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北당국, 기독교 접촉혐의 평양 주민 100명 추가 조사中"
데일리NK 2014-04-04 17:44:58 원문보기 관리자 530 2014-04-07 23:29:15

북한 당국이 최근 중국에서 기독교를 접한 혐의를 씌워 평양 주민 30여 명을 관리소(정치범 수용소)로 보낸 이후 이와 유사한 행동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100여 명을 소환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내부 소식통이 4일 전했다.

사상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김정은 정권이 관련자들의 처벌을 직접 보여주면서 공포 정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수많은 주민이 소환·조사를 받고 수용소로 끌려갈 수도 있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평양 소식통은 4일 데일리NK와 통화에서 "30여 명이 관리소로 잡혀간 이후 몇 명씩 보위부로 불려갔고 총 100명이 넘는 주민들이 보위부에서 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조사 중에 있는 주민들은 올해 중국에 다녀온 사람부터 5~8년 전에 갔다가 온 사람까지 조사대상으로 찍혀 단련받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이어 "중국에서 교회를 접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이 이번 집중 조사에 걸려든 것 같다"면서 "조사를 받으러 들어간 주민들이 아직 관리소로 끌려갔다는 소리는 없지만 조만간 잡혀들어가지 않겠냐는 목소리가 많다"고 덧붙였다.

소식통은 또 평양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화교(華僑) 30여 명도 관련 조사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동안 북한이 화교에 대해 솜방망이 처벌을 해왔다는 점에서 이번 조치는 이례적으로, 북한이 이번 사건을 얼마나 민감하게 받아들이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는 "이런 움직임이 지속되자 사사(私事)여행을 한 번밖에 나가지 않았던 주민들도 다 조심하는 분위기"라면서 "언제 무슨 일로 엮일지 모르기 때문에 관련 이야기를 하는 주민들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고 소개했다.

북한은 그동안 기독교를 체제 유지의 위협으로 여겨왔다. 북한 당국은 사사여행을 마치고 중국에서 돌아오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해당 보위부에서 해외에서의 활동과 한국인 및 기독교 접촉 여부에 대해 철저히 조사한다. 

그러나 중국에 나가는 친척 방문자들이 보위부에서 내주는 숙제(금품 등)을 해결하지 못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북한 당국은 최근엔 뒷돈(뇌물)만 주면 중국에서 기독교 교육을 받는 행위를 눈감아 주기도 했다.

소식통은 북한 당국의 최근 조치에 대해 주민들이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면서도 "보위부원들이 예전엔 뒷돈을 받고 '방조(傍助) 받기 위해 어쩔 수 없었다'는 이야기를 하라고 했었다"면서 "이제와서 그런 것들을 문제 삼고 있는데 '도대체 어디에 장단을 맞추라는 것인지 모르겠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최근에 잡혀간 사람들은 '아랫동네 선교사와 연관이 있다'는 판단에 따라 조사를 받으러 갔고, 이런 것이 사실로 판단되면 바로 (정치범) 수용소로 끌려가게 될 것"이라면서 "선교사를 조사하고 거기에서 이름이나 특징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너무 많은 주민이 잡혀간 것을 보면 (당국이) 오랫동안 이들을 지켜봤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일이 좀 마무리 되면 그동안 친척 방문자들에게 뇌물을 받고 눈감아 준 보위부원들도 조사를 받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데일리NK는 최근 북한 당국이 중국에서 한국 사람을 접촉했거나 기독교를 접한 주민 30여 명이 정치범 수용소로 압송한 데 이어 기독교를 주민들에게 소개했다는 이유로 중국에 있던 화교 2명을 유인·납치해 평양으로 송환했다고 전한 바 있다. 

이상용 기자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평양에서 새로 출시된 스마트폰 '평양타치' 인기"
다음글
북한, '무인항공기' 첫 언급…"南체면 구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