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서독으로 탈출 동독인 9개월 철저조사"
동지회 1381 2004-12-24 15:30:57
"서독으로 탈출 동독인 9개월 철저조사"


서독으로 넘어 온 동독인들은 서독 내의 난민촌에서 예외없이 9개월 간 철저한 조사를 거치게 하고 이 업무를 전담하는 기구도 구성하는 등 ‘탈동자(脫東者)’의 서독 정착에는 막대한 비용이 들어갔다고 독일 관계자가 밝혔다.

동독 출신으로 현재 독일 프리드리히 에베르트 재단의 워싱턴 사무소장인 디터뎃케(Dieter Dettke) 박사는 22일(현지시간)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과 회견에서 탈북자 수용과 관련한 동서독의 경험을 소개했다.

뎃케 박사는 우선 ‘군터 기욤(Gunter Guillaume) 간첩사건’을 예로 들어 남한에서도 이와 비슷한 간첩사건들이 앞으로 계속 일어날 것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욤 간첩사건은, 청년시절에 서독으로 탈출한 기욤이 빌리 브란트 서독 총리의 비서로 기용됐으나 그가 동독 간첩이라는 사실이 드러나 1974년 브란트 총리의 자진사임까지 불러 온 사건이다.

뎃케 박사는 “탈북자에 대한 기본적 정책방향은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것이어야 한다”고 전제한 뒤 “그 중에 간첩이나 범법자들이 있으면 이들을 가려내서 잡아 가두면 된다”고 말했다.

서독 정부는 서독 안에 이른바 난민촌을 세워 9개월 동안 탈출 동독인들을 일일이 조사해 간첩을 색출했다고 한다. 동독에서 반정부 활동을 하다 탈출한 아버지를 따라 서독으로 넘어 온 뎃케 박사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었다는 것.

그는 “아버지가 동독에서 반정부 활동을 벌였기 때문에 동독 탈출 동기를 확인하기가 어렵지 않았을 터인데도 가족 모두 거의 아홉 달 동안이나 난민촌에서 조사를 받았다”고 말했다.

뎃케 박사는 “서독으로 몰려 간 동독 난민이 수백만 명이 됐지만 서독 정부는이들을 예외없이 누구나 철저히 조사했다”며 “이를 위해 서독정부가 엄청난 투자를 했고 이 업무를 전담하는 기구도 구성했다”고 소개했다.

서독정부는 동독인 신원조사에도 많은 돈을 투자했지만 서독 사회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에도 엄청난 투자를 했다.

사업을 시작하거나 주택을 마련할 때 쉽게 돈을 빌려 주기도 하고 취업을 돕는 기관도 설립하는 등 각종 지원계획을 세웠다.

그는 “물론 여기에는 상당한 비용이 들었다”며 “그렇지만 그 당시에는 동독 난민에 대한 지원을 게을리하면 나중에 문제가 한꺼번에 터져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든다는 사실에 대해 사회적인 이해가 있었다”고 설명, 탈북자 수용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우선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연합
좋아하는 회원 : 6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더러운 과거사 ip1 2016-07-06 22:03:05
    통일전 당시 서독으로 탈출했던 탈동동독주민숫자는 무려 수백만명이었고 이중 서독으로 정착해 살고있는 탈동동독주민숫자는 무려 60만명을 넘어섰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어떤가? 2016년 현재 이곳으로 정착해 살고있는 북한이탈주민숫자는 고작 3만명도 채 안된다~!!! 왜? 중국이 탈북자들을 비법월경자로 보기때문이다~!!!! ㅡㅡ;;;;;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中, 탈북자 외국공관 진입시 인도요구
다음글
탈북 영화감독 "레디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