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편두통에는 어떤 치료법이 있는가?
China 모차자 0 229 2012-08-23 16:25:45

활발한 성격의 사무직 근로자인 아무개씨가 손에 문서를 들고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에 갑자기 문서의 부분, 부분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더니 눈앞에서 밝은 점들이 아른거리면서 지그재그 모양의 선과 이상한 도형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이내 눈앞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챈 "아무개"씨는 이러한 응급상황에 대비해 가지고 있던 알약을 황급히 복용합니다.

"아무개"씨는 편두통을 앓고 있습니다.

 

편두통은 어느 정도 일정한 주기를 두고 재발합니다.

또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증상이 심합니다.

 

편두동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       욱신거리는 통증이 머리 한 쪽으로만 올 수 있습니다.

-       속이 울렁거리기도 하고

-       밝은 빛을 보기가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       이런 고통스러운 증상은 몇 시간에서 며칠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 대부분이 가끔 겪는 일반적이 두통과는 달리 편두통은 열 명 중 한 명 정도에게만 발생하는데, 매년 여러 날 동안 일을 하지 못합니다.

 

편두통 때문에 수입이 줄어들고, 그로 인해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에 피해가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계 보건 기구에서는 장애를 유발하는 세계 20대 주요 질병 중에 편두통을 포함시킵니다.

편두통이 오기 얼마 전에 일부 환자들은 손이 차가워지거나, 피로감이나 허기를 느끼거나, 기분이 변하는 것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그 후 두통이 시작되기 직전에 귓속이 울리거나 현기증이 나거나 저린 느낌이 오기도 하고 사물이 겹쳐 보이거나 말이 어둔해지거나 몸에 힘이 빠지기도 합니다.

 

편두통은 원인이 온전히 규명되지 않았지만, 머리 속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일종의 중추 신경 장애로 간주됩니다.

욱신거리는 통증은 혈류가 혈관에 자극을 주는 것과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응급 의학”(Emergency Medicine)지에 의하면, “편두통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남달리 예민한 신경계를 타고 났기 때문에, 수면 부족, 강한 냄새, 여행, 식사 거르기,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의 변화와 같이 살면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일로 자극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편두통으로 고생하는 사람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불안증, 우울증에도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편두통을 완화시키는 방법

타고난 신경계를 바꿀 수는 없지만 편두통을 예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일기를 써 본 결과 편두통을 유발하는 특정 식품이나 환경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각 사람마다 경우가 다릅니다.

대개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으로 편두통이 일어나기 때문에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을 정확히 집어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한 가지 예로, 어떤 때는 초콜릿을 먹어도 아무런 부작용이 없지만, 어떤 때는 다른 요인과 겹쳐 편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편두통을 일으키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어렵거나 설령 알아 냈다 해도 피할 길이 없을지 모릅니다.

 

그렇지만 편두통이 일어날 가능성을 줄일 방도는 있습니다.

-       전문가들은 매일 일정한 수면 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라고 권합니다.

-       카페인 섭취량에 변화가 있어도 편두통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커피 두 잔이나 콜라 두 잔으로 섭취량을 제한해 보십시오.

-       배가 고파도 편두통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식사를 거르지 말아야 합니다.

-       편두통의 가장 흔한 요인인 스트레스를 피하기란 쉽지 않지만, 일정을 조정하거나 감미로운 음악을 감상하는 등 긴장을 풀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숙면은 가장 좋은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       병원처방전 없이 구할 수 있는 진통제로도 환자가 잠을 잘 수 있을 정도로 통증을 충분히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편두통이 생명에 지장을 주는 병이 아니기 때문에 편두통 치료제가 세균 감영을 치료한 약처럼 생명을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편두통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긍정적인 사고는 몸과 마음을 릴렉스하게 해줍니다.

 

극적인 환경을 뚫고 북에서 남으로 오신 모든 분들께 어려운 남쪽의 생활 속에서 위안과 힘이 되셨으면 하는 작은 바램입니다.

 

모두 파이팅입니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실명제 위헌 확정
다음글
항소심도 '무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