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특권층’이 지은 고급 아파트 인기
동지회 585 2005-11-28 10:26:27
‘특권층’이 지은 고급 아파트 인기


최근 주택법 개정… 특수계층에 주거지 선택권
외화벌이꾼·교포가 돈대고 기업소가 지어 분양

북한의 일부 고급 주거지역에서 아파트 분양이 활기를 띠고 있다. 평양과 평남 평성, 강원도 원산 등 부유층이 많이 사는 곳을 중심으로 이른바 ‘민간 아파트’가 들어서고 있다고 북한 소식통들이 25일 전했다.

나라가 주민들에게 살 곳을 지정해주는 일반적인 주택정책과는 판이한 양상이다. 이는 북한이 최근 개인의 기여도에 따라 일부 거주권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주택법을 바꿨기 때문이다.

당국으로부터 집에 들어갈수 있는 권리인 입사증(入舍證)을 받은 사람은 집에 들어가 살 수 있다. 매매는 엄격히 통제하고 있지만, 입사증은 발급해준다. 한번 입사증을 받은 사람은 숙청되거나 변고가 없는 한 사실상 평생 보유(거주)할 수 있는 셈이다.

방식은 부유한 민간인이 자금을 대고 기업소가 자재와 부지, 인력을 책임지는 형태로 고급 아파트를 지어 분양하는 것이다.

‘부유한 민간인’이란 돈 있는 재미·재일교포나 노동당 또는 군부대 등에서 외화벌이를 담당해 돈을 모은 사람들을 말한다.

기업소는 우리나라의 주택공사와 마찬가지다. 기업소는 수요자의 기호와 취향에 따라 내부 디자인과 편의시설까지 갖춘다고 한다.

외화벌이꾼, 교포들이 당국의 묵인 아래 직접 또는 제삼자를 내세워 아파트를 지어 가구당 7000~1만달러를 받고 판다.

노동자 평균 월급은 2500원이고 1달러는 암시장에서 2500원이므로 일반 노동자에게 이들 아파트는 그림의 떡이다.

주로 권력기관에 종사하거나 돈 많은 재력가의 자녀, 재일교포 등에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도시경영사업소에 뇌물을 주고 입사증을 새롭게 발급받는 형식으로 거주권 매매가 이뤄지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nk.조선
좋아하는 회원 : 18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북한인권국제대회에 국가인권위원장 초청
다음글
식량 배급 재개는 평양과 전방부대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