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전자제품이 北 체제 사망선고 내린다
북체제 3 379 2005-04-06 10:22:32
"전자제품이 北 체제 사망선고 내린다"

"전자제품이 北 체제 사망선고 내린다"
北 유입 정보통신기기가 정보 침투 역할, 평양서도 남한 영화 시청 총제력 허물어
2005-03-21 11:57:19




휴대전화와 비디오 기기 등 전자제품이 근 60년간 김일성과 김정일 부자가 이념과 정보를 강력하게 통제해온 북한 사회에 외부정보를 침투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 평양 거리. 탈북자들이 북한 가족에게 사준 전화를 통해 남북한의 정보가 유입되면서 북한사회ㅔ 대한 통제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중국과의 국경 지역에 사는 북한주민들은 최근 중국산 휴대전화를 이용해 남한에 사는 친척들이나 외부인과 통화하는 것이 가능해진 게 최근 상황. 뉴욕타임스는 남한에 사는 탈북자들은 북한의 가족들과 미리 시간을 정해 놓고 휴대전화를 소지한 사람을 통해 정기적으로 안부를 묻고 소식을 전하고 있으며, 북한의 가족들 역시 중국산 휴대전화만 있으면 중국인 교환원을 통해 남한에 있는 가족에게 수신자 부담 전화를 걸 수 있다고 보도했다.

탈북자 출신으로 현재 남한에서 북한민주화운동본부 공동 대표를 맡고 있는 안혁 씨는 실제로 휴대전화는 남한의 탈북자들이 북한의 가족들에게 외부의 소식을 알리는 중요한 도구가 되고 있다고 최근 자유아시아 방송과의 전화 통화에서 밝힌 바 있다.

신문에 따르면 북한당국은 북한 주민들이 외부와 전화 통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휴대전화 통화를 추적할 수 있는 일본제 장비를 도입해 국경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 주민들은 이 같은 당국의 감시를 따돌리기 위해 휴대전화를 인근의 개인 텃밭 같은 곳에서 사용한 후 땅속에 묻어 버리는 사례가 있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신문은 휴대전화와 함께 VCR, 즉 비디오카세트 기기를 통해서도 외부의 정보가 북한 내부로 흘러 들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휴대전화가 중국 기지국과 가까운 북한 내 국경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것에 비해, 비디오카세트 기기는 전기가 있는 곳이면 어느 지역에서든 사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최근 북한에 있는 친척을 방문한 중국동포 박은성씨는 북한에서는 이미 남한의 연속극이나 영화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북한의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남한 배우들의 머리모양이나 옷차림이 유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남한에 사는 탈북자 한봉희씨는 남한 연속극과 영화를 접한 북한 주민들은 남북이 너무 다른 문화 차이에 처음에는 거부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차츰 연속극이나 영화를 통해 남한 사회의 발전상이나 남한 사람들이 실제로 어떤 생활을 하고 있는지 알게 되는 계기가 된다고 말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한씨는 "평양 같은 데선 남한영화를 몰래보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걸 보고 온 사람들이 똑같이 하는 말이 놀랐다 보지 못할 정도다 그랬는데, 나중에는 점차 그거 보면서 진짜 사람 사는 생활을 그린 것이구나 그러거든요" 평양 사정을 전했다.

한편, 지난 1985년 북한 김일성 대학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했고 현재 남한 대학에서 북한에 대해 가르치고 있는 러시아 출신 안드레이 란코프(Andrei Lankov) 박사는 뉴욕타임스와의 회견에서, 북한의 사회 정치 경제 통제가 약해지고 있는 것은 휴대전화와 비디오카세트 기기 등의 정보통신 기기의 유입 이외에도 북한 주민들의 사(私)경제와 당국의 주민 여행 통제력 상실에도 기인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경 넘어 중국으로 간 수만 명의 북한 주민들은 중국의 자유로운 시장 경제에 노출돼 있으며, 남한 텔레비전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란코브 박사는 이러한 외부 세계의 정보를 통해서 북한 주민들이 서서히 부유한 남한 사회상을 알게 되고 북한이 더 이상 노동자의 천국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그것은 북한 체제에는 사망선고나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신혜식 기자] king@independent.co.kr
좋아하는 회원 : 3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아~놀랍다..평양에 한국상품 전문 백화점이 생길거라니..
다음글
한가지 여쭈어 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