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진화하는 대북 `디지털 삐라'..DVD 날린다
데일리NK 2010-03-26 09:04:00 원문보기 Korea, Republic o 관리자 1236 2010-03-29 12:28:12
탈북자 운영 '대북풍선단'과 '북한개혁방송'이 제작

"종이 삐라만 생각한다면 쌍팔년도 얘기죠."
대형 풍선에 매달려 북한으로 날아가는 탈북자 단체의 전단이 디지털 시대를 맞아 DVD 형태로까지 진화해 세월의 변화를 실감케 한다.

풍선을 활용한 민간 대북전단 운동의 원조 격인 `대북풍선단' 이민복 대표는 26일 "올해 들어서부터 종이 전단 외에도 DVD 영상물을 제작해 풍선에 매달아 북한에 함께 날려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탈북자인 이 대표가 지난 2월부터 최근까지 백령도, 강화도, 철원을 돌며 3차례에 걸쳐 북쪽으로 날려보낸 `DVD 삐라'는 400장 가량.

풍선을 날려보내는 `운송책'은 이 대표지만 DVD 콘텐츠 제작에는 보다 많은 단체가 참여했다.

탈북자들이 운영하는 대북 단파라디오 `북한개혁방송'은 작년 11월 발발한 대청해전의 진상을 다룬 `서해 무장충돌의 진실' DVD를 자체 제작했고, 이 대표도 별도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호화 생활을 다룬 DVD를 만들었다.

식량난에 허덕이는 북한 주민들이 무슨 수로 `DVD 삐라'를 볼 수 있겠는가 하는 생각도 들 법하지만 의외로 많은 북한 주민이 어렵지 않게 DVD를 가정에서 볼 수 있을 정도의 `IT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김승철 북한개혁방송 대표는 "최근 탈북한 여러 사람들에게 확인해 본 결과 도시는 이미 70∼80% 가정에 DVD플레이어가 있고 DVD 시청이 가능한 컴퓨터 보급률도 상당하다"며 "군대조차도 소대마다 DVD플레이어가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예전에는 기껏해야 신문지 정도 크기의 종이였던 `삐라'가 4.7 기가바이트(GB)의 막대한 정보량을 담을 수 있는 `DVD 삐라'로 변신한 것은 대북 전단운동에서 `일대 혁신'이라고 이들은 입을 모은다.

이 대표는 "DVD가 들어가기 시작하면서 북한에서는 난리가 났다고 한다"며 "영상까지 보게 되면 북한 사람들이 내용을 안 믿을래야 안 믿을 수가 없게 된다"고 말했다.

또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 은밀히 무한 복제되며 널리 전파될 수 있다는 점도 큰 매력이다.
`하늘에서 뚝 떨어진' DVD가 손상되지 않고 북한 주민들이 볼 수 있게 하려고 이들은 각고의 `연구'를 거듭했다고 한다.

DVD를 손수 `굽고'난 뒤 일명 `뾱뾱이'라고 불리는 완충재 에어캡으로 정성들여 포장한 뒤 다시 공기 저항을 크게 만드는 종이를 날개처럼 붙인 방식을 고안해낸 것이다.

김 대표는 "고층 건물에서 떨어뜨리는 실험을 해 봤는데 처음에는 중력에 의해 가속이 되다가 나중에는 종이 때문에 저항을 받아서 등속으로 떨어졌다"면서 "땅에 떨어진 DVD를 컴퓨터로 돌려봤으나 시청에 문제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 여러 주제의 DVD 삐라를 추가로 제작해 한 타이틀당 1천장씩 북한에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전단 보내기 운동에 동참해줬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연합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답답이 2010-04-04 14:00:59
    북한에 dvd를 보내면 불수있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는지 알지도 못하면서 참 답답하다 괜히 예산낭비하지 말고 옛방식으로 하소 북한의 전연지역은 아직 컴과 dvd를 보급되려면 산넘어 산이고 이런물건이 넘어가면 바로 소각될텐데 한국사회처럼 단순하게 생각하지 말고 80년대 방식으로 책자를 묶어서 보내이소 내말 참고하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속시원 2010-04-04 17:55:12
    안녕하셔요 저도 고향이 북입니다
    우리북녘 동포들을 인간의권리와 존업을 찾아주는길은 왜 80년대 식으로만해야 하는 법있습니까?
    역사와 시대의 흐름에 맞게 재래식부터 시작하여 IT 시대에 맞는 온갖 방법을 총동원하여 하루빨리 암흑의 세상에서 눈뜨게 해야 합니다
    본문에서 언급했듯이 80% 정도까지는 모르겠으나 정말 많은집에서 DVD 소유하고있습니다 그리고제가 2006년도 강원도 원산에 갔댓어요 그때 원산시 에는 DVD 가 엄청 많았어요 이정도면 북한 땅에서 남단 끝인 원산에도 DVD 가 그정도로 많다는것은 전반적 북한땅에 30% 정도 DVD 가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이런방법.저런방법. 있을 가능성을 다 동원해서라도 계속 해주셔요
    전 DVD 전단지 보내는 쪽에 찬성의 한표 를 보냅니다
    그럼 앞으로 고생과 수고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히계십시요
    목마르게 기다리는 통일 은 언제면 올련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답답이 2010-04-10 12:58:03

    - 답답이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4-10 21:14:17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GNU 2010-04-11 13:26:42
    정말 좋은 일 하십니다..이민복씨 tv로 봤는데.미남이시더라구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설광 2010-04-14 20:21:23
    좋은일입니다.일단풍선이넘어가면 소각되지만 다소각되는것은 아닙니다.당기관이나 보안기관에 수거되면 그들이먼저봅니다.또일부는절친한사람끼리 이손에서 저손으로 넘어가게됩니다.저도북에서 한국영화를많이보았는데 모두보위부나 보안서에서가져다보았습니다.절대로 예산낭비가아니라고생각합니다.많은사람들이보고 이손에서 저손으로넘어가 진실을알고살게해야합니다.일단장사군들의손에들어가면 복사되여전국으로퍼지게됩니다.수고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영화 '2012' 본 북한 주민들 줄줄이 체포, 왜?
다음글
"10대 꽃제비들 발전소 건설장 강제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