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내가 한국으로 오기까지 - 김원경
REPUBLIC OF KOREA 관리자 16 29933 2007-08-11 14:24:39
오늘은 8월 10일, 한국사회에 정착한지도 3달이 되였다. 지금도 나는 내가 지금 남한사회에서 생활한다는게 꿈만 같다. 아직도 길을 가다가도 경찰차 소리만 들으면 날 잡으러 오는것 같아 소름이 끼치곤 한다. 언제면 이 모든 생각을 버리고 안정된 생활을 할지... 지금도 불빛이 환한 밤거리를 내다보느라면 두고온 고향생각에 눈시울을 적시곤 한다.

억울하게 시작된 1차탈북

나는 함경북도 청진의 한 노동자 가정에서 맏딸로 태어났다. 어렸을때는 그래도 아빠, 엄마의 사랑 속에서 근심걱정을 모르고 행복하게 살았다. 그런데 그런 행복한 생활도 다 지나가고 우리 앞에는 고난의 행군이라는 어려운 시기가 들이닥쳤다.

국가에서 주는 배급에만 묻혀 살던 모든 사람들이 배급을 주지 않으니 배고픔에 시달리게 되였다. 다음달엔 준다고 한 배급은 주지 않았고 김일성이 죽은후 부터는 더 힘든 생활이 시작되었다. 집집마다 먹을 것이 없어서 집의 가산을 팔기 시작했고 모든 사람들이 산과 들에 돋아나는 풀과 나무껍질을 캐먹으면서 하루하루를 연명해나갔다.

우리가 제일 힘들게 산 때가 96년도부터였을것이다. 지금도 내 기억속에 잊혀지지 않는 것은 군대로 나가기 전의 오빠의 말이였다. 그때까지만 해도 우리엄마는 장마당에서 음식장사를 하셨다. 밑천 없는 사람들이 다 음식장사를 하니 그것도 팔기 힘들었다.그래서 저녁에 집에 올때면 비지 30원어치에다 국수 500g을 사가지고 오면 그걸로 온 집안 식구들이 끼니를 에웠다.

그러던 어느 날 오빠가 학교에 갔다와서 하는 말이 “어머니, 계속 비지죽만 먹으니 한 시간이 끝나면 변소가고 두시간이 끝나면 변소가고 세번째 시간부터는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서 민망해서 못앉아 있겠습니다.” 이말에 엄마가 눈물을 흘리시자 오빠가 “괜찮습니다. 어머니, 비지죽이라도 많이 끓여주세요. 그것도 쌀물이니 맹물보다 배고픔이 덜합니다.” 하고 말하는것이였다.

그해 오빠는 군대로 나갔다. 오빠를 군대에 내보낼때 우리 온가족은 울기도 많이 울었다. 군에 나가기 전까지 밥 한그릇 제대로 먹이지 못하고 굶기다가 내보내는 것이 너무 가슴 아파서…….

오빠는 자기는 군대에 나가니 자기 걱정은 하나도 하지 말라면서 어머니가 입 하나가 덜어서 좋을거라고 엄마를 위로해 드렸다. 오빠가 군대에 나가고 우리집 살림은 점점 더 쪼들어만 갔다.

동생하고 나는 학교 수업을 마치기만 하면 책가방을 벗어던지고 산으로 올라가 산과 들에 돋아나는 풀이란 풀은 다 캐여먹으면서 생활을 유지했다. 토끼풀, 돼지풀, 쑥, 독쑥, 그때는 누구나 다 산에 가서 그런걸 뜯어먹고 살다나니 그런 풀도 산속 먼데로 가야 뜯어올수 있었다.

그해 나는 풀독이 올라서 죽을 번 하였다. 독이 온몸에 퍼지면서 밑을 내려다보지 못할 정도로 온 몸이 부어있었다. 손이고 발이고 빵처럼 부어서 움직일 수가 없었다. 그해는 나같은 환자가 너무 많아서 병원에 사람천지였다. 다행히도 병원에 아는 사람이 있어서 링겔이라도 맞을 수 있었다. 그해 풀독으로 많은 사람들이 죽고 거기다가 파라티브스병이 도져서 숱한 생명들을 앗아갔다.

나는 독은 내려앉았지만 상처가 너무 흉악해서 병원에 가서 여러 선생님들이 나를 붙잡고 억지로 팔가죽을 한 벌 벗겨내고 말았다. 지금도 날씨가 쌀쌀해지면 그때 상처자리가 보라색으로 된다.

그래서 그런 날이면 장갑을 끼고 될수록이면 사람들한테 손을 보이지 않으려고 한다. 아빠는 동원 판에 나가시고 안들어오시고 엄마는 오늘내일 하면서 다 죽어가고 동생하고 둘이서 산에 가서 나무를 해다가 하루하루를 연맹해 나갔다. 그런 생활 속에서 나는 중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오게 되였다. 막상 사회에 나오니 그때는 배급을 안주니 직장 다니는 애들이 별로 없었다.

나도 돈을 벌어볼려고 친구와 함께 친구가 빌려온 이자돈으로 장사를 시작했다. 말이 장사지 나이도 어리고 그런거 해본 경험이 없는지라 몇 번 못굴리고 그만 물을 만들고 말았다. 참 일도 안되기로서 돈 주인은 매일 돈 달라고 재촉을 하지 그 빚때문에 나는 집도 못 들어가고 친구 집에서 주숙하게 되였다.

그러다가 우연히 인신매매에 걸려들고 말았다. 밑천 없이 장사에 같이 가면 돈을 준다는 말에 귀가 솔깃해가지고 그 길에 따라나서는걸 동의하였다. 근데 그것이 나를 중국으로 들어오게 한 첫 탈북 이였다.

세사람의 손으로 팔리고 또 팔리고 연길까지 들어온 나는 그때에야 내가 인신매매에 걸렸다는걸 알게 되였다. 나중에 그것을 알고 제발 나를 팔지 말라고 집으로 돌려보내달라고 부탁을 하였지만 그들은 들은 척도 안했다. 영화에서만 보아오던 인신매매에 내가 걸려들었다고 생각 하니 하늘땅이 무너지는것만 같았다. 계속 애걸복걸하면서 사정을 했지만 그들은 콧방귀만 끼였다.

나는 두 무릎을 끌고 앉아 그들앞에 엎디어 빌고 또 빌었다. 나를 팔지 말고 조선으로 보내달라. 난 아직 시집이 뭔지도 모르는 미성년이다. 그래도 그들은 보는 척도 안했다. 나중에 내가 반박을 하자 갑자기 가마뚜껑만한 손이 나의 뺨을 사정없이 내리치는 것이었다. 억울하게 중국 땅에 팔려온것만도 그런데 매까지 맞으니 나는 정말 죽을 것만 같았다. 너무 악이 나서 소리 지른 덕으로 나는 많이도 맞았다.

