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3·1봉기 김형직 주도…유관순 누군지 몰라"
데일리NK 2013-03-01 12:59:27 원문보기 관리자 807 2013-03-04 23:27:45

제94주년 3·1절을 맞아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기념행사에 참석해 만세삼창을 외치고 국민들은 태극기를 게양하며 기념하고 있지만 북한에서는 공휴일로 지정되지 않고 평양을 제외하고는 기념행사도 열리지 않아 주민들은 3·1절에 대한 별다른 인식 없이 하루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일 혜산소식통은 "여기(북한)는 '3·1인민봉기'가 국가적 명절(기념일)이 아니기 때문에 휴식이나 기념행사도 없다"면서 "주민들은 '실패한 항일운동'이라는 역사적 평가를 가지고 있지만 이를 기념해야 한다는 생각은 거의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또 "오후 늦게 TV를 통해 평양 중앙기관 일꾼들이 참가한 '기념 보고회'가 방영될 예정"이라며 "이 장면을 보고서야 '3·1운동이 일어난 날'이라는 생각이 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기 사정으로 TV를 보지 못하는 사람들은 그냥 지나치고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화학당 학생 신분으로 3.1운동을 주도하다 옥사한 유관순 열사에 대해 아느냐고 묻자 "그런 사람이 있었나? 누군지 모른다"고만 답했다. 탈북자들에 따르면, 북한은 3·1운동의 대표 인물로 알려진 유관순 열사에 대해서 거의 알리지 않았다. 다만, 지난해 7월 주민들의 접근이 불가능한 대남선전용 인터넷 사이트에서 유관순 열사의 이름을 빌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추진을 비난한 적이 있다.  

북한의 역사 교과서는 "3·1 인민봉기는 일제 식민지 통치에 분노한 우리 인민이 총궐기한 거족적인 민족항쟁이며 일제 통치에 심대한 타격을 줬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그 주도세력과 교훈에 대해서는 김일성 가계 우상화를 위해 왜곡한 흔적이 뚜렷하다.

북한은 3·1운동이 1917년 10월 김형직의 지도하에 조직된 '조선국민회' 회원들의 주도로 전개됐다고 주장한다. 또한 김형직이 1918년 '조선국민회' 사건으로 체포돼 시위에 참가하지 못했지만, 감옥에서 3·1운동 실패 원인을 분석해 공산주의 운동으로 방향전환을 결심했다고 말한다.

북한은 1960년대 중반 '김일성동지 혁명력사연구실'을 전국 도처에 설립해 김일성의 가계와 유년시절, 빨치산활동과 해방 후 사회주의 건설' 업적을 선전해왔는데, 여기서도 3·1운동과 6·10만세운동은 현명한 수령의 지도를 받지 못한 우발적인 운동으로 비판하고 있다. 

소식통은 "항일운동은 김일성 수령님 빨치산 투쟁 외에는 별다른 의미가 없다고 보기 때문에 3·1봉기도 갈수록 개념 자체가 없어지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최송민 기자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형님이요 ip1 2013-03-05 10:29:21
    ㅎㅎㅎ자료에의하면 김형직은 자격도 없이 비법으로 의원을차려 서민들로부터 돈을 사기쳐 그돈을 일본순사들에게 뇌물로 바치고 그댓가로 비법의원을 운영하면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을일제에게 밀고해 처형당하게한 악질 친일 반동분자였다 그의 아들 김성주란자는 이름을김일성으로 바꾸고 쏘련군에 편입 야밤에 북한잠입. 국내거주 독립운동가들을 쏘련군과 협력하에 모조리 테러.학살하고 일당독재 폐쇄공화국을 만듬. 모든독립역사를 위조왜곡하고 북한인들을 대상으로 공포정치를 감행하고 어늘에 이르렀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도한마디 ip2 2013-03-07 00:48:38
    한마디충고하는데 김일성의 회고록을 읽어볼것을 권고한다 한국에서 볼수없는도서면 내가구해주마 중국에는 조선 도서를 구할수있서 그러니말만해 어려워말고 내가애기한마디하는데 김일성이 항일할때 소를끌고가 같이소고기를먹은사람이 회령에살다가 중국에 들어간사람이있거던 회령살다간사람들에게물어봐
    그러면 확인될거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폭우 ip3 2013-03-06 23:29:43
    북한에서 유관순열사 모른다는건 너무억지다.
    학교에서 혁명력사수업에 유관순열사에 대해서 나오고 김일성회고록에는 아주 상세히 나오는데
    설마 나만 학교나오고 회고록읽은건 아니겠지...
    한두명이 모른다고 모두를 싸잡아 말하는건 잘못됫거같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中, 제멋대로인 북한 버려야 한다"
다음글
김정은 후계구축 과정서 장성택 역할 과대평가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