일인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통일인 다음으로 중요한 인적자원은 아마도 여러 경로를 통해 남한을 방문했던 북한사람들일 것이다.
이들은 한국에 와서 발전된 자유민주주의적인 정치체계와 시장경제의 가시적성과를 직접 보았기 때문에 제한적이나마 남한의 문물을 접해본 충격으로 심경의 변화를 겪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들 다음으로 중요한 인적자원은 개성공단에 근무한 북한주민들일 것이다.
한국사람들을 만나 함께 한국제품을 만들면서 조금이나마 남한과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자기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남한사람들 중에서 북한관련 사업을 하는 모든 공무원들과 기업인들과 북한에 관심 있는 많은 국민들도 중요한 인적자원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이들 한국사람들은 북한에서 직접 살아보지는 못했기 때문에 북한사회의 진면모를 알 수는 없습니다.
결국 남북한에서 직접 몸으로 체험하면서 장단점을 충분히 알고 있는 통일인들이 가장 중요한 인적자원이 되리라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그런데 한국사회가 이런 귀중한 자원인 통일인 수용·지원에 얼마나 투자하고 있는지 1만명시대를 맞아 혼자서 나름대로 점검하여 보았습니다.
한국이 통일을 얼마나 진심으로 바라고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우리와 비슷한 분단과정을 겪었거나 민족대이동을 진행한 나라들을 고찰하여 보았습니다.

먼저 독일을 실례로 들어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서독의 경우, 베를린 장벽이 생긴 1961년부터 통일된 1989년까지 매년 동독에서 서독으로 온 사람들은 평균 2만1천명 이었습니다.
제일 적었던 해가 1만1천명이었고, 제일 많은 경우는 4만8천명 이었습니다.
바꿔 말하면, 30년 동안 서독은 한국이 가장 많은 통일인을 받아들인 해(2004년 1894명)보다 매년 12배가 넘는 망명자들을 입국시킨 것입니다.
지금 1만여 명의 탈북자들도 너무 많다는 남한 사람들이 있지만 1980년대 말 서독에는 57만여 명의 동독 망명자들, 즉 탈동자(脫東子)들이 살았습니다.
통일이 임박했던 89년 8월에는 매일 약 400명의 동독 망명자가 서독에 도착했고 서독정부는 전국에 망명자 긴급수용소와 천막촌을 마련해야 할 정도였습니다.
통일 당시, 6500만 명 정도인 서독인구에게 탈동자(脫東子) 57만 명이었으니까, 서독사람 114명이 동독망명자 1명의 정착을 지원한 것으로 됩니다.
우리 한국의 경우, 인구가 4820만 명이고 통일인은 1만 명이니까, 한국사람 4820명이 통일인 1명의 정착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됩니다.
114:1과 4820:1
통일이전의 서독과 같은 114:1 정도가 되려면 적어도 한국에 북한주민 42만 명 이상이 거주해야 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1만 명밖에 안 되는 너무도 적은 통일인을 부담스러워 하는 한국이 과연 2300만 명의 북한인구와 13만 평방미터의 북한영토를 수용할 의지와 능력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다음으로 필자는 통일은 2차적인 문제라고 가정할 때, 같은 동족이고 동포인 북한주민들을 받아들이는데 바친 한국의 노력을 고찰하여 보았습니다.
우리가 중요한 예로 살펴볼 수 있는 나라가 이스라엘 입니다.
전 세계에 흩어진 모든 유태인들의 조국인 이스라엘은 1990년대 초반 이후 매년 해외 유태인을 4~8만 명씩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그들이 이스라엘 생활에 잘 적응을 할 수 있도록 후한 정착금을 주고 있습니다.
새로 입국한 유태인 이민자들은 이스라엘 국어도 모르고 교육 수준도 그리 높지 않지만 이스라엘은 이들을 부담으로 보지 않습니다.
이들이 이스라엘에 도착하면 '적응 꾸러미'(정착 프로그램)란 이름의 원조금, 장학금, 자녀 교육비 등 여러 가지 특혜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이스라엘정부가 해외에서 입국하는 동포들에게 주는 정착지원금은 한국의 탈북자들이 받는 정착금과 비슷한 유형의 '적응 꾸러미' 금액은 5~8천 달러 정도입니다.
한국정부의 정착금보다는 적은 금액이지만 대신 교육비, 의료비, 이민비용까지 별도로 지급받고 있습니다.
교육비, 의료비, 이민비용까지 합친다면 한국정부가 통일인들에게 지원하는 정착지원금보다 더 많은 자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되며 특히 한국은 스스로 입국한 통일인들만 받아주지만 이스라엘은 외국에 살고 있는 귀국희망자들을 모두 국비로 데려오고 있습니다.
모든 귀국자의 이민수속 절차를 정부가 대행하고 있으며 항공요금을 포함한 모든 비용을 정부가 보조하여 주고 있으며 그에 지출되는 비용만도 연간 수백만 달러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스라엘은 이렇게 많은 유태인들을 받아들이지만 전체 인구는 한국의 8분의 1 정도인 6백만 명에 불과합니다.
이스라엘 전체 인구에서 이주해온 유태인들은 본토인구의 10분의 1에 달하며 귀국이주민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거의 10%에 이르고 있습니다.
한국에 와있는 통일인은 한국인구의 4820분의 1에 불과하며 비율로 따지면 0.02% 정도입니다.

