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을 강조해야...
Korea, Republic o 정필 2 815 2009-11-01 00:43:56
며칠 전 어느 한 단체에서 조직한 등반대회에 참가한 적이 있다.
등반에는 모 대학의 부총장을 비롯해 많은 지식인들과 여러 분야의 유명 인사들이 함께 했다. 산에 오르는 중에 서로가 나누는 이야기들을 들어보니 수준들이 대단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참 존경스러운 분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는 생각에 산행이 더 즐거웠다.
그런데 이런 기분이 씁쓸해 지게 된 것은 산에서 내려와 막걸리를 앞에 두고 마주 앉은 시간부터였다.
좌중에 앉은 사람들 중에 한 명이 내가 탈북자인 것을 그때야 알아보고 반갑게 인사를 하였다. 그분은 나까지 두 번째로 탈북자를 보게 된다며 막걸리잔도 따라 주며 친절을 베풀었다.
그러다보니 자연히 북한에 대한 관심과 통일에 대한 이야기가 화제 거리가 되었다.
이야기 중에 여성 한분이 문득 한 가지 물어 볼 것이 있다면서 지금 남과 북이 언어가 서로 달라 장차 통일이 된다 해도 소통이 어렵지 않겠는 가고 했다.
나는 그에게 “같은 민족인데 왜 언어가 다르겠습니까, 오랜 분단의 결과 문화적으로 일정한 차이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외국인과도 소통이 되어 사는 시대인데 너무 염려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고 대답했다.
그랬더니 그분은 자기는 북한에서 사용하고 있는 말이 남한과 너무 다르다고 생각한다며 실례로 북한에서는 전구를 ‘불알’, 형광등은 ‘긴 불알’이라 하며 남녀가 입을 맞추는 것을 키스가 아니라 ‘주둥이 맞춤’이라고 말한다고 하는데 이것이 왜 염려되지 않겠는가고 하는 것이었다.
나는 혹시 농담으로 하는 말이려니 하고 넘기려 했으나 주변사람들이 모두 진지한 얼굴로 나를 쳐다보는 것을 보니 진담이었다.
그들은 저마다 자기들도 그렇게 들었다며 그게 정말인가고 물었다.
나는 그들에게 어디서 어떤 경로를 통해 알려진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그것은 누가 웃기느라고 꾸며냈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북한에서도 여기와 마찬가지로 전구를 전구로, 형광등을 형광등이라 하고 입을 맞추는 것도 키스라고 말한다고 알려 주었다.
그러자 모두가 그게 사실인가고 반색하며 “역시 한 동포가 맞긴 맞네”하며 머리를 끄덕이는 것이었다. 기가 막힌 일이었다.
이런 일을 전에도 몇 번 겪었었다.
그러나 대개가 북한에 대해 잘 알 수 없는 환경에서 생활했거나 지식정도가 비교적 높지 않은 사람들과 만났을 때 있었던 일들이다.
그러나 이번에는 사정이 좀 달랐다.
공부를 해도 대단히 많이 한 사람들이고 보니 이야기하는 것을 들어 봐도 동서고금을 앉은 자리에서 일사천리로 오가며 해박한 지식을 피력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렇게 박식한 사람들이 유독 북한에 대해서만은 너무 모른다는 것이 실망스러웠다.
남북의 차이를 너무 지나치게 강조하는 편향 된 분위기가 만든 남한사회의 자화상이었다.
그 때문에 공부깨나 한 사람들마저 북한에 대해서만은 분별력을 잃고 듣고 보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같다.
남북의 언어를 비교한 일부 책들에는 서울의 표준어와 함경도사투리를 마주 놓고 남북한 언어 비교라고 제목을 달고 있다.
그렇게 해서 언어가 이질화 되었다고 한다면 너무 심각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반대로 서울말과 제주도말을 비교해 사전을 만들면 그 차이는 서울말대 함경도말의 차이에 비교도 안 될 것이다.
그런 식이면 제주도는 더 이질화 된 것인가!
통일교육은 마땅히 민족의 동질성을 확인시켜줌으로서 통일에 대한 열망에 활기를 불어 넣어 주는 것을 사명으로 해야 한다고 본다.
분단역사 과정에 생긴 차이점에 대해서도 그것을 난치의 병이나 불치의 병처럼 받아들이게 하지 않도록 제어 해주고 얼마간의 노력만 있으면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는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 주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한다.
지금 남북의 차이만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니 사실 이상으로 부풀려 지고 있다. 이런 거품을 반드시 빼야만 한다.
아무리 살펴봐야 “역시 하나의 민족이 맞긴 맞구나”하고 반색을 짓게 해주는 책이나 글이 좀처럼 눈에 띄지 않는다. 거의 전부가 차이만을 강조하여 통일의식 제고에 도움보다는 “차라리 통일을 하지 않고 그냥 따로 사는 게 편하다”는 식의 부작용을 낳을 소지가 있는 것들이다.
나는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을 더 많이 보고 있다. 확실히 공통점이 더 많이 녹아 있는 우리 민족의 모습들을 확인해 보는 것이 참 즐겁다.
마음을 어떤 기준에 두는 가에 따라 차이점만 크게 보이기도 하고 공통점이 크게 보이기도 한다.
공통점을 발견할 때가 감격스럽지만 차이점을 발견할 때면 서글퍼진다.
그리고 북한사람보다는 차라리 외국 사람과 소통이 더 잘 될 거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보면 착각이 너무 심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을 탓하기보다는 그런 환경을 만드는 사람들이 원망스럽다.
민족의 동질성확인에 중점을 두지 않고 이질감을 찾아내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은 분명 통일의지 제고에 도움보다는 오히려 부작용이 된다고 생각한다.
좋아하는 회원 : 2
불탄너구리 노란우산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같은경험 2009-11-01 02:28:24
    저도 요즘 남한 아줌마들과 함께 필요한 교육을 받고 있는데 한 아줌마(기존에 교육을 전공했다는 분)가 앞에 나서서 재밋는 얘기 한다는것이 북한에서 전구를 불알, 형광등을 긴불알, 또 성관계는(이건 너무 유치하게 글쓰기가 뭣함)*****라 하고 남성 성기를 몸가락이라고 한다네요. 출처는 KAL기 폭파 주모자인 김현희씨가 남한 감방에 갇혀 있을때 이 얘기를 하는 아줌마가 대표로 뽑혀 물어보니 그렇게 대답을 했다는거예요. 헛참!어이없구 말두 안되는 소릴....
    아무리 코미딕한 말을 한다해도 이렇게 있지도 않는 말을 30명이나 되는 대중앞에서 한다는게 참 어이없드라구요. 그 30명 개중에 저 한사람만 탈북자고 탈북자라는 사실을 전혀 모르는 아줌마들! 듣고는 자기 동료나 자기 남편한테 얘기 했더니 머리가 뒤로 넘어갈 정도로 웃었다고 하네요. 저는 기분이 썩 좋진 않지만 그런대루 그 때 시간을 보냈지만 그 몇가지 말은 교육이 끝나는 날까지 연속이구 앞에서 설명하시는 쌤한테도 전달하는거예요.담날에는 쌤한테 묻기를 실랑한테 얘길 했냐구 하는데
    교육자인 쌤이라 그런 말을 아직 아무한테두 안했다는거구 차마 말못하겠다구 하더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Garry 2009-11-01 03:13:37
    남북의 언어 상의 이질화란 아주 작은 차이지요. 당장 의사소통에 별 지장이 없고, 몇달 몇년이면 금방 극복할 겁니다.

