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북중 국경에서 방해전파 강화, 중국에서도 광범위하게 통화 장애 발생
아시아프레스 0 357 2015-10-07 04:30:49
 

(참고사진) 강 건너편이 북한의 양강도 혜산시. 밀수와 탈북의 거점으로 유명한 국경의 도시다. 사이를 흐르는 것은 압록강. 2010년 6월 중국측에서 촬영 (아시아프레스)

김정은 정권은 북중 국경지역에서 중국으로부터 불법으로 들어온 휴대전화의 통화를 차단하는 데 애쓰고 있다. 수년 전부터 주민들의 중국제 휴대전화 사용을 감시하고 처벌을 강화해 왔는데, 몇 년 전부터는 강한 장애전파를 발사해 북중 국경에서의 휴대전화 통화를 방해하고 있다. 9월 말에는 압록강 상류에 있는 양강도 혜산시의 대부분과 통화가 되지 않게 되었고 중국측에서도 넓은 지역에서 휴대전화 통화를 할 수 없게 됐다는 것이 아시아프레스의 취재로 밝혀졌다. (이시마루 지로 / 백창룡)

9월 29일, 북한 양강도 혜산시에 사는 취재협력자는 다음과 같이 전해왔다.
"혜산에 '전자 장벽(장애파 발신장치)'이라는 새로운 기기가 새롭게 들어와 (중국의 휴대전화에 의한) 통화를 차단하고 있다는 것이다. 혜산시에서는 9월 25일 이후 중국과 통화가 전혀 연결되지 않고 있다. 주민들 사이에서도 '우리(북한) 쪽에서 중국, 한국과의 불법통화를 전면 차단하려고 한다'

'10월 10일(북한 노동당 창건기념일)의 중대행사가 가까워져서 통제를 강화하고 있는가?'"
한 취재협력자에 물어보니 그도 명확히 알 수 없다고 하면서
"지금까지 중국의 휴대전화로 통화해 온 많은 사람들이 모두 이렇게 통화가 전혀 안 되는 것은 처음이다라고 입을 모은다"고 말했다.

그는 '장애파'의 영향이 적은, 혜산시로부터 멀리 떨어진 사람이 적은 산악지대에까지 가서 전화를 걸어오고 있었다. 10월 1일 현재, 혜산시의 다른 협력자와는 전혀 통화가 되지 않는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중국측의 도시에서도 광범위하게 휴대전화 통화장애가 발생하고 있다.
9월 30일, 혜산과 인접한 중국 길림성 장백현에 거주하는 취재협력자는 "북한에 의한 강력한 장애전파 탓에 혜산과 국경을 마주보고 있는 장백현에서는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크다"라고 현지의 실태를 전했다. 이 중국인 협력자는 국경지역과 멀리 떨어진 백산(白山)시에서 전화를 걸어왔는데, 장백현으로 돌아간 어제 밤부터 전화가 통하지 않게 되었다.

아시아프레스의 이시마루 지로가 8월 두만강 중류에 위치한 길림성 룡정시의 삼합진을 방문한 결과, 휴대전화가 전혀 통하지 않았다. 강 너머는 북한의 함경북도 회령시이다. 삼합진 주민은 "수년 전부터 시작된 북한측에 의한 장애전파가 심해져, 작년부터는 대부분의 휴대전화 통화를 할 수 없게 됐다. 중국 측이 항의 해도, 북한은 전혀 듣지 않는다"고 이시마루에게 말했다.

2014년 2월 25일, 조선노동당의 제8차 사상일군대회(사상통제담당 간부회의)에서 연설한 김정은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적이 끈질기게 들이미는 자본주의 독소가 우리 지경을 넘어서지 못하도록 모기장을 2중 3중으로 든든히 치면서도 제국주의의 사상문화적 침투 책동을 물거품으로 만들기 위한 주동적인 작전을 전개하여야 한다"

이 회의의 보도가 나간 이후, 북중 국경에서의 중국제 휴대전화에 대한 단속이 대단히 엄중해졌다는 것을 우리들 취재 팀은 실감하고 있다. 김정은의 직접 지시에 의해 '모기장을 든든히 쳤다'는 것은 틀림없을 것이다.

중국의 장백현에까지 미치고 있는 심각한 전파 방해는 10월 10일의 당창건기념일까지의 특별 조치인지, 아니면 상시적인 지속을 노리는 것인지는 현시점에서는 알 수 없다.

(참고사진)중국 측의 삼합진에서 두만강을 사이에 두고 회령시와 마주하고 있다. 굴뚝의 연기, 길가에 차도 보이지 않고 망치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 8월 말 이시마루 지로 촬영 (아시아프레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지나가는나그네 ip1 2015-10-07 21:51:01
    아래 사진에서 회령시는 항상 같은 곳에서만 찍은 것 같네요.
    북한에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사람들은 저 사진을 많이 봤을겁니다
    물론 중국땅에서만 찍을 수밖에 없고 제한된 곳에서 촬영했다 치더라도.
    그건 그렇고 회령에는 미인이 많다?
    이만갑 초기에 출연했던 이** 양을 보면 그 말이 맞는것 같네요ㅎㅎ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저어기 ip2 2015-10-08 02:53:09
    멀리에 저의 고향집이 보이는군요.

    내 고향을 떠나온지 어느덧 10여년 세월이 흘렀지만 고향의 모습은 여전하군요.

    사진에서 제일 가까운 마을은 고령진같은데요.....

    망양동도 보이고....

    사진에서 제일 먼곳은 대덕으로 가는 길이겠지요?....

    사진을 보니 농사작황이 쾌 잘 된것 같군요.

    회령 공장굴뚝에서는 연기가 날리가 없지요. 왜냐하면 모든 생산공정이 모두다 친환경적이여서 연기가 나지 않아도 공장은 잘 돌아간담니다.

    물론 망치질도 하지 않지요. 왜냐하면 망치질소리도 다 공해현상이기에 기술혁신을 해서 망치질도 안한담니다.


    저어기 공장 굴뚝은 회령유리병공장굴뚝인데 1960년대에 저 굴뚝에서 연기가 나왔지만 그후에는 공장이 기술혁신을 해서 연기가 안나와도 공장은 잘 돌아간담니다.

    회령천도 보이는군요.

    그 너머로 비석골로 가는 길도 보이는군요.

    비석골에 가서 붉은청년근위대훈련기간 자동보총사격으로 30점을 맞던 생각도 나네요.

    콩농사작황이 대단히 좋아보이는군요.

    사진 우측에 조선인민경비대 국경경비초소가 보이는군요.

    물론 사진 맨밑에 두만강수가 유유히 흐르는군요. 아마도 며칠전 비가 왔는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제일가까운 ip2 2015-10-08 03:06:33
    마을이 고령진이 아니라 망양동이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진좌측우에 ip2 2015-10-08 03:10:53
    오산덕정각도 보이는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단언컨대, 대한민국의 창조와 생산의 첩경이 여기 있으니.
다음글
종교다원주의와 남북빨갱이가 득실대니 악마경제가 澎湃(팽배)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