여기서 통일인들이 받는 정착지원금에 대해서도 한마디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재 통일인 1명에게 평균 5000만원(미화 5만$) 정도의 지원금이 제공됩니다.
초기정착금과 주거가산금, 취업보조금, 직업훈련비보조금, 등의 항목으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통계자료에 의하면 국민 한사람이 1년에 평균 383만원 정도의 세금을 국가에 낸다고 하니 통일인들은 15년 정도 한국에 살면 정착금으로 받은 총액을 충분히 국가에 보상한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통일인들의 세금을 특별히 감면해주는 제도가 한국에는 없다는 것을 고려할 때 정부와 국민은 통일인들에 투자한 돈을 13~15년, 최고 20년 후에는 100% 반환받는 것으로 됩니다.
국가로서는 결코 밑지는 장사가 아닌 셈입니다.
은행이 고객에게 장기대출을 해주었다가 만기회수 하는 것과 다를 것이 무엇입니까.
이런 사실은 망각한 채, 일부 국민들이 통일인들을 받아들이면 정착금이 늘어나고 결과적으로 국민들의 납세부담이 증가한다는 생각만 하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현재 한국에는 외국인노동자가 합법 및 불법으로 50여 만 명이 와있습니다.
피부색과 언어와 핏줄이 다른 외국인도 와서 돈을 벌어가게 하는데 하물며 동포인 북한주민들이 오는 것을 왜 싫어합니까?
50만 명의 외국인들이 세금도 제대로 내지 않는데 비해 통일인들은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세금을 내고 있으며 국민의 의무인 납세, 교육, 국방, 근로의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방의 의무는 정부가 통일인의 군입대와 군훈련을 불허하기 때문에 안 되지만 납세, 교육, 근로의 의무는 제대로 수행하고 있단 말입니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국민들 중 일부에서 통일인들을 시끄러운 존재, 부담스러운 존재로 인식하는 풍조가 널리 퍼져있는 것은 정부에서 통일에 대한 대국민교육을 바로 실시하지 않은 탓이기도 합니다.
제반의 사실에 비추어볼 때 대한민국이 얼마나 통일인들의 가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또한 통일에 대한 대비가 부족한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통일은 사람으로부터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마음으로부터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런데 통일을 하겠다는 나라가 통일자산 1호인 통일인들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고 통일인들을 받아들이는데 대해 회의적이며 국민들 속에서 통일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팽배하여 있으니 참으로 답답합니다.
부족한 저의 소견으로 보건대 대한민국은 통일에 대한 올바른 전략도 없고 또한 통일을 할 능력도 없지 않나 생각됩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흔들리는 통일정책과 그에 따른 통일인 관련 정책들의 혼선이 이를 입증하는 증거가 아닐까요?
나라의 최고법전인 헌법에 북한을 대한민국의 영토로 규정하고 북한주민을 자동적으로 한국주민으로 인정하면서도 외국에 있는 탈북자들을 받아들이는 문제에서나 한국에 와서 정착하는 통일인들을 지원하는 문제에 대하여 애매모호한 입장을 취하는 것도 그 증거가 아닌가요?

