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질문게시판

상세
북한 용어및 표현 질문드려요~
Korea, Republic o 질문자 0 622 2009-11-08 23:25:00
1.북한에서는 '돈을 벌다'의 '벌다'라는 표현과 '돈을 쓰다'의 '쓰다'라는 표현을 어떻게 쓰나요? 남한처럼 돈을 벌다, 쓰다로 표현하나요?

2. '신차','신차개발'이라는 용어는 어떻게 바꾸어 쓰나요?

3.'카센터','비서'라는 용어는 어떻게 바꾸어 쓰나요?

4. '연세'라는 용어, '연세가 적지 않으신데'라는 표현은 어떻게 쓰나요?

5. '도움이 필요하면 연락해라'라는 표현은 어떻게 하죠?

6. '일이 풀리지 않다' 에서 '풀리지 않다'라는 표현은 어떻게 쓰이나요?

7. '잘 생각해봐라'라는 표현은 어떻게 쓰이나요?

8. '한 번 봐준다'에서 '봐준다'는 표현은 어떻게 바뀌나요?

9. '술 한잔 하다'라는 표현은 어떻게 하죠?

10. '미인'이라는 용어는 어떻게 바꾸어 쓰나요?

11. '~가 잘해주나요?'에서 '잘해주다'와 '물론이다'라는 표현은 남한과 같나요?

12. '구면이다','약혼 할 뻔 하다'라는 표현은 어떻게 쓰이나요?

13. '눈에 띄다','옷차림'이라는 용어는 어떻게 쓰이나요?

14. '자리가 하루종일 지루했다','이제부터 재미있어 지겠다'는 표현은요?

15. '애인이랑 놀다'는 말은 어떻게 바뀌죠?

16. '약혼녀','신경쓰다','너 나 쳤냐'라는 용어와 표현은 어떻게 바뀌죠?

질문이 너무 많죠? 정말 죄송해요... 드라마 대본 1회를 북한 문화어로 바꾸게 됐는데, 통일부 사이트 KBS 통일 자료있는 곳 등등 통일 관련 자료가 있는 사이트 들 다 들어가서 찾아보고 했는데도, 위 용어랑 표현들은 정확하게 어떻게 되는지 알 수가 없더라구요... 질문이 너무 많아서 죄송하구요... 죄송하지만 아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만이라도 부탁드립니다! 너무 답답해서 결국 여기에 올리네요... 문화어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 부탁드립니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길위 2009-11-09 02:45:40
    참고하세요..지역마다 사투리가 틀린 듯하고 만약 평양 고위층 대사라면 참조하셈.

    ====================================================================
    http://news.joins.com/article/314/3864314.html?ctg=1502

    "이렇게 생각하면 되요. 북한에서 성공한 엘리트는 평양 시내 80평짜리 아파트에 살고 아르마니를 입고 다녀요. 다들 서울 표준말을 쓰고요. 그들은 북한 내에서 굶어 죽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도 잘 몰라요. 어떤 분은 '북한에 못사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귀순해서야 알았다'고도 하더라고요. 한마디로 그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북한 사람과는 완전히 달라요. 그들을 만난 후 박철영을 표준말을 구사하는 세련된 캐릭터로 만들었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돌돌이 2009-11-09 13:57:56
    답변을 해야하는데 무어라고 말을해야할지....
    님께서 쓰신 말이 곳 북한말이네요~~~
    하나만 틀렸는데 3번 카센타, 북한에서는 카센타가 아니라 "차수리소"라고 합니다. 글로는 남북이 차이점이 없다고 보아지는데 글을 읽을 때 지역에 따라 발음에 차이 높고 낮음에 차이는 크게 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간호사 2009-11-10 20:35:47
    위에 돌돌이님이 맞는 답을 주셨는데요... 북한이라고 말이 확연히 차이가 나는건 아니에요..2번째 주신 질문에서 <신차>는 <새차>라구 부른다고 생각하시면 되구요..원하시는 답에 맞을련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임신하면
다음글
간절히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