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우크라이나 군사전문가
Korea, Republic o 코난도일 0 386 2013-04-01 12:45:43
북한 전쟁할 의사도 능력도 없다"<우크라 전문가>"북한 전력 남한에 크게 뒤져…개전은 자살행위나 마찬가지"연합뉴스|입력2013.03.31 20:02
  •  
"북한 전력 남한에 크게 뒤져…개전은 자살행위나 마찬가지"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북한이 연일 한국과 미국을 향해 전쟁을 위협하는 성명들을 쏟아내고 있지만 실제로 북한은 전쟁을 할 의사도, 능력도 없다고 우크라이나 전문가가 지적했다.

옛 소련 국가인 우크라이나의 군사전문가이자 정치평론가인 유리 라이헬은 최근 아제르바이잔 유력 일간 '제르칼로(거울)'에 기고한 '종이 호랑이의 위협'이란 글에서 남북한 군사력을 상세히 비교하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라이헬은 우선 동원 가능한 병력 수에서 남한이 북한을 능가한다고 분석한다. 그는 "북한의 육군은 57만명으로 예비병력까지 동원하면 210만명 수준이지만, 노동적위대ㆍ붉은청년근위대 등 예비병력의 훈련 수준은 아주 열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56만명의 정규군을 보유한 남한은 예비군 병력을 최대 500만명까지 동원할 수 있어 병력 수에서 북한보다 우위에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북한군은 국방 업무 외에 농민과 기업소 지원 등 각종 부업에 동원되면서 훈련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형편이다. 따라서 엄청난 대군으로 알려진 북한군 전력에 관한 주장들은 전설일 뿐이라고 라이헬은 지적했다.

또 육군의 핵심 전력인 기갑 전력에서 북한의 탱크와 장갑차 등은 노후했을 뿐 아니라 장착 무기와 전자 장비 면에서 남한의 적수가 되지 못하고 있다.

수적으로 앞서 있는 포병 전력도 남한과 수십 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남한의 야포들은 사격 간격이나 사거리, 정확도 면에서 북한 야포를 훨씬 앞서고 있다. 따라서 포탄으로 몇 시간 만에 서울을 폐허로 만들 수 있다는 북한의 주장은 엄포에 불과하다.

공군력에서도 북한은 남한에 크게 뒤지고 있다. 이라크가 1991년 보유했던 공군 전력의 절반 정도에 불과한 북한 공군력도 낙후하기는 마찬가지다. 여기에 연료 부족으로 비행 훈련이 제한되면서 조종사들의 전투 준비 태세도 열악한 상황이다. 이에 반해 최신 전투기들로 무장한 남한 공군은 전투 역량을 갖춘 전투기의 수자에서는 물론 질적으로도 북한에 몇 배는 앞서고 있다.

해군 전력에서도 첨단 함정들을 보유한 남한은 옛 소련 시절 전함까지 유지하고 있는 북한 해군을 압도하고 있다. 수적으론 열세지만 전투력 측면에선 비교가 안 된다.

병사들의 영양 공급도 하늘과 땅 차이다. 북한 병사들은 하루 700g의 곡물을 공급받고 아주 가끔 고기맛을 보지만 남한 군인들은 미국 기준의 훌륭한 영양식을 매일 제공받고 있다.

이밖에 튼튼한 한-미 군사 동맹은 북한의 승전 가능성을 거의 '제로'에 가깝게 만들고 있다. 미군은 1991년 걸프전 당시 지상전 개시 5일 만에 사담 후세인의 이라크 군대를 먼지로 만들어버렸다. 현재 북한군 전력은 당시 이라크군 전략보다 약하다고 봐야 한다.

이같은 객관적 전력을 고려할 때 북한이 전쟁을 시작하는 것은 자살행위나 마찬가지이며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북한이 히스테리적 반응을 보이는 것은 역으로 그들이 전쟁을 두려워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라이헬은 주장했다.