통일인들이 한국사회에 잘 정착하지 못하고 일탈현상을 가끔 일으키고 있다고 언론에 이슈화 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렇게 사고를 치는 통일인은 전체 통일인의 소수에 불과합니다.
압도적인 절대다수의 통일인들은 보통의 한국사람들과 같은 평범한 시민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가슴에 손을 올려놓고 또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한국사람들도 일본이나 미국 같은 한국보다 조금 더 발전된 나라에 가면 적응하는데 시간이 3~4년 걸린다고 합니다.
하물며 북한은 정치·경제·문화수준이 거의 농경사회 수준이며 결국 북한주민들의 의식수준도 그에 부응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자유, 민주주의, 시장경제, 등 인류보편의 가치에 대한 개념자체가 전혀 없습니다.
이런 상황인 통일인들이 우주선을 타고 외계로 오듯이 한국땅에 왔습니다.
그래도 대부분 통일인들이 영민하게 적응하고 다람쥐처럼 열심히 일하면서 정착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미국의 국민소득의 비율이 1:2라고 가정할 때 한국인의 일본/미국사회 적응에 3년 걸린다면 한국과 북한의 국민소득 비율이 30:1 정도이니 통일인이 한국사회에 적응하는데는 적어도 십수년은 소요된다고 보아야 하겠지요.
하지만 통일인들은 보통 5~6년 정도이면 한국사회에 훌륭히 적응하고 있습니다.
우선 언어가 통하기 때문이며 다음으로는 정부의 각종 정착지원제도가 있기 때문입니다.
말은 통한다고 해도 정착지원프로그램이 없다면 아마도 통일인들의 한국사회 정착은 평균 10년 이상 걸릴 것입니다.
솔직히 한국사회가 어떤 사회입니까?
국민들이 혈연(血緣), 금연(金緣), 학연(學緣), 지연(地緣)으로 똘똘 뭉쳐있고 세상에서 가장 왕따문화가 심한 사회가 한국사회 입니다.
이 땅에서 태어난 사람들도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여 자살이다, 범죄다, 하는 경우가 허다한데 국민소득 400달러 수준의 농경사회에서 살던 통일인들이 국민소득 15000달러의 최첨단 정보화사회인 대한민국에 와서 이만큼 정착하는 것도 엄청난 성과라는 것을 왜 모르십니까?
역으로 남쪽 주민이 북한에 가서 정착한다고 가정하여 보았습니다.
남한사람은 북한에 가면 100% 자살하거나 범죄자로 되고 일탈현상을 일으킬 것입니다.
왜냐? 북한사회가 건전한 민주시민의 소양교육을 받은 남한사람들에게는 온전한 정신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고 생활을 해나갈 수 없는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이상한 나라, 요상한 사회에서 살다가 타임머신을 타고 시·공간 이동을 하여 한국에 온 통일인들이 전국 각지에서 취업을 하고 창업까지 하면서 나름대로 열심히들 살고 있습니다.

우리 통일인들을 대하는 정부와 국민들의 태도는 통일인들에 대한 수십개의 호칭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현재 통일인들을 칭하는 상호는 ‘월남자’, ***‘월남귀순자’, ‘귀순용사’, ‘월남용사’, ‘난민’, ‘망명자’, ‘귀순자’, ‘탈북자’, ‘탈북난민’, ***‘귀순 북한동포’, ‘북한출신 남한이주자’, ‘귀순동포’, ***‘북한이탈주민’, ‘북한이주민’, ‘자유의 사람들’, ‘자유이주민’, ‘자유북한인’, ‘북한사람’, ‘북한에서 온 사람’, ‘탈북용사’, ‘탈북동포’, ***‘새터민’, 등 22개 정도 입니다.
여기서 별표식을 한 칭호는 우리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법적인 명칭입니다.
통일인들 스스로는 탈북자, 자유이주민, 북한에서 온 사람, 등의 칭호를 즐겨 씁니다.
필자는 2001년에 발표한 논문에서 이미 통일인들이 조국의 통일과 통일 후 북한재건 과정에서 발휘할 막중한 역할을 예견하면서 이라는 호칭을 제안한 적 있으며 탈북자신문 “새동네”에서는 통일인 이라는 용어를 전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필자는 남한 사람들이 통일인들에 대하여 그들을 통일사업과 관련된 중요한 자원으로 인식하고 더욱 깊은 관심을 가지기 바라는 바람에서 통일인 이라는 칭호를 제시한 것입니다.
새로운 터에서 사는 사람 이라는 은 통일인들에게만 해당된다고 볼 수 없습니다.
중국의 조선족동포로서 한국에 정착한 사람도 새터민이고 러시아 고려인으로서 한국에 영구귀국하여 정착하는 동포들도 새터민이고 일본에서 지금도 국적을 회복하여 귀국하는 동포들도 새터민 이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북한출신 입국자들은 통일에 기여하는 의미와 금후 통일사업에서 발휘할 지대한 역할을 감안한다면 이에 걸맞는 합당한 칭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통일인들은 라는 우리들만의 고유한 브랜드를 이라는 용어로 희석당하고 빼앗겼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땅히 통일인들은 으로 불려져야 합니다.