다음날 너무 통증이 와서 일어나서 거울을 보니 온 얼굴이 새파랗게 멍 져 있었고 입에서는 피가 말라있었다. 정말로 이 세상이 저주스러웠고 내가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갈까 하는 생각에 나는 미칠 것만 같았다. 아무리 하소연을 해보아야 차례지는 건 매뿐 이였다.

다음날 나는 그들의 차에 실려 어디론가 팔려가고 있었다. 그래도 사람은 죽으라는 법은 없는것 같다. 나는 한분의 도움으로 거기에서 탈출하는데 성공할 수 있었다.

98년 8월부터 2000년 3월까지 농촌에서 정말 힘들게 일하면서 살았다. 새벽에 4시에 일어나서 저녁엔 9시까지 봄부터 가을까지 눈코 뜰 새 없이 일하였다. 가을걷이 다 끝나면 산에 가서 남자들도 하기 힘들어하는 나무 베는 일을 하였고 이듬해 봄이면 그 자리에다가 나무를 심을 일을 하였다.

거기서도 나는 억울한 매를 많이도 맞았다. 북한에서 먹을 것이 없어 온 사람이라고 업수임을 당했다. 2~3일이 멀다하게 눈두덩이가 퍼렇게 매를 맞고 쩍하면 들어서 세면트바닥에 메치고 팔다리를 비틀고 목을 조이고 이렇게 매를 맞아도 누구하나 가슴 아파 하는 사람이 없었다.

죽게 일하고 죽게 매 맞고. 무슨 놈의 인생이 이렇게도 고달픈지... 내가 전생에 무슨 죄를 지었다고 이렇게도 나를 괴롭히는 것일가? 나는 살기 싫었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이 나하고는 너무나 멀리 떨어져있는것만 같았다.

그래서 내가 19살 먹는 해에 나는 약을 한줌이나 먹었다. 그저 이 약을 먹고 조용히 자고 싶었다. 근데 뒤늦게 소식을 알고 사람들이 달려와 병원으로 업고가 온 밤을 포도탕을 맞아 다음날 다시 일어날 수 있었다.

아~ 하늘도 무심하지. 다른 사람들은 수술을 하고도 죽는다는데 나는 죽을 몸이 아닌지 약을 먹고도 이렇게 다시 살아날 수 있단 말인가. 왜 이 몸은 죽고싶어도 마음대로 죽을 수도 없단 말인가? 그런 날이면 나는 밤하늘의 별들을 쳐다보면서 나를 이 세상에 태어나게 한 부모님들을 원망하면서 온 밤이 지새도록 울고 또 울었다.

이런 눈물겨운 생활도 다 지나가고 그 이듬해 나는 누구의 소개로 벽돌공장에서 일하게 되였다. 벽돌공장에서의 하루도 정말 힘들었다.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저녁 9시 반까지 쉬는 시간이라야 밥 먹는 시간 제외하고는 계속 일만 했다. 몸도 약하고 남자들도 힘들어서 겨우 하는 일을 어린 처녀가 한다는 건 정말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였다.

그래도 이를 악물고 일했다. 하루빨리 고향으로 가고 싶어서 불쌍한 부모님들이 다 굶어죽는것 같아서 열심히 일했다. 남들이 다 매점에서 뭐 사먹어도 나는 배 아파서 안 먹는다고 말하고 단돈 1전이라도 아끼려고 사탕 한알 안사먹으면서 일하였다. 거기서도 때로는 인간으로서 받을 수 없는 인격모욕을 받으면서도 억울한 매를 맞으면서도 혼자서 눈물을 흘리면서 그 모든 아픔을 참고 나갔다.

그런 속에서 나는 병이 오고 말았다. 작업장에서 배를 끌어안고 둥글면서 아우성을 쳤지만 누구하나 거들떠보는 사람이 없었다. 한참 시간이 흘러서 한 할아버지가 내 곁에 다가와 여기서 멀지 않은 곳에 개인이 운영하는 병원이 있는데 한번 가보라고 했다. 그래서 나는 30분이면 가닿을수 있는 거리를 한발자국 걷고 뒹굴고 또 한발자국 걷고 뒹굴고 하면서 드디어 그 집에 도착하였다.

문을 두드리고 들어가 보니 할아버지 할머니가 운영하는 병원이였다. 나의 몸을 진찰하시던 할아버지가 나를 보더니 이 몸으로 어떻게 일을 하였는가고 하시면서 만성위염이 왔단다. 그 때는 자꾸 위가 아파서 밥도 못 먹으면서 일을 하였던 것이다. 그 소리에 나는 그만 울음을 터뜨리고 말았다.

나는 할아버지 할머니께 나의 지나온 생활을 다 이야기 하였다. 그 분들도 눈물을 흘리시면서 이렇게 어린 나이에 너무나 고생이 많구나! 우리도 북한에 친척이 있는데 어떻게 사는지 모르겠다고 하시면서 여기 있으면 죽는다고 빨리 빠져나가라고 하셨다.

그때 가는 곳마다 북한사람을 신고하면 5000원씩 준다고 광고하고 있었다. 나는 그 길로 할아버지 할머니가 대주신 길로 거기서 탈출하게 되였고 누구의 소개로 룡정에서 일하게 되였다. 룡정에서 몇 달을 일하다가 중국에서 대 호구조사가 있어 더는 있지 못하고 누구의 소개로 상해로 들어오게 되였다.

거기서 그 분 친구가 운영하는 식당에서 3년을 일하였다. 이제야 사람답게 사는구나 하면서 열심히 살던 어느날 조선족의 신고로 나는 상해 공안에 잡혀 2003년도에 상해간수소에 3달을 갇혀 있다가 신의주보위부를 걸쳐 신의주안전부 집결소로 이관되였다.

거기서 정말로 상상도 못했던 힘든 노동을 하였다. 그러다가 중국에서 앓았던 만성위염이 다시 도지기 시작했고 나는 거의 영향실조가 와 있었다.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작업장에 끌리워 다니면서 하루하루를 고생 속에서 살아갔다. 그러다가 병보로 집에 나오게 되였으며 나는 그때부터 부모님들과 함께 생활하게 되였다.

다 죽은 줄로만 알았던 자식이 나타나자 모두들 나를 끌어안고 울기도 울었다. 근데 제일 가슴아픈 게 5년 만에 집에 가니 아빠가 병이 와서 다리를 못쓰는 것이였다. 너무 가슴 아팠다. 온밤을 신음소리 내면서 앓으시는 아빠가 너무 불쌍했고 그 옆에서 시중을 드시는 엄마도 불쌍했다. 그런 부모님들을 남겨두고 다시는 탈북할 생각을 하지 말아야겠다고 결심했다.