    개성공단 가보면 그런다는군요. 남쪽 관리자가 '일 없습니까?' 물어보면 북 노동자들이 '괜찮습니다'라 대답한데요. 서로의 언어습관을 배려하는 것이지요.

    연세드신 분에게 물어보이까, 예전에는 일 없습니다와 괜찮습니다가 같은 의미로 같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남에서는 괜찮습니다 북에서는 일 없습니다로 굳어졌나 봅니다.

    그런 말보다 이질화된 것은 남북 간에는 딱 보면 갈수록 인종 차이가 존재해 간다는 것이지요. 키 작고 못 먹고 병약하고 못 배운 애들은 북한애들, 키 크고 학교 잘 다닌 애들은 남한애들이니까요. 이명박의 식량지원 중단으로 이런 인종차이는 더 벌어지고 있을 것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해인1 2009-11-07 21:36:59
    "괜찮다" 북한에서도 문화어로 사용하고 있는걸로 기억하고있습니다. 아 참 문화어로 라고 하면 여기선 안통하지.
    여기 말로는 표준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알아야8 2009-11-01 13:51:18
    연변에서 자란 나도 어릴때에는 전구를 "불알"이라고 했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알아야8 2009-11-01 14:51:56
    몇년전에, 그리고 몇달전에...
    한국에서 "한국-몽골 연합"이라는 주장이 나왔죠. 즉 한국과 몽골이 국가연합을 만들어야 한다는것이죠.
    후에, 한국과 몽골만 해서는 되냐 하면서 북한을 잊어먹지 않고 또 " 한국-몽공-북한 연합"이라는 론리로 발전을 했죠.

