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착지원

정착지원도우미

상세
한국폴리텍대학
Korea, Republic o Fany 2 1197 2007-12-28 02:12:37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한국폴리텍대학 … 교육 문턱은 낮게, 교육의 질은 높게


한국폴리텍대학(이사장 박용웅 www.kopo.ac.kr)은 지난해 3월 기존의 2년제 학위 과정을 담당해 오던 기능대학과 1년제 기능사 양성이 주 업무였던 직업전문학교를 권역별로 통폐합하면서 출범했다.

전국을 7개 권역(서울권역,인천·경기권역,강원권역,충청권역,호남·제주권역,대구·경북권역,부산·울산·경남권역)으로 묶어 한국폴리텍 I~VII대학과 4개의 특성화 대학(바이오,항공,섬유패션,여성)으로 체제를 개편한 것.

'폴리텍대학'(Polytechnic Colleges)은 호주와 영국,독일,싱가포르 등 해외에서 '종합기술전문학교'라는 뜻으로 통용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단순히 제조업 기능ㆍ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에서 벗어나 졸업생의 평생직업 능력까지도 책임지는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개발,지역 수요에 맞는 인적자원 개발 등 시대적 요구에 맞는 공공직업교육 훈련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주부를 비롯해 산업체 재직자,비정규직 노동자,군전역자,새터민(탈북자) 등 나이와 학력에 제한을 두지 않고 배움의 열정만 있으면 입학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노동부가 정책적으로 운영하는 대학이어서 한 학기 수업료가 97만원 내외로 저렴한 편이라는 것도 강점.

한국폴리텍대학은 특히 기업의 근로자 재교육 프로그램인 '주문식 훈련과정'이 강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2006년 한 해 동안 한국폴리텍대학의 재직 근로자를 위한 훈련 과정을 거쳐간 인원만 5만여명,개설된 과정 수는 1546개에 달한다.

이 중 중소기업 재직자를 위한 향상훈련 실적은 전체 실적의 73%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재학생들의 실무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FL(Factory Learningㆍ공장형 실습) 시스템'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해 도입,운용하고 있다.

FL 방식은 기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공정의 시작과 마감을 모두 배울 수 있는 실습교육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기업과 공통 기술연구를 진행하면서 관련 기술을 습득해 해당 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실무능력인증제도,소그룹지도제,1년 3학기제도(방학을 이용한 심층실습수업 제도) 등을 통해 졸업생들이 높은 취업경쟁력을 갖추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의 주요 교육 프로그램은 '2년제 산업학사 학위 과정','직업교육 훈련 과정','기능장 과정' 등이 있다.

신재섭 기자 shin@hankyung.com
좋아하는 회원 : 2
천국의여인 천배로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천국의여인 2007-12-28 17:41:18
    네에 화니님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하지만 님이 올리신글이 모두 낯설진 않을겁니다.
    왜냐면 우리 북향민들이 하나원에서 폴리텍대학을 한달가량 다닌다는 겁니다
    폴리텍 대학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8주기간의 하나원교육과정에서 배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화니님이 올리신 이글도 하나원에서 "장기외출"을 하신 북향님들에겐 좋은 도움이 되는글이 될수가 있을 것입니다.
    하나원에서 한국사회에 먼저 온 친척이나 가족이 있다면 "장기외출"이라는걸 해서 먼저 하나원을 퇴소하여서 이런 교육과정을 받질 못했어요
    따라서 화니님이 올리신 글이 좋은 글이 될수있습니다.
    항상 좋은 글올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추운날씨 감기 조심하시고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Fany 2007-12-29 13:29:17
    아. 그랬군요. 천국의여인님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공주님 2008-01-01 09:13:24
    Fany님 먼저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좋은 글 올려주셨네요.

    폴리텍대학교수업과정은 사회에 나와서 직접써먹을수잇는 산지식이라고 생각을 해요
    사실 대학들이나 직업훈련과정은 현실과 조금 뒤떨어진데있다고 봐요...
    그래서 모두들 졸업하고도 직접 현실에서 써먹기를 좀 힘들어 해요.
    저도 지금하고있는 공부를 다하면 다시 폴리텍대학을 수료할까하고 생각하고 있어요. 거기에 제가 맘드는 학과가 하나 있어가지고 ....
    이해가 훨씬 쉽다고 보아집니다.
    하나원때 경험했었지만 직접 현장실습이 많은거라 정말 도움될것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기간도 6개월부터 1년,2년 다양하게 있어서 도움이 된다고 보아집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맨히 2008-01-19 02:40:04
    한국 폴리텍 대학에 입학하려고 하는데요 어떻게 했으면 좋겠는지 모르겠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봉봉이 2008-02-16 14:26:54
    폴리텍대학에도 간호조무사학과같은것이 있는지요 .. 있다면 몇년정도 배울수있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국제 전화 싸게 거는법[휴대폰 사용]
다음글
전기, 전화, TV 할인 또는 무료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