3년 만에 결심한 2차탈북

그때부터 나는 하루빨리 북한사회에 정착을 하려고 모진 노력을 다 하였다. 돈을 벌어서 가족들을 먹여 살리자니 나 혼자만이라도 뛰지 않으면 안되였다. 그때부터 나는 장사를 시작했다. 조선 각 지방을 다 다니면서 돌아다녔다. 그래도 말이 장사지 한번도 경험이 없는 내가 장사를 한다는 건 사람 웃길 노릇이었다.

장사란 다른 사람을 속여가면서 해야 하는데 나는 오히려 내가 속히여 여러 번에 걸쳐 그만 협잡 맞히고 말았다. 그 돈을 찾겠다고 나는 집에도 못들어가고 안전원들의 눈을 피해가면서 사람들 찾느라고 많은 고생을 하였다. 어쩌면 세상엔 이리도 사기군 천진지…….

왜 세상은 이렇게 변해갈가? 나는 너무나 억울했다. 잘살아볼려고 노력에 노력을 다 하는데 왜 나한텐 한번의 기회도 주어지지 않는것일가? 너무나도 세상은 불공평하구나.~

온갖 못된 짓 다 하며 사는 사람들은 잘살고 착하고 순박한 사람들은 날이가면 갈수록 생활은 점점 더 해만 가는 것인가? 차라리 이 세상 모든 것이 다 없어졌으면 좋겠다. 우리만 고생하지 말고 다 같이 없어지면 좋겠다. 나는 이렇게 한탄하면서 사람을 찾지도 못하고 집으로 돌아왔다.

집에 돌아오니 막막하기만 했다. 평남도 지방은 수해가 나서 망하고 북쪽 지방은 가물어서 농사를 망쳤다. 밭으로 올라가 보니 아빠가 새하얀 머리로 지팡이를 짚고 땅에 다리를 끌면서 감자가을을 하고 있었다. 감자라는게 애기주먹만한 것이였다. 그걸로 어떻게 한해를 넘긴단 말인가? 생각해도 도무지 생각이 떠오르지 않았다.

집에 내려온 나는 며칠을 고민했다. 더는 이대로는 살아갈 수 없었다. 방법을 생각하자. 드디어 나는 고민 끝에 2차탈북을 시작하게 되였다.

더는 아빠, 엄마를 고생시키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부모님들한테 말 한마디 하지 못하고 나는 집을 나오고 말았다. 그냥 엄마하고 3년만 돈 벌어가지고 다시 온다고 약속하고 나는 길을 떠났다.

엄마가 어찌나 반대하시던지... 굶어도 같이 굶고 제발 그 위험한 길을 가지 말란다. 이렇게 커가도록 시집도 못 보내고 고생만 시켰다고 정말 미안하다고, 부모를 잘못만나 너를 이 지경까지 만들었다고 눈물을 흘리셨다. 엄마와 나는 울기도 울었다.

겨우 엄마하고 3년을 약속하고 헤여졌는데 엄마가 발길이 떨어지지 않아 한발자국 걷고 뒤돌아보고 또 한발자국 걷고 뒤돌아보고 하실 때 나는 엄마~하고 달려가 엄마를 안아주고 싶었지만 사람들이 의심을 받을가봐 멀리서 엄마의 뒷모습을 바라보면서 눈물을 흘렸다.

그렇게 나는 두만강을 넘었고 중국에 와서 일주일 만에 먼저 한국으로 온 언니들의 도움으로 좋은 분을 만나서 한국까지 오는데 성공하게 되였다. 근데 그렇게 헤어진 부모님들, 사랑하는 엄마의 모습이 마지막이 될 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다.

중국에서 한국까지 여러 나라를 걸쳐서 한국으로 입국할 때 이게 꿈인지 생신지... 제발 꿈이 아니었으면하고 내 무릎을 꼬집어보기도 했다.

비행기에서 서울의 거리를 내려다 보면서 우리 모두가 울었다. 이날을 위해서 우리 얼마나 모진 고생을 했던가? 또 이런 날을 보지도 못하고 몽골의 사막지대에서 캄보쟈의 악어강에서 수림지대에서 죽은 영혼들은 또 얼마였던가?

이렇게 살아있는 내가 너무 행복했다. 지금은 모든 수료과정을 마치고 사회생활을 한지 3달밖에 안되였지만 이 모든 게 꿈만 같다 .

나오자마자 좋은 분을 만나서 일자리도 얻어 지금 사무일을 하고 있다. 사무일을 하기엔 너무나도 부족한 것이 많은 나이지만 모든 분들이 북한에서 왔다고 이제 배우면서 하면 잘 할거라고 믿어주시면서 나를 지켜보고 계신다.

그래서 많이 미안하다. 빨리 배워서 일을 열심히 하여 모든 분들께 보답하여야 하겠는데 생각대로 되지 않으니 많이 안타깝기만 하다. 언제면 그런 날이 오겠는지...

하지만 나는 좌절하지 않는다. 하루빨리 사회정착을 하여 이 남한 청년들속에 끼워 나도 이 사회를 위해 뭔가 해보고 싶다. 십몇 년을 포기했던 나의 꿈과 미래를 위하여 더 높이 분발할 것이다.

오늘 이 수기를 쓰면서 먼저 온 우리 탈북자분들이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모습들을 보면서 힘을 얻고 나도 얼마든지 잘할 수 있다는 믿음을 다시금 가지게 되였고 수기에 나왔던 나뿐만 아니라 모든 탈북자분들이 겪었던 눈물나는 지난날이 되풀이 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라면서 이 글을 마친다.

모든 분들이 무더운 여름철 건강에 조심하시고 항상 좋은 날만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우리 모두 화이팅!

2007년 8월 10일 김원경
좋아하는 회원 : 16
박꽃지기 x매피스톤x 싱클리어 흰머리청년 애기천사 고양이 자유로 석촌 겨울나그네 캐리스 천국의여인 한길 4월의봄 황학 고담녹월 핑크곰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신박사 2007-08-11 16:16:15
    수기 잘 읽어보았습니다. 마음이 무척 아픔니다. 남한정착 잘하시고 어서빨리 북의 가족분하고도 기쁨의 만남이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일산사람 2007-08-11 18:00:49
    참 힘든 과정을 겪으셨네요. 상상이 안가지만 비행기에서 서울하늘을 보고 느꼈을 그 기분 이해갑니다. 열심히 일하시고 행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영숙 2007-10-15 00:15:25
    이글은 이영숙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7-10-15 00:18:5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박꽃지기 2007-08-11 20:36:06
    상상조차 어려운 여건들 속에서도 님의 성정이 누구보다 순수하고 착하셨기에 좋은 분들과의 인연을 거쳐 오늘에 이르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더불어 나이에 걸맞지 않게 경험하신 그 지옥같은 경험들은 님께서 살아가시는 동안 삶의 고귀한 거름이 되어 님을 보다 행복하게 할 것을 굳게 믿으며, 님의 건강과 행복을 진심 담아 기원합니다.