사실 통일 후, 한국 사람들은 북한에 가서 무엇을 하든지 안내원·통역원으로 반드시 통일인들을 대동하여야 할 것입니다.
통역을 하지 않고서는 이해하지 못할 만큼 남북간의 언어적 차이가 심하고 문화적 차이는 그보다 더 심합니다.
그러니 달리는 필요하지 않더라도 오직 한 가지, 북한말 전문통역원을 키우기 위해 투자한다는 생각만 가지시고 통일인들에게 관심을 돌리셔도 결코 손해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물과 기름이 섞이려면 비눗물 같은 촉매제를 사용하여야 하는데 통일 후 남북한 국민들이 하나로 융합되려면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존재, 즉 통일인들이 필요합니다.
북한에서 살면서 전체주의·계획경제를 체험하였고 한국에 와서 민주주의·시장경제를 몸으로 부닥치며 이해한 통일인들이야 말로 통일 후 물과 기름 같은 남북한을 하나로 화합하는 최고의 활성제역할을 할 것입니다.
통일된 독일의 실례를 보아도 분단시대에 서독으로 넘어가 정착했던 동독인들이 통일된 후, 동서독을 융합하는 가장 중요한 인적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통일인이 없는 통일은 거의 상상하기 어렵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남쪽사람들이 혈연(血緣), 금연(金緣), 학연(學緣), 지연(地緣)으로 똘똘 뭉쳐있고 세상에서 가장 왕따문화가 심하다고 하지만 북한사람들 역시 끼리끼리 뭉쳐있고 타인, 타집단에 속을 잘 주지 않는 데서는 남쪽사람들보다 덜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북한사람들과 함께 통일국가를 만들고 북한에 투자를 하고 교류도 하려면 통일인들을 앞세우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이 말씀입니다.
이런 귀중한 인적자원인 통일인들을 정부와 국민들은 어떻게 대하여 왔는지 이제는 고민할 시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통일은 민족사적 사업입니다.
2300만 인구를 흡수하고 13만 평방미터의 영토를 회복하는 엄청난 대공사입니다.
또한 광활한 만주와 연해주로 진출할 기회를 획득하는 사업입니다.
이런 큰 일을 하려면 큰 마음가짐, 큰 심장을 가져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통일을 하려는 대한민국의 국민들과 정부와 시민사회가 4780분의 1도 안 되는 말 그대로 한국사회에서 한줌도 안 되는 통일인들을 두고 골치아파하는 정도로 새가슴을 가졌다면 어찌 통일이 순조로울 수 있으며 한민족의 융성번영이 이루어 질수 있으며 단군 이래로 최대의 민족중흥기의 서막으로 될 통일을 주도적으로 맞이할 수 있겠습니까?
이제는 4800만 한국 국민모두가 북한과 통일과 통일인들에 대해 가슴에 손을 올려놓고 생각하여 볼 시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북한과 통일과 통일인에 대하여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었고 어떻게 대했는지를 한번쯤은 돌이켜보시기 바랍니다.
통일은 미래형이 아니며 현재진행형인 사업입니다.

