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남북장관급회담 내달 서울서
동지회 782 2005-05-20 09:42:34
남북장관급회담 내달 서울서


남북은 제15차 남북 장관급 회담을 6월 21∼24일 서울에서 개최하고 오는 21일부터 봄철 비료 20만t을 북측에 지원키로 19일 합의했다.

또 양측은 평양에서 진행될 6.15공동선언 5주년을 기념하는 민족통일대축전 행사에 장관급을 단장으로 하는 당국 대표단을 파견키로 했다.

그러나 공동보도문에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았다.

이봉조 통일부 차관과 김만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부국장을 각각 수석대표로 한 남북 대표단은 이날 개성 자남산여관에서 속개된 차관급회담에서 이런 내용의 공동보도문에 합의하고 오후 8시 15분 전체회의를 열어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남북은 공동보도문에서 "6.15 공동선언 발표 5주년을 맞는 올해에 온 겨레의 염원과 공동선언의 기본정신에 따라 남북관계를 적극적으로 개선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남북은 또 "6.15 남북공동선언 발표 5주년을 계기로 평양에서 진행되는 민족통일대축전 행사에 장관급을 단장으로 하는 당국 대표단을 파견해 이 행사가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 속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는 데 합의하고 이를 위한 실무협의를 갖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다음 달 평양에서 열리는 6.15 민족통일대축전에는 대북 업무 주무부처의 장인 정동영(鄭東泳) 통일부 장관이 정부 대표단을 이끌 것으로 예상되며 북한의 최고지도자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예방할 가능성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다음 달에는 장관급 대표단의 방북에 이어, 21∼24일에는 서울에서 장관급 회담이 열리면서 작년 7월이후 경색됐던 남북관계를 전면 복원되게 됐다.

21일부터 지원하게 될 비료는 경의선 도로만을 이용하기로 했으며, 철도 수송은 기술적인 준비가 덜됐다는 판단에서 일단 보류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수석대표는 "어려운 상황에서 남북관계를 정상화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특히 국민과 국제사회가 우려하는 북핵문제에 대해 우리의 입장과 우려를 북측에 생생한 목소리로 전달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회담 타결의 의미를 설명했다.

그는 핵문제에 대한 문구를 공동보도문에 명시하는 문제가 쟁점이 된 것과 관련, "다소 미흡하지만 한반도 평화를 위해 남북이 노력하기로 명시함으로써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의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북측 김만길 단장도 전체회의를 마치고 나오면서 기자들에게 "북남이 지혜와 뜻을 합쳐 이렇게 좋은 결과를 내게 됐다"고 말해 회담 결과에 만족감을 표시했다.

회담 타결 소식을 접하고 급히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사무국에 도착한 정 장관은 "10개월간 막힌 남북대화가 정상화되고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6자회담 재개를 위해 외교적 노력을 집중해 나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한편 남북은 다음 달 열리는 장관급회담에서 경제협력추진위원회, 장성급회담, 이산가족 상봉행사, 경의-동해선 도로개통 문제 등에 대해 계속 협의하기로 했다./nk.조선
좋아하는 회원 : 4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北 식량부족 위기 심각'
다음글
'北은 현재 특권층의 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