    그리고 님께서 안정된 어느 훗날엔 님 진정 사랑하시는 가족분들과 다시 함께 생활하며 과거의 쓰라린 일들을 옛이야기처럼 회고할 수 있었음 정말 좋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x매피스톤x 2007-08-11 20:47:56
    용기잃지 마시고 희망을 가지세요..^^ 지금까지의 고통을
    잊으실수 있도록 좋은일만 있으시길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고향 2007-08-11 23:09:13
    저도 고향은 무산입니다 한국까지 얼마나 힘든고생을 하면서 지나온 모든일들 잊고 꼭 한국에서 좋은일만 있기를 바랄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싱클리어 2007-08-12 00:07:19
    한국에서 행복한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전 감히 상상하기도 힘든 여정을 지나오셨네요. 앞으로 좋은 일만 가득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흰머리청년 2007-08-12 17:19:34
    힘들게 살아온만큼의 여기서의 행복이 대신해줬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아직은 많은 적응이 필요하겠지만 하나하나 급하지않게 새로운 삶을 개척해나가기 바랍니다. 외롭지않게 친구도 많이 사귀시고..
    그리고 북에 있는 가족들도 좋은쪽으로 해결할수 있는 길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여기서 알게된 한분이야기 같기도하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예비군 2007-08-13 00:05:46
    힘내세요! 김원경님 앞날에 행운이 함께 하기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떡볶이 2007-08-13 10:14:36
    잘하셨어요
    제 속이 다 시원하네요
    이제 나이도 어리시다니까 넘 큰 욕심은 접으시고 먼저 배우세요.
    사무일이 좀 어려워요
    컴퓨터 쪽으로 먼저 배워보세요, 무료로 배워주는 데도 많아요'
    그리고 계획을 잡아서 어느 분야로 진출하겟는가고 생각해서 그 부문을 택해 보세요
    아직 늦은 나이 아니예요
    힘을 내시고~~ 힘들었던 만큰 꼭 복을 받으실꺼용
    어찌 님의 한사람의 이야기겟어요
    항상 건강한몸으로 좋은일만 가득하기를 바랄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깡순이 2007-08-13 12:37:33
    저는 한국으로 가는 길을 찾고 있는 수진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가는 길을 찾고 있는데 도움좀 주세요
    제 메일은 seacreen@hotmail.com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애기천사 2007-08-14 21:02:39
    오늘 여기 탈북자동지회에 처음으로 가입을 하여 님이 쓴 글을 읽게 되였습니다.얼마나 고생 많으셨습니까? 앞으로 남한 사회에 정착을 잘하여 님의 앞길에 좋은 날만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고양이 2007-08-16 17:28:39
    오늘 님의 쓴 글을 읽고 참 가슴이 많이 아팠습니다.
    한국에 오시길 참 잘하신것 같습니다.
    어렵게 온 길인것만큼 한국에서 잘 정착하시고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2007-08-17 14:38:31
    북한을 탈출하셨을 때의 기쁨과 슬픔이 잘 전달된 것 같습니다.
    통일이 코 앞으로 다가와졌으면 좋겠습니다.
    그 때까지 열심히 활기차게 살자구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명옥 2007-08-20 11:58:02
    당신은 행은이 좋은사람입니다.저도고향을떠나 여기중국땅까지와서 더나가지못하고있습니다.한국으로 가는길을찾고있습니다.
    도와주세요.

