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北보안원, ‘준전시상태’ 선포 악용해 뇌물 챙겨”
데일리NK 2015-08-27 13:02:01 원문보기 관리자 622 2015-09-17 09:09:51

북한 인민보안부원(우리의 경찰)들이 최근 당국이 준전시상태를 선포한 것을 악용해 자신들의 뒷주머니를 채운 것으로 전해졌다. 전쟁 분위기를 이용해 주민들에게 있지도 않은 구실을 만들어 뇌물 상납을 종용했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양강도 소식통은 27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예전에는 밤에 다니는 것을 통제하지 않았었는데, 20일 전연지대에 ‘준전시상태’를 선포된 이후 갑자기 밤에 다니는 주민들 몸수색을 진행했다”면서 “이렇게 걸린 주민들은 뒷돈을 주고 나서야 풀려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소식통은 “보안원들은 ‘원수님(김정은)이 남조선 괴뢰(한국)와 싸우는 마당에 어딜 돌아다니냐’고 말하면서 야간통행 단속을 진행한 것”이라면서 “또한 군인들에게 완전무장을 지시한 것을 이유를 들며 주민들도 비상물품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며 주민들을 다짜고짜 윽박질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주민들은 보안원들의 ‘보안서로 가자’는 말에 ‘아, 이건 돈 내라는 소리구나’라고 여기면서 뒷돈을 찔러줬다”면서 “이에 보안원들은 바로 ‘앞으로 이러지 말라’는 엄포와 함께 ‘위(상급 간부)에서 쪼이니 어쩔 수 없다’는 변명도 늘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주민들의 단속과 통제를 주 임무로 하는 보안원들은 국내외 긴장 상황을 과장하며 주민들이 통제에 따르지 않을 경우, 처벌을 받을 것이라는 엄포로 뇌물을 종용하고 있다.

소식통은 “예전에도 반(反)항공훈련이 있어도 집을 비우면 바로 도둑이 들기 때문에 집을 지키는 주민들이 많았다”면서 “이런 경우에 보안원들이 꼭 찾아와 뇌물을 은근히 요구했었고, 뇌물을 고이면(주면) 바로 눈감아주곤 했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이에 따라 주민들 사이에선 ‘조선(북한)은 뇌물 공화국’ ‘군사 강국이 아니라 뇌물 강국’이라는 비아냥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면서 “준전시상태 해제로 지금은 저녁에 마음대로 돌아다닐 수 있게 됐지만, 보안원들이 다른 핑계꺼리를 찾을 수 있다”고 부연했다.

한편 북한 교사들도 자녀들의 훈련을 제외시켜준다는 명목으로 학부모들에게 뇌물을 요구하는 등 뇌물이 사회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 소식통의 전언이다.

audio('http://rfc.myqnapcloud.com/mp3/new_rfc/news/nowNorth/nowNorth_150828.mp3');
이 기사는 북한주민들에게 송출된 기사입니다.
국민통일방송을 소개합니다
국민통일방송의 U-프렌즈가 돼주세요
이상용 기자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北나선시 대홍수…3일간 하늘 구멍난 것처럼 비 내려”
다음글
“압록강서 빨래해도 탈북 의심받아 총격 받을 수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