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죽은 남편이 살아 돌아왔다
동지회 1167 2007-01-04 10:19:14
“최욱일이 맞소? 당신 맞소?”
“그래, 내가 최욱일이오. 내가 죄인이오. 죄인이오….”
지난해 12월 31일 중국 내 모처. 1975년 8월 동해상에서 조업 중 북한 경비정에 의해 납북됐다가 31년여 만에 만난 납북 어부 최욱일(67)씨와 부인 양정자(66)씨가 서로를 부여안고 하염없이 숨죽여 눈물을 흘렸다.

생사(生死)도 모른 채 지내온 한 많은 지난 세월, 통곡이라도 하고 싶었지만 남들이 들을까 봐 목놓아 울 수도 없었다. 부부는 주름이 가득하고 반백이 된 서로를 한눈에 알아봤다.

“내 한시도 당신을 잊은 적이 없소. 몸은 비록 이북에 있었지만 마음은 늘 고향에 있었소.” 납북 당시 172㎝의 키에, 64㎏의 건장한 선원이었던 최씨는 새까만 얼굴에 48㎏도 채 되지 않는 앙상한 모습이었다. 탈북 도중 당한 교통사고로 8바늘을 꿰맨 오른쪽 이마엔 피와 고름이 범벅이 된 ‘거즈(gauze)’가 아무렇게나 붙어 있었다. 얼굴과 온몸엔 시퍼런 멍도 보였다.

“어디 있다 이제 오오. 나 혼자 우리 애들 시집·장가 보냈소. 이제 과부 소리 듣지 않아도 되겠네….” 양씨는 눈물을 삼켰다.

◆ 최씨 “토끼가 먹는 거라면 다 먹었다”
최씨는 납북 이듬해인 1976년 7월 함북 김책시 풍년리 남새(채소)밭 농장에 배치됐다. 그로부터 3년 뒤인 1979년 아이 둘 딸린 여자와 결혼해 1남1녀를 더 낳았다. 주변의 감시는 그래도 풀어지지 않았다. 우연히 옆집 사람과 다투다가 그 집이 자신을 감시한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

최씨는 “북 체제는 기본적으로 감시와 통제요. 나더러는 잘 때도 혼자 자지 마라, 심지어 변소에 갈 때도 혼자 가지 말라고 한단 말이오”라고 말했다.

최씨는 당시 농장 일을 하면서 쌀과 옥수수가 절반씩 섞인 한 끼 200g 정도의 식량을 배급 받았다고 했다. 최씨는 “그래도 배급이 나올 때는 좋았다”고 말했다. 1995년쯤부터는 배급도 일절 끊겨 굶어 죽는 사람이 속출했다.

함께 납북됐다가 김책시에 살던 천왕호 선원 박상원(납북 당시 37세)씨도 1998년 굶어 죽었다고 최씨는 말했다. 이후 산으로 들로 먹을 것을 찾아 헤맸다. 최씨는 “칡뿌리는 ‘선생’이지. 토끼가 먹는 풀이라면 다 먹었다”고 말했다.

최씨는 “지금 북한은 군량미 빼곤 일반 사람들이 먹을 게 거의 없다”고 말했다. 집단 농장에서 농사를 지으면 소출이 목표량에 미치든 못 미치든 군량미는 100% 징수해가고, 온갖 토지대, 농약대, 비료대로 거둬가니 남아나는 게 없다는 것이다.

최씨는 “올해부터는 핵실험으로 한국의 비료 지원마저 끊길 테니 농사짓기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전했다.

◆ 부인 양씨 “도둑질 빼고 다 했다.”
강원도 주문진에 남은 부인 양씨는 최씨가 납북된 뒤 매일 딸 셋을 거느리고, 일곱 달 된 막내아들은 업고 주문진 앞바다에 나가 남편 소식을 기다렸다. 남편을 잃은 것도 서러운 판에 정보기관에서는 거의 매일 양씨 가족을 찾아와 조사한답시고 들볶았다.

양씨는 홀로 자식들을 키우기 위해 일수 돈을 얻어 생선장사, 채소장사, 떡장사 등 온갖 일을 다했다고 했다. 하지만 남편이 빨갱이 누명을 뒤집어쓰고 있는 이상 자식들은 학교에 갈 수도, 군대에 갈 수도 없었다.

결국 양씨는 1978년쯤 남편의 사망신고를 했다. 양씨는 이후 억척같이 사 남매를 모두 키워 결혼도 시켰다. 그러던 중 1998년 남편이 살아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양씨는 납북자가족모임 최성용(55) 대표를 찾아가 도움을 청했다.

정부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나서지 않으니 직접 구해올 수밖에 없었다고 판단한 것이다. 양씨는 남편 구출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아파트 청소를 시작했다. 지하에서부터 15층까지 청소를 하느라 양씨에게서는 늘 파스 냄새가 났다.

그렇게 해서 번 월 55만원 중 남는 돈 45만원을 남편을 위해 차곡차곡 모았다. 양씨는 “처자식 먹여 살리려고 배 타고 나갔다가 붙잡혀 가 뼈만 남은 남편에 비하면 내 고생이 고생이랄 것까지 있소?”라며 눈물을 훔쳤다.

◆ 긴 이별, 짧은 만남, 다시 이별
“이제 가면 언제 또 보나. 죽기 전에 볼 수나 있으려나….”
단 3일간의 만남을 가진 최씨 부부는 3일 오전 중국 모처에서 또다시 기약할 수 없는 이별을 했다. “나를 두고 자네 혼자 어디를 가나. 나도 데리고 가소.” 최씨가 울음을 삼켰다.

“30년 전에 잡혀간 것도 억울한데, 간신히 탈출시켰더니 정부에서 왜 도와줄 생각을 않느냐. 세상에 이런 법이 어딨느냐.” 양씨는 최씨의 가슴에 매달려 울부짖었다. 비행기 시각이 다가왔지만 양씨는 입만 달싹였다. 최씨는 “나는 이제 돌아갈 곳이 한국밖에 없다”며 “제발 하루 빨리 한국에 갈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애원했다./nk.조선
좋아하는 회원 : 2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한은희 2007-01-04 18:45:11
    세상에서 가장 강의한 민족!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민족! 세상에서 가장 정이 많은 민족! 세상에서 가장 소박한 소원을 가진 민족!
    그 민족이 겪는 아픔은 과연 어떻게 표현할수 있을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31년만에 부른 "여보"
다음글
"매일 탈북자 태국 넘어와..경비대도 속수무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