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북한 대입 수험생들 '수능' 끝나면 무엇을 하나?
REPUBLIC OF KOREA 관리자 865 2007-11-19 17:58:31
데일리NK 2007-11-18 18:47

예비시험 후 그 지겹던 1주일간의 '졸업생활총화'

남한의 고등학생들은 수능이 끝나면 잠시나마 쌓였던 스트레스를 푼다.

하지만 북한의 수험생들에겐 여유가 없다. 왜냐하면 예비시험(남한의 수능에 해당)이 끝난 후에도 대학 본고사 준비를 또 준비해야 한다.

북한에서는 2002년 전민복무제(의무병역제) 도입 이후 일반중학교(남한의 중고등학교에 해당) 졸업생들은 곧바로 대학에 갈 수 없다. 오직 제1중학교나 외국어학원(남한의 특목고에 해당) 졸업생들만이 곧바로 대학에 갈 수 있다.

제1중학교 졸업생들에겐 학교 졸업시험이 곧 대학에 추천받기 위한 예비시험이다. 일단 대학에 붙는 것은 둘째치고라도 좋은 대학에 추천받기 위해 졸업시험에 최선을 다한다.

졸업시험은 대학에 가기 위한 두 개의 관문중 하나로, 일단 졸업시험을 치르고 나면 수험생들은 많이 해이해진다. 대부분 학생들은 “시험결과야 어떻든 일단 한고비 넘겼다”고 하면서 휴식을 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해이해지면 본고사를 잘 치를 수 없음은 물론, 여러가지 사회 문제들이 생길까봐 학생들을 최대한 쥐어짜려고 애쓴다. 그 방법 중의 하나가 ‘졸업 생활총화’이다.

대부분의 중학교에서는 졸업시험을 12월 중순경에 치른다. 김일성종합대는 이듬해 2월초, 그 외의 대학은 3월 초에 본고사를 치르기 때문에 수험생들에게는 본고사를 준비하기 전에 1주일 정도 휴식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긴다.

학교당국은 이 한주간이라는 공간에 학생들을 쉬지도 못하게 하고 ‘연말 및 졸업 생활총화’라는 것을 벌인다.

12월 말 한주동안, 매일 아침부터 늦은 오후, 심지어 저녁까지 진행되는 생활총화에서 졸업생들은 지난 1년간의 잘못뿐 아니라 학교생활 6년간의 잘못까지도 다 반성해야 한다. 매 학생이 다 자기비판과 호상비판을 해야 하는데 자기비판만 해도 20~30분간의 발표를 준비한다.

졸업시험을 준비하느라 머리가 빠개질 것 같던 졸업생들은 졸업시험이 끝나면 바로 학교생활 전 기간의 자신의 잘못들을 생각해내느라 머리를 싸매야 한다. 게다가 학급의 모든 학생들에 대한 호상비판도 준비해야 하는데, 그 총 분량이 하나의 중편소설에 맞먹는다.

주중에는 학급별로 생활총화를 하고, 생활총화 주간 마지막 날에는 전 학교가 모여서 생활총화를 진행한다. 졸업생들에겐 이 한주간이 그야말로 고난 주간이다. 만일 졸업생활총화에 빠지거나 불성실하게 참가하면 대학추천권까지 박탈당하기도 한다.

하지만 졸업생들의 일탈현상을 결코 막을 수는 없는 것이 ‘졸업 생활총화’이다. 낮에는 ‘심각하게’ 자기비판을 한 졸업생들이지만 저녁이 되면 친구들의 집에 모여 술을 마시거나 도박을 하면서 졸업시험기간에 쌓인 스트레스를 푼다.

학교당국은 생활총화 주간이 끝나면 졸업생들에게 짧은 설 연휴 휴식을 주고는 다시 학교로 불러내 집체적으로 본고사 준비를 시킨다. 보충수업의 명목으로 매일 수업과 자습을 배합해서 본고사 준비를 철저히 하도록 학생들을 통제한다.

졸업생들은 자습시간에도 끼리끼리 몰래 친구 집에 가거나 가까운 공원에 가서 주패(카드) 놀이도 하고, 공도 차면서 ‘통제 속의 자유’를 누린다. 이때가 졸업생들에게 있어서 제일 지겨운 시간인 것이다.

이처럼 북한의 수험생들은 철저한 조직생활과 통제 속에서 예비시험으로 인해 쌓인 스트레스도 변변히 풀어보지 못하고 대학에 가야 한다.

윤일건 기자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분단위원장 2007-11-20 20:42:04
    매주 토요일이면 생활총화보고서를 쓰고 사로청위원회에 보고하고.~~~
    매월 토요일이면 월생활총화를 하고 호상비판을 할때 마다 원수님 말씀을 정중히 인용하고 거기에 비추어 어쩌고, 저쩌고...
    큐~~~
    넘 지겨워~~~~ㅉㅉㅉㅉ #$%$$%$
    다른 나라들에서도 죄다 그케 사는가 했더니만,,,
    세상밖에 나와보니 북한에서만 고러케 사는것 가지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미안해요 2007-11-20 21:22:04
    불쌍한 우리국민들ㅠㅠ 공부만한 학생들은 놀게좀 내버려두지 또 그꼴을 못보네요. 김정일은 아무래도 일제시대의 압잡이가 아닐련지 김정일족보선조가 참 궁금해요.그집안은 아무리봐도 우리국민의일원이라고하기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그런데요 2007-11-20 21:25:12
    그런데요..생활총화보고서가 무언가요? 반성문과 같은뜻인가요/호상비판은 자기를 비판한다는 뜻인가요?왜 자기를 비판하는가요? 자기자신을 높여도 자신감이 생길까말까인데ㅠ 북한에 대해어느정도안다고 생각했는데 단어가 생소한게있네요ㅠ질문드려서 죄송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푸른장미 2007-11-20 22:01:00
    ㅋ 생활총화모임이예요. 한주간 조직안에서의 나에게 있었던 잘못을 원들앞에서 보고하고 잘 하겠다는 결의를 다지는것이라면 이해가 되죠. 그리고 호상비판은 서로의 잘못을 고쳐준다는 그 무엇? 조직원들 앞에서 아니꼬았던 친구의 잘못을 폭로하는 일이랄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푸른장미 2007-11-20 22:34:13
    근데 그 일주일이 얼마나 빨리오는지 내 잘못은 아무거나 갔다 붙혀도 되는데 호상비판에서 누구를 끌어낼것인지가 도통 머리 아픈게 아니라는것, 왜? 맨날 눈 마주치고 희노애락을 같이 나누는 친구들인데 잘못한게 있어야죠. 그래도 비판하라니 울며 겨자먹기로 별 같지도 않은 일까정 들춰내 고발아닌 고발을 하는 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찬서리 2007-11-28 12:07:59
    생활총화라 참감회가 깊어요. 제가 북한에 있을때 청년비서로 일할때 술가득 처먹고 회이를 집행했는데 그후로 해임철직됫지.ㅎㅎㅎ
    서로고발하고 결함을 끄집어내고 또 다른 사람이 그앙갑음또하고 결국 서로리간질`~그리로질투시기로번지는 김일성이 이간정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北 장마당 통제 효과없어…김정일 독재 위협요인으로
다음글
세상 변했네…北주민 "우리도 외국 브랜드 좋아합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