    제메일은 sndl88@hotmail.com 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해피데이 2007-08-20 16:17:45
    오늘 님 글 잘 읽었습니다 지나온 힘들고 고달팠던 모든일들이 행운과 즐거움으로 바뀌였으면 하는 진심어린 바램입니다 더운날씨에 건강 하시구요 앞으로 한국생활에 잘 정응하여 꼭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남한인 2007-08-22 18:59:19
    지옥같은 북한체제에 탈출해서도 여전히 중국땅에서 지옥같은생활하시는
    탈북자들이 많으시네요.
    현재의 북한체제가무너지고 평화통일이 빨리와하는데 안타깝습니다.
    탈북한사람들이 중국땅에서 다시북한에돌려보내지않고 남한으로 올수잇도록 제도적인 마련을 대한민국정부에선 필히해야할것입니다.
    마음이아프네요 같은 민족으로서 이런비극이 언제까지일는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지나가다 2007-08-27 09:29:31
    고생많이 하셨네요. 남의 일 같지 않아 마음이 아픕니다. 이곳에서 열심히 사셔서 진정한 행복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님은 잘 적응 할 것 같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저스틴 2007-08-27 11:33:12
    아구.. 힘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잘선택하셨서요 2007-08-29 18:16:13
    우연히 원경님의 글을읽게되었습니다. 무척 가슴이 아픈글이군요.정말 진심으로 남한에서 새로운 삶 시작하신것 축하드립니다.가족분들도 연락이 닿는다면 희망잃지않고 견디어 냈스면좋켔군요.
    한가지 바램이있다면 자본주의국가는 말그대로 경쟁사회입니다.물룬 개인간이죠 어떤직장.어떤모임에 가도 좋으신분이있는반면, 인구가 많고 사회가다양하다보니 사기꾼이 엄청많습니다.특히 그들은 "돈"을 노립니다 말엄청잘하고 과잉친절하게 접근하는 사람은 주의바랍니다 꼭 은행에 저축하여 재산을 조금씩 늘려가기바라며 한탕주의로 현혹하는사람말은 절대 구담아듣지마세요.약간의 돈이모이면 가족분들 도와주세요 가능하다면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남남북녀 2007-08-29 22:57:45
    김원경님~당신의글을실감있게 잘읽었습니다.마음이아프네요.그래도힘내세요.고생끝에락이라고 앞으로좋은일만있을거얘요.문제는 내가선택한이길에후회말고,새로운삶을위해여기서만족하지말고 부단히노력해야합니다.대한민국은 부단히노력하는자에게만이 희망이있습니다.어쨓든 축하드려요.
    앞으로는 좋은날만있기를 진심으로바람니다.자신만불행하다고생각히지마세요.뒤를돌아보면 당신보다 더 불행하고,가엷은사람이있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영준 2007-09-01 23:30:55
    님의글 잘읽엇습니다 상상이가지않아요 얼마나고생많으셧겟습니까? 정착잘하시고요 건강하시여 힘들때마다 지나온나날들을생각하며 참고 열심히배우세요 힘든과거엿지만 살아가는데힘이돼길바랍니다 부모님의은정잊지마시고 하루빨리온가족이 보여살기를빕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봄의기쁨 2007-09-02 00:10:51
    모든 분들이 글 올려주심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앞으로 모든 분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꼭 열심히 살겠습니다...내가 힘들고 지칠때는 북한에 계시는 부모형제들을 생각하며 힘을 얻을 것입니다..지금도 북한땅에서 고생하고 계시는 우리의 형제 자매들을 위하여 쓰러지지 않을것입니다.너무 감사드리고 모든 분들이 항상 건강하신 몸으로 님들의 앞길에 좋은 날만 있으시기를 진심으로 축원합니다...사랑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석촌 2007-09-03 19:01:31
    봄의 기쁨님이 이 수기의 주인공이신 김원경님이시군요.
    며칠전에도 읽고,어제도 읽고,오늘도 읽었는데 참으로 고생많으셨습니다.
    늘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뜻하신바를 꼭 이루시길 기도하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봄의기쁨 2007-09-03 19:18:19
    감사합니다..석촌님,,석촌님께서도 여기 싸이트에 들어와 보면 참 힘있는 글들을 많이 올려주고 계셔셔 항상 감사했습니다..앞으로도 계속 좋은 글들을 많이 올려주시고 건강하신 몸으로 행복한 하루를 보내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겨울나그네 2007-09-04 10:08:32
    이젠 고생 끝 행복 시작입니다..
    하루하루를 열심히 사시다보면 지금보다 더 크고많은 행복이 있을겁니다.
    자기감정에 휘둘리지 마시고 인내와 끈기로 굿굿히 사세요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푸른하늘은하수 2007-09-06 15:46:27
    지난 그 시간이 정말 힘들었죠.
    이제 부터 행복하게 사셔요.
    행복이란 마음에 있으니까요..
    힘내셔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수영 2007-09-14 00:19:03
    자유 대한민국에 오신것을 축하합니다. 남은 인생 행복하게 사시기를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순천사나이 2007-09-17 23:01:12
    혹시라도 피해의식 가지지마시구요..남한은 자기 노력한 만큼..그렇게 자신을 만들어가는 말 그대로 자유 민주주의 입니다.사람이 되먹지 못하고 천하면 같은 남한사람 끼리도 천대하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사람에겐 존중과 존경을 보내는 사회입니다 실망과 좌절이 엄습하더라도 이겨내시고 뜻을 이루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신사 2007-09-19 08:34:12
    열심히 살면 언제가는 좋은날 있습니다...앞으로 행복한 삶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봄의기쁨 2007-09-20 11:12:17
    안녕하세요? 모든 분들 저의 글을 읽어주심에 감사드립니다...머지 않아 추석이 가까워 옵니다..추석 잘 보내시고 모든 분들 항상 건강하시고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길 2007-10-03 10:38:20
    안녕하세요 김원경님봄의기쁨으로쓴 님의글을많이보았습니다 우선한국에오신걸축하드립니다.님께서 겪으신고생이 한국생활의 든든한 디딤돌이 되리라생각됩니다.한국생활은 우리가한국에오기까지 고생에비하면 힘들지않습니다 한국에 오신분들중에 성공하신분들도 계시고 열심히 일하셔서 보금자리를 찾는분들도 많습니다 님게서 바라시고원하시는 뜻굽히지마시고 꼭성공하신 삶을살리라 믿습니다.님의바램인 북에계신 가족분들 하루빨리 만났으면 좋겠습니다.우리함께 파이팅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봄의 기쁨 2007-10-03 16:59:13
    안녕하세요? 한길님, 오늘 개천절을 어떻게 보내셨습니까?
    눈물의 바다를 이루면서 여기 사회정착 시작한지도 5달이 되였습니다...
    하루빨리 남한 정착을 잘하여 열심히 살고픈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소박하게 살아가는 한 소녀일뿐입니다..
    그저 저의 마음으로 글로 전하자 댓글을 단 것 밖에 없는데 잘 쓰지도 못한 저의 글을 보아주셨다니 감사한 마음 금할길이 없네요...
    감사합니다..꼭 열심히 잘사는 사람으로 모든 분들의 은혜에 보답할것입니다..님도 서늘한 10월의 가을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고 항상 좋은 날만 있으시기를 바랍니다..안녕히~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남한사람 2007-10-03 18:40:22
    정말 한글자 한글자 읽을때마다 눈물없이는 읽지 못하겟군요! 정말 감동적이네요! 정말 꼭 소설책 읽는기분이 듭니다! 나중에 혹시 시간돼시면 수필집을 함 내보심이 어떠하올런지여! 이제 남한 사회 잘정착하신다니 정말 축하드리구여! 여기서야 자기만 열심히 하면 먹고사는건 크게 걱정이 없을걸루 압니다만 꿈을 한번 야무지게 만들어보세요 여기선 자기가 얼마나 노력하는냐에 따라 다르거든여! 이제 정착하신다니 지금 부터 유치원에 다니신다고 생각하시고 하나 하나 배워서 큰 욕심(첫 술에 배부른것 없음)내지는 마시고 한계단 한계단 밝고 올라서신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이게 인생의 참 의미와 행복을 느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뒤따라야 합니다 여기선 그냥 주어지는건 없답니다! 자기가 노력하는 만큼 댓가가 돌아 오거든여! 그러자면 공부를하시다 보면 자연스레 칭구들두 생기구여 그러다 정보를 서로가 교환 하시구여 무작정 돈을 번다는건 맨땅에 헤딩이니깡 먼저 대학이나 공부쪽을 권해 드리고 싶어여! 아무래두 여자분이시니깡 노후까지 생각두 하시야 돼구 하면은 저는 공인 중개사(부동산) 쪽으루 권해보구 싶어여!노후에 평생 직장두(자영업) 됄수 있구 지금두 인기 직종이거든여! 아무래두 여자분이라서 꼭 맞지싶네요 자격증두 그렇지만 남한 사회는 모든게 법을 알아야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됍니다! 바꿔서 말하자면 무지하면 많은걸 잃을수도 있답니다! 북한두 그렇겠지만 여기서두 사기꾼들이 좀 있으니 좀 조심하시면 돼겟네요!! 반대루 말하자면 좋은 사람은 엄청 많답니다!!그리구 혼자 몰라서 끙끙 거리지 마시고 아시는데있음 많은 도움을 청하세요(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는 말이있걸랑요! ㅋㅋ 암쪼록 잘 정착하시어 귀감이 돼어주세요!! 많은 사람들이 옆에서 지켜주고 응원해주리라 믿습니다!!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혜진 2007-10-03 19:19:14
    글을 읽으면서 왜 이렇게 많은 눈물이 흐르는지 ..................... 살아가는데 어려움은 많겟지만,,
    그래도 얼마든지 잘 살수 잇을겁니다..

