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베트남, 수주전부터 北계좌 폐쇄"<北대동은행장>
동지회 405 2006-08-23 10:43:57
베트남은 자국 은행들에 개설된 북한 은행 계좌들에 대해 이미 수주전부터 폐쇄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주재 피터 벡 국제위기감시기구(ICG) 동북아 사무소장은 22일 워싱턴 DC 맨스필드재단에서 열린 북한 미사일 발사의 외교적 영향에 관한 토론회에서 북한에 있는 외국계 합작 대동신용은행(DCB)의 나이젤 카위 은행장이 지난주 자신에게 보낸 e-메일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전했다.

카위 행장은 "베트남 은행들이 지난 수주에 걸쳐 북한은행 계좌들을 폐쇄하고 있다"며 대동은행측은 스튜어트 레비 미 재무 차관이 지난달 아시아 순방 과정에서 베트남을 방문한 것을 보고 "이를 예상해 사전에 베트남에 있던 계좌들을 다른 곳으로 옮겼다"고 말했다고 벡 소장은 설명했다.

카위 행장은 특히 "이제 유일하게 남은 금융창구는 러시아 뿐"이라고 말했다고 벡 소장은 덧붙였다.

벡 소장은 북한이 방코 델타 아시아(BDA)에 대한 미국의 금융제재 해제를 6자회담 복귀 전제조건으로 요구하는 것과 관련, BDA에 동결된 자금 규모(2천400만달러)에 비춰 "북한이 걱정하는 것은 이 자금 자체 라기보다는, BDA는 미국이 북한의 모든 금융활동에 타격을 가하기 위한 첫 단계이자 수단에 불과하다는 점"이라고 분석했다.

카위 행장은 BDA에 대한 미국의 제재조치 후, 대동은행은 합법활동만 하는데 BDA에 묶인 2천400만달러 가운데 자신들의 돈도 있다며 이를 해제해줄 것을 촉구해왔다.

대동은행은 자산 1천만 달러 규모로, 고객은 중국과 일본 및 서방의 개인 및 기관들로만 돼 있다고 말한 것으로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한편 베트남에선 이날 레둑투이 중앙은행 총재가 기자들과 만나 "레비 미 재무 차관의 제의에 따라 각 시중은행에 북한과 관련된 모든 계좌를 조사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일본 언론은 북한이 BDA에 대한 조치 이후 베트남에 10개를 포함해 10개국에 23개 계좌를 새로 만들었다고 보도했었다. /연합 2006/08/23
좋아하는 회원 : 1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메구미 납북 영화, 일본서도 상영
다음글
탈북자 175명 태국 이민국에 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