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태국서 '北인권 국제회의'…탈북자 북송 중단촉구
REPUBLIC OF KOREA 관리자 821 2007-09-20 10:50:44
연합뉴스 2007-09-18 18:07

전성옥 특파원 = 북한의 인권문제 실상을 파악하고 탈북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북한 인권문제 국제회의'가 한국, 일본, 태국의 인권단체 주최로 17,18 양일간 태국 수도 방콕에서 열렸다.

일본 비정부기구(NGO)인 '탈북자를 위한 보호기금'(LFNKR) 소속 가토 히로시는 토론회를 통해 "북한을 탈출, 중국 북부 3개성(省)에 숨어 있는 탈북자들이 약 1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데 국제사회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이들 탈북자를 강제로 북송하고 있다"고 주장, 인권보호 차원에서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의 인권운동가인 김상훈씨는 "근래에 자유와 식량을 찾아서 북한을 탈출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며 "이들은 1951년도에 유엔이 제정한 '난민지위에 관한 협약'에 의해 난민이라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으로 탈출한 북한인이 난민이냐 불법입국자냐의 문제는 유엔 협약에 의하여 결정할 문제이지 결코 중국 국내법에 따라 결정될 사안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 이어 한국, 일본, 태국 등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권운동가들은 태국에 수용되어 있는 탈북자들을 위한 호소문을 채택하고 탈북자의 인권을 위해 태국 국가인권위원회가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호소문은 금년 6월말 현재 한국에 입국한 탈북자 수는 1만1천명에 이르고 이들은 주로 러시아, 몽고, 미얀마 및 태국을 경유하고 있으며 이중 30%가 태국 경유자라는 점을 지적한 뒤 "이들을 면담한 결과 태국 경유자가 가장 고생이 심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호소문은 이어 태국 국가인권위회가 나서 ▲태국 주재 한국대사관이 탈북자들을 즉시 인도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데도 왜 태국정부가 이들을 체포하는지 ▲극도로 열악한 이민국 수용소에 장기간 이들을 수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민국 수용소의 여러 외국인 가운데 유독 탈북자만 면회를 금지하는지 등을 조사해줄 것을 촉구했다.

sungok@yna.co.kr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중국 동포들, 탈북자 신분 가장 … 유럽에 난민 신청 바람
다음글
“미국행 탈북자 20여 명 한국 비협조로 발 묶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