국민여러분 !
지금까지 해주신 것 보다 더 뜨거운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통일인들을 대해주십시오.
간절히 호소합니다.
통일인들은 여러분의 세금만 축내는 불로소득자가 아니며 통일된 조국에서 여러분들보다 100배로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유형의 자산이며 통일 후, 북한에서 여러분들의 대리인이 되고 통역인이 되고 손발이 되고 나팔수가 되고 척후병이 되어 줄 사람들입니다.
이런 귀중한 인적자원을 아껴주시고 통일인들을 키우시기 위해 투자하십시오.
임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좋아하는 회원 : 4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한민족만세 2007-01-25 22:23:43
    독재자 김정일에 우호적인 좌파 정권부터 교체시키는게 우선입니다.
    우파정권이 들어서면 탈북하신 분들에 대한 정책이 좋아 질겁니다.
    김정일이가 싫어 하겠죠....

    좌파 정권이 탈북한 국군 포로 가족까지 북으로 보내 죽도록 하는 판인데...연줄없는 분들이야 더 말할 것도 없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삼원 2007-01-25 22:38:11
    한국에 탈북자가 많아야 할 이유 '빅 4'

    '작은북한' 관리해야 '큰북한' 잘해
    2006-06-25 17:10 ]

    최근에 한국정부가 탈북자들을 옛날만큼 환영하지 않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이러한 정책 변화의 이유로 두 가지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탈북자들이 한국생활에 적응하기 어렵고 또 이들을 재정적인 부담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또 하나는 많은 탈북자들을 환영한 것은 북한 당국을 자극하고 남북 협력을 파괴시키는 요소가 되지 않느냐고 우려하는 사람들이 있다.

    탈북자들이 너무 많아 부담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분단 독일의 역사를 좀더 잘 배우면 좋겠다.

    1961년 베를린 장벽이 생겼을 때부터 1990년 동서독 통일 때까지 동독에서 서독으로 탈출한 사람들은 매년 평균 2만1천명에 달했다. 최근의 남북한보다 15배 더 높았다. 그러나 서독은 이렇게 많은 이민자들을 별 문제 없이 환영했고, 그들의 빠른 적응을 위한 도와 주었다. 서독이 남한보다 소득이 높은 나라니까 그렇게 할 여유가 있었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을지 모르겠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1970년대 서독의 1인당 실제 소득은 현재 한국보다 낮은 편이였다. 또 독일은 사회복지가 예외적으로 발달한 국가로서 동독에서 온 사람들에게 지금 한국인들이 꿈도 꾸지 못할 사회보장을 제공했다.

    또, 남한이 탈북자들을 환영하면 북한측이 포용정책을 거부하지 않겠느냐 하는 우려도 별 근거가 없어 보인다. 동독정부도 '탈동(脫東)' 문제에 짜증을 낸 적이 있지만 그 때문에 서독과의 경제, 사회교류를 중단한 적이 없다.

    그러나 지금 북한의 대남 의존도는 동독의 대서(對西) 의존도보다 훨씬 더 크다. 북한정권의 입장에서 보면 대규모 탈북은 좀 굴욕적인 현상이지만 평양당국이 우려할 정도로 국내 안정성을 직접 파괴시키는 것은 아니다. 또 한번 나갔다가 돌아오지 않는 탈북자는 북한 내부와 관련이 없어지기 때문에 국내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도 없다.

    한편, 한국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보면 탈북자들은 문제를 야기하는 계층이기보다 문제를 해결하는 계층으로 볼 근거가 있다.

    북한이 세계의 흐름을 영원히 부정할 수 없고 변화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사실을 의심하는 사람들은 없다. 이러한 변화가 시작되면, 특히 통일의 상황이 일어나면 탈북자들이 할 수 있는 의무는 다양하고 중요하다. 장기적으로 생각해보면 탈북을 배제하는 것보다 탈북을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탈북자들이 필요한 이유, 하나 : 개혁의 실험장

    통일 후에 남과 북은 인간, 경제, 기술 등의 부문에서 다시 하나의 국가, 하나의 사회로 묶지 않으면 통일은 희망과 번영보다 혼란, 실망 그리고 상호 적대감을 초래할 것이다. 북한의 사회, 경제, 기술의 완전한 개혁과 현대화는 1960-70년대 '한강의 기적'보다 더 어려운 도전이다.