    밥 자알 챙겨드시고 항상 행복하세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길 2007-10-03 20:47:25
    봄의기쁨님도 개천절 잘보냈는지요 오늘 두정상의 회담을 보면서 고향생각을 해보았습니다.봄의기쁨님 정말열심이 사시네요.정착에 조금이나 도움이 될까 몇자적어봅니다 한국에선 선입견은 전혀도움이 안되고요 돈없이 못사는게 한국입니다.작은돈으로 큰돈을 번다든지 쉽게돈을 번다고 하는말은 심사숙고하시길...살면서 정말이해가 안되고 모를 문제가 있으면 복지관담당분이나 담당경찰분한테 문의해보세요 그분들은 우리를 위하여 정확하게 이야기 해줍니다 한국에 살다보면 좋은 분들도 많습니다.진정한 좋은친구 사귀라 권하고싶으네요 지금의 의지 굽히지마시고 항상 건강주의 하시고 우리함께힘내자구요 아자아자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삼봉 2007-10-08 12:03:01
    봄의기쁨님 안녕하세요 님의 글잘보았어요 저는 지금 중국에서 팔려다니구도망쳐다니며 불안속에 하루하루 살아가는 탈북자입니다 하루빨리 한국으로 가고싶지만 길이없어요 길좀가르켜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좋은만남 2007-10-08 12:59:51
    삼봉님,맘 고생 많으시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멜주소 남길께요 qian5868 @yahoo.co.kr 연락주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까페라떼 2007-10-12 06:34:56
    에혀~~! 아직도 저렇게 삼봉님 처럼 각국을 헤메는 동포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참 편칠 않네요!! 언제쯤 동포들이 한가족으루 통일돼어 웃으면서 살아갈수 있을지...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참 마음이 아프고 발만 동동 구르는 심정임다! 탈북자님들이 서로가 화합을 해서 목소리를 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외국근로자들도 남의 나라에 불법체류하면서(정말 때려 죽일놈들이죠? 세금두 한푼 안내는 넘들이) 조합결성하면서까지 제 목소리를 내지 않습니까! 울 탈북자동포님들두 권리를 찾으세요!그냥 바라보고 있으면 정부나 기관두 신경안쓰니까요 암튼이번에 대통령이 잘 선출돼어 저렇게 떠돌고 다니는 동포가 없을때 까지 통일이 됄때까지 화합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통일이 됄때까지 홧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봄의기쁨 2007-10-12 10:36:48
    카페라떼님, 안녕하세요?

    님의 댓글을 보고 참 감동받았습니다..그래도 아직도 세계각국에서 헤메고

    다니는 우리 고향분들을 생각하시는 그 마음에 머리가 숙여집니다.....

    타향에서 지금도 고생하고 계시는 고향분들이 하루빨리 여기 대한민국까지

    무사히 입국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저 멀리서 그 분들의 안전을 위하여 기도를 드릴뿐입니다......

    님의 댓글 감사드리고 10월의 싸늘한 가을날씨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즐거운 시간 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난의비 2007-10-15 02:25:48
    지금 이시간에도 많은 탈북자분들이 북송되어 가고 있을걸 생각하니 맘이 저려오네요...

    그리고 댓글에 도움을 요청하는 탈북자분들 도울 방법을 몰라 이러고있는 저도 미안해지고요....

    날씨가 이제 매서워질텐데... 부디 중국에 계신 탈북자분들 몸 건강 챙기시고.. 건강해야 살아서 남한땅 밟아볼거 아니에요....

    모두 꼭 한국땅 밟을 수 있길 기도할께요...

    아참 그리고 브로커분들 탈북자분들 목숨을 걸고 지금 정처없이 헤매다가 여기에 도움을 요청하는데 목숨을 담보로 돈을 챙기지맙시다...
    정말 인간으로써 할짓이 아닙니다 ... 집에있는 가족들을 한번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난의비 2007-10-15 02:26:20
    아참 그리고 글을 읽다보니 통일소녀님 남한에 오셨나 궁금해지네요...

    부디 건강히 남한땅 밟았기를 기도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백채운 2007-10-23 10:41:17
    도움이 필요하면 연락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방랑자 2007-10-23 10:57:39
    마음아픈상처 리해합니다, 한국에서 생활도 어려움이 많을거예요
    좌절하지말고 항시 희망을 가지고 열심히하면 좋은결과있을것입니다
    특히 건강에조심해야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master 2007-10-23 14:19:09
    삼봉님,
    도움이필요하면 연락주세요.
    master0503@hotmail.com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master 2007-10-23 15:25:13
    삼봉님!
    주소가 틀렸군요 정정합니다.
    master0503@naver.com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는강자다 2007-10-24 21:18:11
    얼마나 고생이 많으십니까.

    제가 살아온 생활 같아서 눈물이 납니다.

    그래도 마음 착한 분이여서 길이 열리리라 생각합니다.

    이제는 한국 오셨는지도 몰겠네요.

    열심히 해보세요.

    열심히 사느라면 좋은날 올거에요.

    한국 와서도 열심히 살아야 해요.

