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치매에 관련 10 가지
Korea Republic of 알고살가요 1 230 2009-07-19 00:03:53
【 치매 예방·관리 요령 10 】

1. 손을 바쁘게 움직이자.

- 손은 가장 효율적으로 뇌를 자극할 수 있는 장치이다. 손놀림이 많은 동작이나 놀이를

자주 하자.




2. 머리를 쓰자.

- 활발한 두뇌활동은 치매 발병과 진행을 늦추고, 증상을 호전시킨다. 두뇌가 활발히 움직이도록 기억하고 배우는 습관을 가지자.




3. 담배는 당신의 뇌도 태운다.

- 흡연은 만병의 근원으로 뇌 건강에 해롭다. 담배를 피우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안 피우는 경우에 비해 상당히 높다.




4. 과도한 음주는 당신의 뇌를 삼킨다.

- 과도한 음주는 뇌세포를 파괴시켜 기억력을 감퇴시키고, 치매의 원인인 고혈압,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




5. 건강한 식습관이 건강한 뇌를 만든다.

- 짜고 매운 음식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 현대인들의 입맛은 짜고 매운 음식에 길들여져 있으므로 조금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가지자.




- 신선한 야채와 과일, 특히 호두, 잣 등 견과류는 뇌기능에 좋으므로 이러한 식품을 적당히 섭취하자.




6. 몸을 움직여야 뇌도 건강하다.

- 적절한 운동은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좋다. 적절한 운동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고 증상을 호전시킨다. 일주일에 2회 이상, 30분이 넘게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하자.




7. 사람들과 만나고 어울리자.

- 우울증이 있으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매우 높아진다. 봉사활동이나 취미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혼자 있지 말고 사람들과 어울려 우울증과 외로움을 피하자.




8. 치매가 의심되면 보건소에 가자.

- 60세 이상 노인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치매조기검진을 받을 수 있다. 치매가 의심되면 가까운 보건소에 가서 상담을 받자.

※ 2009년 치매조기검진사업 192개 보건소에서 실시. 2010년 전국 보건소에서 치매조기검진사업 실시 예정




- 전국의 보건소에서는 치매상담센터를 설치하여 치매노인 등에 대해 상담과 필요한 각종 지원을 하고 있다.




9. 치매에 걸리면 가능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자.

- 치매 초기에는 치료 가능성이 높고, 중증으로 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치매는 가능한 빨리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10. 치매 치료·관리는 꾸준히 하자.

- 치매 치료의 효과가 금방 눈에 안 보인다 할지라도 치료․관리를 안하고 방치하면 뇌가 망가져 돌이킬 수 없다. 꾸준히 관리하자.

목록보기
좋아하는 회원 : 1
TheSandman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TheSandman 2009-07-19 03:16:46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효과가 있죠.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장애인 이런혀택이 있습니다 참고??
다음글
우리들 곁의 위험한 사기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