    이 어려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남한과 너무 다른 북한사회의 특성을 잘 알고 북한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해야 된다. 통일 후 북한 사람들의 의식, 경험, 가치관에 알맞지 않은 정책을 실시하면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운 실패로 끝날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다. 이러한 실패는 북한사람들 사이에서 남한 동포에 대한 적대감과 불신 그리고 통일에 대해 실망을 야기할 수 있다.

    그러면 올바른 정책을 어떻게 계획할 수 있을까?

    이 부문에서 남한에 체류하는 탈북자 사회는 실험실이나 실험장의 역할을 할 자격이 있다. 표현이 좀 듣기 싫을지 모르겠지만 탈북자들은 통일 후, 아니면 북한 민주화 후에 정책의 계획을 위해 '실험용 모르모트'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말이다.

    구체적으로 말해 탈북자들의 경험을 연구하고 이들의 적응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배우는 것은 나중에 대북정책을 더 잘 계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작은 북한'인 탈북자 사회에서 성과를 이룩하는 조치는 '큰 북한'에서도 성과적이며, 탈북자에 대한 잘못된 정책은 민주 북한에서도 실패할 수 있다. 탈북자 적응 프로그램의 경험은 탈북자들만 아니라 모든 북한 사람에게 잘 하는 것이 무엇이며,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북한 사람들의 재교육은 북한사회를 현대화하기 위해 제일 중요하고 어려운 일 중 하나다. 그러나 경험이 없으면 이 재교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없다. 60년 분단의 역사 동안 두 개의 한국은 차이가 너무 심해졌고, 남북한 사람들이 같은 언어를 쓰고 있지만 세계관과 교육, 상식과 가치관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북한 사람들이 한국 직업문화나 학제에 적응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필요한 경험을 쌓는 방법은 탈북자 재교육을 통하는 것 뿐이다.

    탈북자들이 필요한 이유, 둘 : 엘리트 인재 교육장

    탈북자들의 또 하나의 중요한 의무는 통일 후 북한 엘리트의 구성원으로 되는 것이다. 여기에 '엘리트'란 단어는 아주 넓은 뜻으로 사용되는데, 공무원, 대기업가 그리고 정치인들과 같은 인물뿐 아니라 경영자, 중소기업 사업가, 교수나 교원, 기자와 군대 장교 등을 의미한다.

    통일 한국의경우에 한반도 북반부에서 지도계층은 누구로 형성될까?

    물론 민주북한 정부도 어느 정도 북한 간부 출신들의 고용이 불가피해 보인다. 통일 후 북한에서 현대사회와 경제를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사람들은 압도적으로 간부 출신들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통일 후 북한이 간부들의 세상이 되어버리면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다. 그들의 특성은 행정 경험이 있고 고급 교육을 받은 것 뿐만이 아니라, 과거 북한체제에서 생존을 위해 필수조건이었던 '냉소적 기회주의'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즉 간부들은 민주주의 체제에서도 자신의 옛날 버릇을 유지할 테니까 부정부패의 위험성이 크다.

    또 북한 주민들은 간부로 지낸 자들이 김일성, 김정일 시절에 했던 나쁜 짓을 잊지 못하니까 이러한 엘리트들을 신뢰하기 힘들다. 오랫동안 수령과 노동당을 격찬했던 사람들이 하루 아침에 민주와 시장을 찬양하게 되면 그들의 정직과 성실성을 믿을 수 없다.

    물론 남한 출신들도 통일 후 북한에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남한출신들은 북한 사회를 모르기 때문에 사정을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고, 사정에 알맞는 옳은 결정을 내리기 힘들다. 특히 북한 간부 출신들은 남한출신들의 미숙함을 기희로 보고 그들을 입맛에 맞게 조종할 가능성이 높다.

    또 지역주의 성향이 강한 북한 주민들은 '이방인'인 남한 사람들에 일정한 거부감이 생길지 모른다. 설사 지역주의가 없다고 해도 다른 데서 온 사람들이 돈도 있고 정치적 힘도 있으면 이 세상 누군들 마음에 들어 할까?

    이런 점을 보면 탈북자 출신들은 귀중한 인재다. 그들은 남한 사정도, 북한 사정도 잘 알고 '두 개 한국'의 문화와 전통, 의식과 언어를 잘 이해하니까 사업이면 경영자로서, 행정이면 공무원으로서 효과적으로 활동할 수 있을 것이다.