    힘내세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나그네 2007-10-24 22:00:32
    맘이 아프네요.. 글솜씨가 더 마음을 아립니다. 행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그네 2007-10-24 22:08:59
    이글은 나그네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7-10-24 22:12:0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파랑새 2007-10-24 22:14:28
    너무 가슴이 아프네요.. 라는 말로 위로가 되진 못하겠죠. 한국사회가 혹시 더 아프게하는건 아닌지,, 그냥 걱정이되네요... 그냥 님을 한번 만나보고싶네요. 전 여자구 주부입니다. 가능하면 이메일좀 알려주시면 꼭 만나뵙고싶네요. 무리한 부탁해서 죄송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민유부사 2007-10-25 00:39:22
    봄의 기쁨님의 팬이 되고싶네요.^^
    정말 닮고싶은 이상을 가지고 계셨어요...
    그 어떤 고난 시련이 와도.. 힘내시구 화이팅 바랍니다^^
    북에서 탈출해 중국에 머물러 있는분들께도 화이팅이구요..
    부디 대한민국에 안전하게 오셔서 쫓기지 않고 편안한 삶을
    사시길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봄의기쁨 2007-10-25 09:17:05
    안녕하세요? 민유부사님.
    잘 쓰지도 못한 저의 수기를 읽어주시고 이렇게 댓글을 달아주심에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민유부사님이 생각하는것처럼 그렇게 훌륭한 여자는 못됩니다..
    너무나도 고생속에서 살았던 저에게 어떻게 은이 틔여 여기 대한민국에까지 오는데 성공하여 오늘날 당당한 꿈속에도 그리던 대한민국 국민이 된 자부심을 안고 고달팠던 지난날을 생각하면 다시는 그런 생활이 되풀이 되지 않기 위해서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소박한 여자일뿐입니다..
    이전에 중국에서 너무 힘들게 살아갈때는 내가 이 세상에서 제일 복이 없이 태여난 불쌍한 운명이라고 많이 한탄하면서 살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하늘이 나한테 더 넓은 세상을 보게 하려고 나를 고생도 시키고 또 오늘은 여기 자유의 나라 대한민국으로 인도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저야 말로 이 세상에서 제일 복을 타고난 행복동이 같은 느낌이 듭니다..
    비록 여기서 다시 인생의 새출발을 시작하여 모든것을 새롭게 시작하자니 모든것이 힘들고 지치고 싶지만 그랬다가도 이른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서 어딘가에 출근하여 일할수 있다는게 너무 행복해서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때로는 슬픈일이 있으면 내 혼자 조용히 밖에 나와서 < 참자 > 라는 말을 세번만 외우면 모든것이 다 잊어지고 다시 하이팅을 웨치면 힘을 얻곤 합니다..
    세상 살아가는게 어찌 그리 내가 생각하는것처럼 다 이루어지겠습니까..
    그저 하루빨리 열심히 살아서 당당한 대한민국 국민답게 이 사회를 위해서 나 자신을 위해서 열심히 살것입니다...믿어주세요..
    그럼 오늘 하루도 즐겁고 보람된 좋은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안녕히~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좋은만남 2007-10-25 11:02:11
    봄의기쁨님, 수기를 넘 잘 읽어봤어요 님처럼 그렇게 고생은 안해서 잘 모르겠지만 어린 나이에 ...... 하지만 이제라도 지나간 시간 보상 받아야죠? 서로 연락하며지냈으면 좋겠는데 님 생각은 ? 저는 30대 여자예요 019-469-4969 제 연락처니깐 통화해요 ~ 그럼 오늘도 즐겁게 보내길.... 기다릴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같은동포 2007-10-29 19:08:25
    수기를정말잘보앗습니다 저도같은동포로서 이수기를보면서 눈물을많이훌렷습니다 저는지금사는것이한국이아니고중국이지만 고향은같은북한이에요 저도거기하고같은처지에요 저는회령의가난한가정의막내달로태여나 중국에서살면서 생각되는봐가많아지는군요 북한과 중국과의생활형편은이루말할것없이차이가나네요 저도밤이면집생각이나 눈물을훌리며잠을이루지못하네요 언제면우리도중국 한국 미국 처럼 그렇게높은수준에올라설가 하는생각을하곤해요 우리북한이그런높은수준으로올라서기를기대하며 저도많이노력하고 많이배우겟음 기대해주세요 우리의동포여러분 주저앉지말고힘내세요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봄의기쁨 2007-10-30 09:06:10
    안녕하세요? 같은 동포님
    타향에서 얼마나 고생이 많으십니까..
    저나 동포님이나 예나 지금이나 이렇게 살고싶어 산게 아니잖습니까..
    동포님 지금도 중국에서 고생하고 계실 님을 생각하니 이 마음이 아픕니다.
    항상 몸 조심하시고 이 추운 가을날씨에 감기 조심하시고 신변안전에 각별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정권교체 2007-10-30 16:36:21
    이런사실을 짐짓 외면하고 친북 활동에 여념이 없는 좌파들이 가련하고 역겹다. 그들은 왜 월북하지 않고 남쪽에서 설치는가? 정권 주변에 빌붙어 배불리 먹으며 북을 위해 정보수집 하기 위해선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지개다리 2007-11-05 10:49:13
    수기를 참 멋있게 쓰었어요. 열심히 살기를 기원해요.. 그리고 행복을 빌어요 . 나도 물론 열심히 살고요. 항상 웃으며 이길을 가야 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그렇군요.. 2007-11-05 22:35:27
    이런 사실을 여기와서 처음 들었읍니다.
    너무 충격적이다보니, 정말 사실일까? 하는 의심이 들만큼....
    우리들은...무얼먹을까..고민하고, 더멋진옷을 어떻게 입을까...고민했던...우리들의 모습이..너무 부끄럽습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이젠 저희가게서도 함꼐일할분을 원할때 새터민 분들께도 의뢰를 해야겠다고 생각이 됬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천배로 2007-11-07 17:32:20
    도대체 영화로 만든다 해도 이렇게 가혹할 순 없을 겁니다. 너무나 가슴아파서 눈물이 앞을 가리네요...그러나 많은 사람의 마음이 하나로 합쳐지면 북녘에도 대변화가 올 것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제비 2007-11-07 18:11:19
    같은 고생살이경험을 이북한여성들이 참고견뎌 살아간다는것이 정말로 고통이고 악몽입니다.
    참지말고 꼭복수합시다
    북한여성들이 어떤 사람들입니까?..
    그어떤역경속에서도 굴함없이 잘견디여왔는데..
    암튼 건강하시고 복수를위해서 열심히살아가자요..
    북한여성동무들!..단결합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소울 2007-11-08 13:12:03
    전 북한에서 님처럼 고생을 모르고 대학공부만 하다가 부모님 형제들을 찾으려고 중국에 잠간 갔다가 우연히 한국에서 오신 선교사님(장로협회)들을 만나 하나님을 알게 되면서 다시 북으로 가지않고 한국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너무 고생하신 님한테 힘내세요 라는말밖에 드릴수가 없으며
    힘든 고생을 이겨내신 님이 너무나도 아름답다는 말밖에 드릴수가 없네요

    봄의 기쁨님은 뭐든지 잘할거에요~~~그렇게 믿고 싶습니다...

    열심히 사시구요~~~ 우리가 여기서 사는게 어려움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항상 아자~~아자~~하는 봄이 기쁨님을 모습을 상상하며 응원할게요!!!