    한국뉴스에 나오는 경향을 보면...
    한국사람들은 한국인들과 몽골인들은 형제라고 그래요.
    몽골에 가 보니, 동질감을 너무나 많이도 느끼기에 마치 한국에 온것 같다는 느낌이래요...ㅋㅋㅋ
    학자들이 연구해보니, 한국어와 몽골어는 200여개나 발음이 비슷비슷하대요. 그래서 한국인과 몽골족들은 형제래요...ㅋㅋㅋ
    지여, 몽공족, 만주족들은 모두 한국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아주 많고...ㅋㅋㅋ

    건데...
    유독 "조선족은 위대한 한국인과 같은 민족이 아니다"고 주장하는 인간들은 아주아주 많고...ㅋㅋㅋ


    본문에서 말씀한것과 같이...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을 탓하기보다는 그런 환경을 만드는 사람들이 원망스럽다."다는 이 부분에 아주 공감합니다.
    이런 환경은 력사적으로 형성이 되였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것은 한국문화의 표현형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 아주 심각한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한국이나 한국인들은 북한의 땅과 그 땅속에 파뭇혀 있는 광산자원을 탐내고 있지...
    북한땅우에 사는 북한사람들은 부담으로 여기는것 같아요.
    지여, 저 멀리멀리에 있는 몽골인들과 동질성을 따지고 싶어해도, 북한과 동질성을 따지는것은 수치로 생각하는것이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국가연합 2009-11-02 15:21:01
    한-몽간 국가연합은 한국의 지상군을 몽골에 주둔시키고

    싶어서 몽골쪽에서 제안이 있긴 있었나 보더군.

    심각한 논란거리는 아니고....

    알아야8 !!

    조선족은 이미 중국화 되었다는 건 너도 인정할 게다.

    위대한 한국인과 같은 민족인데도 불구하고 한국인들이 조선족을

    동등히 대우하지 않아서 열불이 나는가 본데, 그럴 필요없다.

    너만 놓고 봐도 이미 한국과는 평행선을 달릴 수 밖에 없지 않니?

    그냥 중국에서 중국인으로 살아.

    대 중화민족으로 사는 영광스런 중국인이 한국에게서 인정 받고

    못받고 가 뭐그리 대수라고..

    민족을 논하기엔 조선족은 이미 너무 멀리 가버렸네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길위 2009-11-01 20:00:16
    동질감을 유지하기 위해서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이겠죠.
    사소한 차이점을 가지고 심각하게 비약하는 자들은 초딩이라 보시면 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붉은땅 2009-11-01 22:51:01
    유독 "조선족은 위대한 한국인과 같은 민족이 아니다"고 주장하는 인간들은 아주아주 많고...ㅋㅋㅋ---> 아래, 제시한 사이트의 글과 동영상을 본 후에 알아야8 님이 느끼는 소회와 대책을 부탁드립니다.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066499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서ㄴ족 2009-11-02 15:06:42
    이 욕을 쳐드시는 이유는 다 너같은 넘들 때문인데...

    중국은 뭐든 앞선 것은 다 자기 꺼라고 우기는 역사가 있는데..

    알아야8 같은 중국인이 미워서라도 중국은 조각조각 분열이 빨리

    이루어져야만 하는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알아야8 2009-11-02 13:57:15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9-11-10 23:42:3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연변에 2009-11-02 14:51:03
    코박고 쳐박혀 있는 촌넘을 세상밖으로 끌어내 줬더니만

    좀 컸다고 한국을 못 밟아 생지랄을 하네.

    전작권을 미국에게 넘겨준 댓가로 얻은 경제부흥의 열매를 네놈도

    곁다리로 얻어 쳐먹고 있는 줄이나 알고는 살거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알아야8 2009-11-02 14:20:23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9-11-10 23:42:5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주제넘네요 2009-11-02 15:11:24
    니가 쓴 글들을 읽어 봐라.

    한국인 중에 니생각의 범주를 넘지 못할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되겠니?

    주제넘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개고개 2009-11-06 14:37:39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9-11-10 23:44:2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팍스(pax)코리아나에서 퍼옴.
다음글
탈북자가 행복해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