    통일 후 엘리트로서의 탈북자 출신들은 북한 주민들로부터 간부출신이나 남한출신보다 좀더 쉽게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그들도 어느 정도 부러움의 대상이 될 수도 있지만 하루 아침에 옛날 세계관을 헌옷처럼 벗어던진 간부 출신이나 부자 이방인으로 생각될 남한출신보다 현지 주민의 신뢰를 받기가 더 쉬울 것이다.

    탈북자들이 필요한 이유, 셋 : 교육자들의 준비

    김父子 체제에서 벗어난 북한사회가 직면할 도전 중 하나는 현대세계의 요구에 맞는 지식이 너무 부족하다는 것이다.

    폐쇄된 체제 하에서 자라난 사람들은 군사기술을 빼고나면 인문학과 과학 그리고 시장경제에 대한 지식을 얻기 어렵다. 지식 부족현상은 북한 사람들이 현대세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큰 장애물이 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특히 경제와 법률에 대한 상식을 북한 사람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교육은 전문적인 교육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특히 통일 과도기에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위험요소들을 북한 주민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소련을 비롯한 구공산권 국가들의 경험을 보면 시장경제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사기꾼과 투기꾼들에게 쉽게 희생된다. 이러한 현상을 막으려면 북한사람들에게 부동산이 무엇인지, 주식이란 것이 무엇인지, 또 현대 경제에서 이익 수준이 얼마인지 등등을 가르쳐 주어야 하는 것이다.

    물론 남한의 교육자 그리고 언론인들에게 이 일을 맡길 수도 있지만 북한주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설명할 능력이 있을지 모르겠다. 반대로 교육자나 기자로 활동한 탈북자 출신들은 이 중요한 의무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탈북자들이 필요한 이유, 넷 : 역할 모델

    통일 후 가장 어려운 문제가 남북의 물질적 격차 극복이다. 아마도 수십 년이 걸리는 장기과정을 거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 오랜 기간 동안 북한 사람들은 남한 사람보다 교육수준도 낮고 소득수준도 낮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렇게 불평등한 상태에서는 북한사람들 사이에서 통일한국 사회의 남한출신 사람들에 대한 부러움과 적개심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적개심은 나라의 정체성과 정신적 통일성을 위협하는 현상이란 것은 더 설명할 필요도 없다. 따라서 남북 차이를 물질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메우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자유민주 정치와 시장경제에 적응을 잘 한 북한출신들을 역할 모델로 보여주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북한 사람들은 잘 하는 북한 출신들의 사례를 보면서 북한사람이라도 평생 3D 업종에 종사하는 운명에 처하지 않고 나중에 남한 사람들과 똑같이 잘 살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역할모델도 남한사회에 익숙해진 탈북자들 가운데서 생길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역할 모델은 다양할수록 좋다. 지금 남한사회에 잘 적응한 탈북자들의 직업을 보면 중소기업을 하는 몇 명을 제외하면 거의 북한과 관계 있는 분야에 취업했다. 남한 사회에서 인정받는 탈북자들은 북한을 연구하는 교수나 연구원 아니면 북한에 대해 글을 쓰는 기자들이 대부분이다. 그들이 있다는 것은 좋지만 탈북자들이 여러 분야에서 일을 잘 하도록 해야 한다. 탈북자 출신 기술자와 군인, 의사와 경영자, 교수와 학자 등이 많을수록 좋다.

    탈북자들은 많을수록 좋다

    현재 탈북자들의 사정을 잘 아는 독자가 위에 쓴 글을 보면 필자가 환상에 빠졌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탈북자 사회는 이렇게 다양하고 어려운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제일 큰 장애는 아직 탈북자의 숫자가 많지 않다는 것이다. 지금 한국에 체류하는 8천여 명의 탈북자는 작은 마을의 인구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많지 않은 탈북자들은 통일의 실험장으로 보기 어렵다.

