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북한인권국제회의에 일부 단체 반발
동지회 930 2005-02-04 10:20:10
북한인권국제회의에 일부 단체 반발


북한인권시민연합(이사장 윤현)이 오는 14∼16일 서강대에서 개최할 예정인 ‘제6회 북한 난민ㆍ인권 국제회의’를 앞두고 회의에 반발하는 단체들과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1999년 12월 서울에서 처음 시작된 이번 국제회의는 2003년 프라하(4회)와 바르샤바(5회)를 거치면서 ‘쥬빌리 캠페인(Jubilee)’과 ‘세계기독교연대(SWC)’ 등 각국의 인권단체 및 활동가들이 참여하고 미국의 국립민주주의재단(NED) 등이 후원하는 대규모 국제회의로 성장했다.

그러나 ‘6ㆍ15 남북공동선언 실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통일연대’는 3일 이번 국제회의를 “자유와 인권이라는 미명 하에 자행되는 반민족적, 반통일적, 반평화적회의”로 규정하고 적극적인 반대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혀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통일연대는 민중, 시민, 언론, 인권, 종교, 법조, 문화 등 각 분야의 단체들과 연대해 4일부터 이번 국제회의가 폐막하는 오는 16일까지 인터넷 및 거리 선전 활동, 기자회견, 집회 등을 통해 미국의 인권침해 실태 등을 폭로하겠다며 맞불을 놓을 태세다.

통일연대를 비롯한 민주노동당 통일위원회, 인권운동사랑방,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통일위원회 등은 3일 오후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배움터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미국이 제정한 북한인권법과 기획입국을 비판하면서 이미 ‘맞불작전’에 돌입했다.

권오혁 통일연대 대외협력국장은 “그간 이 회의가 대내외적으로 반북 여론 조성에 앞장서고 남북화해라는 시대적 흐름을 저해했다는 판단에 따라 대응에 나섰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번 국제회의를 주최하는 북한인권시민연합은 이들 단체의 반발 움직임에 굳이 일일이 대응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반응이다.

이영환 북한인권시민연합 교육훈련팀장은 “의견이 다르다면 직접 행사에 참여해 공론장에서 떳떳이 토론을 하고 자신의 주장을 펴는 것이 정당하지 물리력을 동원해 회의를 저지ㆍ봉쇄하려고 하는 것은 또 다른 갈등을 낳을 뿐”이라고 말했다./연합
좋아하는 회원 : 4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하나원 민간교육프로그램 참여
다음글
北, 야포ㆍ미사일전력 위주 군사력 증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