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민주주의에 대한 명제
Korea, Republic o 대학생 2 378 2007-04-23 18:19:54
자유민주주의란 원칙은 제한없음 예외적으로 제한이란 목적을 가지는 민주주의를 말합니다. 길가에서 소리를 지르고, 공원에 가서 대통령은 정말 싫다 우리동네 이장은 엉망이다!를 자연스럽게 하는.. 즉 질서를 강조하여 사람의 행위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질서보다는 제한없는 행동을 우선하는 것이 자유민주주의입니다.



의견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다수와 소수의 주장의 가치는 동등하며 소수가 다수에 대해서 언제든 비판할 수 있는 것이 민주주의입니다. 다수는 옳다가 아니라 다수의 의견대로 한번 해보자는 것이 민주주의입니다. 이것이 다수결의 생명으로 하는 민주주의의 핵심입니다.



다수라는 이름으로 그 주장이 무조건 맞다라고 하는 것은 부당한 권위를 사용하는 것일 뿐입니다. 그것은 자유민주주의의 가치인 자유를 부정하는 것이죠. 개인의 자유를 명백히 부정하는 무시무시한 말입니다.



제 주장이 소수라도 다수만큼의 가치를 존중받게하는 것 그리고 그런 사회를 만드는 것! 그리고 그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 이것이 자유민주주의의 목표입니다.



민주주의는 항상 시끄럽습니다 누구나 의견을 표현할 자유가 있고 누구나 동등입장에서 주장을 인정받기 때문에 너도 나도 한마디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 주장의 우위는 근거에서 판단되기 때문에 토론이 계속 이뤄집니다. 다수-소수가 자연스럽게 소수-다수로 바뀌는 세상, 그것이 민주주의 사회입니다.
좋아하는 회원 : 2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노숙자와 북한
다음글
화해와 싸움회피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