cjyou@yna.co.kr

(끝)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코난도일 ip1 2013-04-01 12:48:14
    북한이 연일 미친듯이 짓고 있지만 위에 글을 올린 것이 북한의 현실이다. 아주 겁에 질려 발악을 한는 것으로 밖에 나는 안보인다.
    이제 북한 노동당 빨갱이들은 모조리 몽둥이로 졸라 패서 잡을 때가 온것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때려잡힐까 ip2 2013-04-01 13:30:13
    순진하신것같으신데 이놈들이 몽둥이질한다고 잡힐놈들입니까? 남북이 통일이되면은 밥줄이 끊기고 권력이 떨어져나갈놈들이 그러니까 자본주의 사회에서 아무런 경쟁력도 없는 말그대로 거지신세일놈들이 노도당간부들 군간부들 보위부원들 보안서놈들 기타 북한의 조그마한 권력이라도 쥐고있는놈들등 백만명을 넘을텐데 더군다나 악질 빨갱이교육과 세뇌를 받은 놈들이 그수를 헤아리지못할텐데 이놈들을 몽둥이질한다고 고분고분하겠습니까? 당장에 밥줄이 끊기고 권력이 떨어져나가고 통일후에 거지신세로 추락할것 뻔히 아는놈들이 말입니다. 김정은이가 뒈지고 저놈들끼리 한 십수년 권력투쟁한답시고 전쟁에 살해에 이런걸 반복하다가 저놈들끼리 죽어나갈때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어요 우리는 초전박살 도발시섬멸의 자세로 국방을 튼튼히 하고있으면 되고 말입니다. 지금 권력을잡고 있는놈들의 70%정도가 서로가 서로를 살육해서 없어져야 할때까지 기다려야할겁니다.독일인들처럼 저놈들이 이성적 합리적인 교육과 생활방식에 익숙한놈들이 아닙니다. 김일성세뇌 선전선동 비방 모략 증오 이런거에 익숙한 악질이라는걸 잊으신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때려잡힐까 ip2 2013-04-01 14:02:16
    그리고 우리는 중국과 일본의 사이에 있기때문에 어떻허든 생존은 못해도 최소한 상대국가에게 막대한 타격을 입힐수있는 그래서 함부로 대한민국에게 이래라저래라 하지못하게끔 할정도의 어느정도의 국방력이 필요합니다.중국 일본의 사이에 낀 우리나라는 말입니다. 해군력이 지금보다 서너배 커져야하고 공군력도 서너배커져야하고 제일 큰 숙원은 북한전역은 물론 중국의 반만이라도 일본도쿄까지 사정권에 넣는 포병과 미사일전력을 갖추는 날까지 계속 전진해야합니다. 국방력증강의 명분을 얻는것도 어떤면에선 주변국가들과의 마찰이 심각해지고 분쟁과 갈등을 낳는데 우리가 핵을 못가지면 대신에 그 핵에 버금가는 해공군 육군포병 미사일 전력을 더욱더 증강시켜야할겁니다. 중국과 일본도 머리속에 넣어야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때려잡힐까 ip2 2013-04-01 14:06:23
    코난님도 들어보셔서 알겠지만 전자기포라고 일명 레일건이라는 미사일이 아니라 포입니다 사정거리가 3-400키로라는 미래의 대폰말입니다. 미국은 곧 해군함정에 실전배치할거라고 하고 우리나라도 연구개발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물론 일본 중국도 개발에 들어갔겠지요 이전자기포의 완성을 무척이나 기대하고 고대합니다. 대포인데 3-400키로를 날라가는 대포말입니다. 나중엔 500-1000키로도 날아갈 날이 오겠지요. 나는 여기에 무척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내손놓지마 ip3 2013-04-01 23:37:19
    코난도일아 특공대 투입하면 안되거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착각은자유 ip4 2013-04-01 23:59:11
    평양에 있다는 500만 + 북한 체제에서 방귀 곰 뀐다는 300만 정도 싹 쓸어버리고나면 1800만 정도 북한 주민들 남을 것이다. 앞서 말한 800만은 대한민국이 관여하지말고 그들 식으로 인민재판에 붙여서 주민들 스스로 석두형에 처하고, 전연부대는 배불리 먹이고 지원 빵빵하게 해서 전연부대에 배치하면 불만없이 경계 잘 설 것이다.
    뙈놈들이 설치면 알아서 강 건너가서 소리소문없이 잘 처리할 것이고 ㅋㅋ
    죽일놈 싹다 죽여버리고 통일하자. 지금 통일해도 자유 왕래하려면 2020년 전에는 힘들다.
    하루라도 빨리 통일하고 자유왕래 일정 앞당기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자기목을 죄고있는 정은이
다음글
잼있는 주유소 안내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