    또 탈북자 중에 이러한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 경험이 있는 사람들도 별로 많지 않다. 1990년대 중반까지의 탈북자들은 북한 특권계층 출신들이 많지만 최근 탈북자 대부분은 고생과 기근을 견디지 못하고 두만강을 건너 중국으로 탈출한 국경지역 농민 출신들이다. 그들의 비극적인 운명에 공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지만 그들 중에 엘리트 인재나 교육자가 될 잠재성이 있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이러한 사정을 고려하면 탈북을 제한시키는 정책이 아니라 탈북자들을 끌어들이는 정책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독일의 경험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탈북자들이 매년 1만명씩 나올 경우에도 한국의 예산에 큰 부담이 되지는 않을 것 같다. 물론 탈북자들을 환영하려면 돈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 돈은 국가 예산 낭비가 아니라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보면 된다.

    먼저 탈북자 사회 구성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정책이 필요하다. 그 구성의 개선을 위한 방법이 두 가지 정도 있다고 생각된다. 하나는 한국에 와있는 탈북자들을 교육시키고 그들에 대한 차별을 없애는 정책이다. 또 하나는, 새로 올 탈북자들 가운데서 적응 잠재력을 갖춘 사람들을 환영하는 정책이다.

    탈북자들의 교육수준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중요하다. 지금 탈북 청년들은 대학교에 입학할 때 장학금을 받고 있지만 현재 한국사회에서 4년제 대학 졸업장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대학원에서 교육받는 북한 출신들에게도 장학금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지원이 필요하다.

    또 현재 탈북자 출신은 좋은 대학교를 졸업해도 좋은 회사에 입사하기 어렵다. 이러한 차별 취업을 막을 수 있는 힘은 정부의 간섭뿐이다. 바꾸어 말하면 정부가 대기업에게 탈북자 출신을 어느 정도 무조건 고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민주주의나 자유시장 원칙을 위반하는 행위인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불가피하다.

    요즘 많은 남한 사람들은 북한정권이 무너지지 않고 남북한이 오랫동안 공존할 수 있을 것으로 희망한다. 필자는 이러한 시나리오의 가능성을 높지 않게 보지만, 인간으로서 미래를 알 수 없으니 이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탈북자들의 역할이 있다. 남북한의 협력과 교류가 활발해질수록 남한 기업은 북한체제를 안에서 아는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이런 사람이 없으면 남북교류가 지금처럼 정부의 돈에 의해 후원되는 소규모 경제협력에 불과하게 될 것이다.

    탈북자들은 한국 정부와 사회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리고 한국정부와 한국사회도 탈북자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들만큼 북한의 개혁과 복구를 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많은 사람들도 없다.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 초빙교수, 역사학 박사

    펌주소:<a href=http://www.dailynk.com/korean/read.php?cataId=nk04700&num=24061
    target=_blank>http://www.dailynk.com/korean/read.php?cataId=nk04700&num=24061
    </a>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rorrhksqdu 2007-01-26 07:39:05
    안녕하세요 정수반씨 오래만이네요 예전에 캐나다에 대하여 서로 이야기를 나누었던 사람입니다 기억하실지 모르시겠네요 여기서 이렇게 님의 글을 보게 되네요 어떻게 잘 지내고 있는지요 보고싶고 궁금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정수반 2007-01-26 10:34:26
    아, 기억납니다. 반갑습니다.
    하시려던 일 다 잘 되셨는가 봅니다.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십시오.
    저의 연락처는 017-848-9006 <a href=mailto:haynim@freechal.com>haynim@freechal.com</a> 입니다.
    저는 잘 있고 일이 잘되고 있습니다.
    그럼 건강하십시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rorrhksqdu 2007-01-26 11:08:10
    감사합니다.하시는일이 더 잘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앞으로 더욱 왕성하고 활발한 활동기대할게요 저도 지금껏 이 사이트에 들어올기회가 없었습니다.
    오늘에야 들어와보니 굉장하네요 저는 미국에 입국한지 이젠 거의 일년되였습니다. 지금은 미중부 미주리주에 살고있고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공부가 끝나는대로 한국으로 돌아갈 계획입니다. 서로 좋은 정보 많이 공유하면서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이메일주소는 <a href=mailto:ya7223@hanmail.net>ya7223@hanmail.net</a>
    궁금한점 있으시면 서로 연락하면서 지내요 건강하시고 항상 밝고 창의적인 그 모습 잃지 않으시길 기대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안녕하세요. 탈북자 동지회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
다음글
한 겨울에 고드름 녹는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