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대전시, 종합지원 시스템 추진
REPUBLIC OF KOREA 관리자 905 2007-08-20 11:46:06
대전일보 2007-08-19 23:33

대전지역 새터민들에 대한 자립형 지원이 절실하다는 본보의 보도 이후 대전시가 새터민들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시는 북한이탈 주민(새터민)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 17일 15명의 ‘북한이탈 주민 지원협의회’ 위원을 위촉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고 19일 밝혔다.

위원들은 새터민 정착 지원 전문가, 관련 기관장 등으로 구성됐으며 이들은 새터민 정착 종합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민·관 협력방안 마련, 취업 및 직업교육, 직업 알선 등의 지원활동을 펼치게 된다.

대전지역 새터민들은 지난해 연말 기준 취업률이 10%대에 머물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기초생활수급자로서 정부 보조비를 지원받고 있지만 취업자들 대부분이 3D업종 일용직에 종사하는 데다 재직기간 마저 짧아 심각한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

정부의 정착 지원금도 2500만원에서 3000만원선에 불과하고 언어적 이질감과 경제적 문제, 주변의 편견 등으로 절반 이상의 새터민들이 대전을 떠나고 타 시·도로의 이주를 희망하고 있다.

취업교육이나 직업알선도 수급연장 수준에 그쳐 안정적 취업지원이 가장 시급한 실정이다.

대전에는 올 8월 현재 343명의 새터민이 정착해 있으며 시는 이들의 자활 정착을 위해 지역사회복지관 6개소에서 사회적응능력 개발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새터민 자원봉사단 활동 지원, 정착협력 네트워크 구축, 국민기초생활 보장 및 의료급여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황해동 기자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가짜 천국’ 중국, 가짜 탈북자까지 등장
다음글
정상회담까지 평양 수해복구 가능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