    쌀쌀한 늦가을이 우리들의 마음을 더 아프게 하네요~~

    힘내시구요~~~홧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봄의기쁨 2007-11-08 16:37:56
    안녕하세요? 소울님.
    잘 쓰지도 못한 저의 수기를 보아주시고 이렇게 댓글을 남겨주심에 감사드립니다.그리고 이전에 고생한 모든것이 어찌 나 한사람의 일이겠습니까..
    지금도 북한땅에서 중국땅에서 눈물속에 살가가고 계시는 우리의 형제자매님들을 생각하면 이 가슴이 아파옵니다..
    전번에 우연히 동지회 홈피에 들어왔다가 소울님이 올린 글을 보고 크게 감동을 받았습니다..
    너무도 열심히 살아가시는 소울님을 알게 된것이 너무 기뻤습니다..
    먼저 오신 선배님으로서 우리 후배들에게 알찬 모습을 보여드리는 님께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님과 같이 열심히 살아가시는 분들이 계시기에 우리들이 거기에서 힘을 얻고 열심히 살아갈수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올려주시고 님의 원하시는 모든 일이 뜻대로 되시기를 바랍니다..
    한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언제나 하이팅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송동일 2007-11-12 07:15:22
    대한민국 청년중 한명으로써 환영합니다.
    인생이란 어디서 어떤모습으로 살아가던 고난은 크던 작던 있을겁니다.
    간혹 북한에서 오신분들중 남한에서 적응하지 못하시고 고생하시는 분들도 보이는듯합니다. 김원경님께서는 어려움이 생기더라도 좌절하지 마시고 오뚝이 처럼 힘내고 다시 일어서 뜻한바 이루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남북한이 하루빨리 편온한 관계가되어서 부모님 가족들과 상봉하시길 마음깊이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첨과끝 2007-11-20 18:13:41
    글을 조리있게 참 잘 쓰시네요~~
    정신병자가 통치하는 지옥같은 북한땅 탈출을 축하합니다.
    부지런히 배우셔서 꼭 부자되세요!
    행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수미 2007-11-27 13:18:24
    당신은 정말 복이 있네요.저도 고생 많이하고 여기까지 왔는데 한국에 가고싶어도 어떻게 갈지 모르겠네요.아는 분들 있으면 연락주세요.
    xiaozaizi85@hotmail.com
    저의 메일주소 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꽃미남 2007-11-28 17:43:43
    김원경님 글이 맘에 들어요 ~
    나온지 석달이면 얼마도지 않았네요 혹 시 몇기 이신지 ?
    저랑 비슷하네요 전 올해 5월에 나왓는데
    앞으로 좋을 글 부탁드리구여!~행복하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킹왕짱 2007-12-23 20:54:44
    다음카페에서 북한사진을 보고
    새터민에 대해서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

    이 글을 읽으면서 참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노력하는 만큼 대가가 따르는 대한민국이니
    앞으로도 더 열심히 일하셔서
    북한을 탈출해 중국을 떠도는 많은 탈북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바닷바람 2007-12-25 14:54:48
    오날날 이런곳이 있는줄 첨 알았 읍니다... 이런 절박한 사연들이...
    암튼 용기들내시고 앞만보고 사세요. 항상 행운이 있으시기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바닷바람 2007-12-25 14:56:29
    쩝.... 우째 같은 하늘아래 이런일들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산수갑산 2007-12-26 02:57:37
    혹시 도움이 될까 싶읍니다.
    메일 주세요

    e7004@hanmail.net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등대직이 2008-02-19 15:06:32
    댓글을 올리려하니 눈물 때문에 쓸수가 없네요. 힘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환영합니다 2008-03-12 18:03:36
    김원경님/힘내세요..참...님의 수기를 읽어보니 기가 막히는 현실이 상상갑니다 도저히 있을수없는 현실을 살아오셨군요 그나마 이제라도 오셨으니 두손을 내밀고 환영합니다 이제는 대한민국 어느곳이던 가시고 싶은곳은 마음대로 가셔도 누구 하나 뭐라할 사람 없습니다 순찰차를 보고도 놀라실 필요도 없구요 암튼..북에 남아계신 가족분들도 하루속히 상봉하시길 기원합니다 힘내시고 굳건 하십시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은정 2008-04-07 09:57:13
    원경씨. 안녕하세요?
    수기를 참 잘읽었슴니다. 정말로 눈물없이는 읽을수 없는 글이였습니다. 저도 북한에 피치못할 사정으로 남편과 애들을 두고 온 사람입니다. 수기를 보니 넘 가슴이 아퍼 같은 탈북 동포로써 껴안고 실컷울고 싶어요. 이렇게 글로 나마 위로하고 위해준다는게 얼마나 감사한 일입니까? 지금도 북한의 우리동포들이 굶으며 채이며 살고 있을것을 생각하니 가슴이 아파옵니다. 우리어떻게나 이들의 몫까지 열심히 벌어 큰 부자가 되어 조국이 통일되는 그날 고향에 가서 김정일의 정권도 뒤집어엎고 흩어진 가족들과한민족이 모여살날을 기원하면서 힘차게 살아나가자요. 님의 사업에서 큰 성과가 있기를 기대하며 우리모두 홧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황학 2008-10-16 16:39:49
    김원경님!! 저는 한국사람이고 은행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 김민수입니다.

    님의 글 잘읽었습니다. 눈물로 점철된 한편의 드라마요 영화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제가'채팅으로 만나고 있는 탈북여성이 현재 연길에서 얽매인 몸으로 애타게, 간절하게 한국오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가 꼭 데려 오고 싶은데 님께서 오신 탈출경로 등 탈출방법에 관해 꼭 도움을 간절히 받고 싶습니다. 전 45세 남자이구요 신림동 삽니다. 직장은 난곡이고요, 이제 남한사회 본격 적응한지 5개월밖에 안되어 본인 앞가름하기에 바쁘시겠지만 한때 님과 똑같은 상황에 처한 북녘동포의 심정을 누구보다도 잘 아시리라 생각되어 도움을 청하니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하나의 생명을 구하는 맘으로 도와주십시오

    제휴대폰은 019-363-9116, 개인메일 : 05016514@naver.com

    위 주소로 편지 또는 전화 24시간 기다리겠습니다.
    구세주가 되어 주십시오. 꼭 보답하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지오디 2009-11-22 14:24:41
    김원경씨 행복하세요, 많이 울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불량관절 2010-04-29 21:56:10
    행복한 삶... 꼭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서울사람 2010-04-29 23:32:07

    - 서울사람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4-29 23:32:41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나두 ip1 2012-03-19 17:25:22
    지금쯤이면..`적응하셧으리라~믿어의심치안습니다`~40대 평범한가장임니다`~글을 읽으며~`열심히 살아야지 하는맘 다시금 되새겨봄니다`~고맙습니다`~당신의~글~잘읽고감니다~~잘사시구~조은일만 잇기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카논 ip2 2015-01-09 23:25:53
    눈물이 나네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암 ip3 2016-06-06 07:00:34
    정말 정말 잘 오셨어요,,,,지옥보다 처참한곳을 잘 빠져 나왔네요,,,,이제 자유의 땅에서 뭐던지 열심히, 최선을 다하며 행복하게 사세요,,,, 우리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행복을 만들어가는 작은 &ldquo;도배손&rdquo; - 황명옥
다음글
배가 고파 탈북 한 것이 죄가 되여 - 정학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