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질문게시판

상세
검열관이란 완장을 찬 군인은 어떤 군인인가요?
Korea, Republic of 모시타 0 3090 2016-09-29 11:57:14

외국인들이 찍은 동영상이나 사진을 보면 가끔 가다 노란 글씨로 ‘검열관’이라고 표기된 완장을 찬 군인들의 모습이 찍힐 때가 있습니다.

동영상의 경우는 초소를 지나칠 때 그 완장을 찬 군인이 서있는 경우가 많구요. 외국인이 그 군인과 눈 마주치는 동시에 카메라를 홱 딴 데로 돌려버리더군요.

사진같은 경우는 광장 한 가운데에 서서 째려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완장을 찬 군인들은 어떤 군인들인가요?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ㄷㄷㄷ ip1 2016-09-29 14:16:14
    사진을 봐야 알겠지만 군인이라면 한국군에서 헌병이라고 보면 됩니다,,그런데 검열관이란 완장을 찼으면 보안원일수 있는데 노란글자가 아닙니다,,, 노란글자로 쎴다면 경무원(헌병) 검열관을 보위부,빨간색 바탕에 아래 우로 흰색줄로 되였으며 가운데 흰색으로 검열관이라고 씌여져 있습니다,,, 경찰은 반대로 파란줄에 흰색으로 검열관이라고 씌여져 있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안녕이 ip2 2016-09-30 09:52:16
    ip1번님 답변 잘하셨네요.

    그런데 위에서 이야기 하신것처럼 인민군 에서 완장차고 헌병 노르ㅅ하는 사람들은 철저히..장교는 "경무관" 이란 완장을 차며 병사는 "경무원"이란 완장을 찹니다.

    검열원 완장은 보위부 산하 각종 경비 초소들에서 군복입은 병사들이 임무 수행시에 차는 완장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대동강 ip3 2017-03-14 13:46:51
    검열관 완장은 보통 국가안전보위부나 인민보안성의 현직 군관들이 보안업무상 필요시 휴대하는 완장이며 검열원 완장은 군관(장교)이 아닌 병사들이 휴대하는 완장입니다. 주로 국경지역이나 수도권지역 군사분계선지역들을 통과하는 주요 도로,선박,열차들에 대한 검열을 할때 사용하며 숙박검열(신고하지 않고 숙박하는 타지역에서 온 친척이나 손님들에 대한 검열)을 할때에도 휴대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미국내 종북단체들의 실체를 밝히다
다음글
방영되고 있는 탈북자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