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봐주겠다’ 약속한 北보위원, 강연자료 넘기려던 여성 체포”
데일리NK 2017-04-03 11:57:44 원문보기 관리자 739 2017-04-19 00:06:19

최근 북중 국경지역에서 내부 강연자료를 넘기려던 한 북한 여성이 체포되는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국이 국가보위성(우리의 국가정보원)을 상대로 검열을 진행하면서 국경지역 감시·통제를 강화함에 따라 주민들까지 희생양으로 전락하고 있는 셈이다. 

양강도 소식통은 3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태양절(김일성 생일)까지 보위성 검열을 결속(완료)하라는 지시가 하달되면서 국경지역 주민 통제까지 강화됐다”면서 “이에 얼마 전에는 보천군에서 강연제강을 넘기려던 한 여성이 체포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이어 “함경남도 홍원군에 사는 이 여성은 직업총동맹에서 발행되는 내부 강연자료 몇 권을 넘기다가 국경경비대에 걸려든 것”이라면서 “지금은 ‘도와주겠다’는 약속을 한 국경경비대도 돈만 받고는 결국 신고를 한다. 실적 올리기에만 몰두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보위성 뿐만 아니라 주민들에 대한 대대적인 검열도 진행하고 있다. 당(黨) 조직지도부가 보위성을 검열하면 보위성·보안성(경찰)이 주민들을 검열하는 구조다. 

때문에 해임·철직을 우려한 보위성·보안원 간부들은 실적 만들기에 급급한 모양새다. 김일성 생일(4·15)까지 검열을 마감하겠다는 예고에 발등에 불이 떨어진 이들은 ‘빨간 날’도 반납하고 주민 체포에 혈안이 됐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소식통은 “보위원들은 애매한 주민들에게 적당한 누명을 씌우는 방법에 도가 튼 사람들”이라면서 “아무리 검열총화 실적 때문이라고 해도 죄 없는 사람들에게 올가미 씌워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비난이 여기저기서 들린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올해 초부터 진행된 살벌한 검열과 정치행사가 연이어 이어지면서 주민들 입에서는 ‘매일이 괴롭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면서 “대부분 주민들은 ‘5월이면 농촌동원으로 힘들겠지만 지금보다는 나을 것 같다’는 말로 고달픈 4월이 빨리 지나가기를 바라고 있다”고 현지 분위기를 소개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보위성 요원들은 주민들 간 상호 감시를 부추기고 있다고 한다. ‘이웃의 이상 동향을 신고하면 나중에 한 번 봐 주겠다’는 식으로 이간질 작업에 나섰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얼마 전엔 밀수꾼들이 생필품과 식품을 중국 쪽에 넘겼는데 엉뚱하게 정보유출을 했다는 누명을 쓰는 일도 있었다”면서 “‘어느 누가 신고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과 더불어 주민들이 서로를 불신하는 일도 이제 일상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미진 기자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北주민 “이럴 바엔 임꺽정 ‘청석골’ 같은 데서 살고파”
다음글
“北청년층, 기업소 출근 강요에 ‘지금 누가 직장 나가냐’ 반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