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광주시, 북한이탈주민 지원협의회 발족
REPUBLIC OF KOREA 관리자 712 2007-11-08 10:02:29
연합뉴스 보도자료 2007-11-07 16:44

당연직과 위촉직 포함 10명으로 11월 구성

광주시가 지원조례 제정을 통해 새터민들에게 보다 체계적인 지원과 관리를 추진한다.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에 관한조례'가 지난 10월 2일 제정됨에 따라 새터민들이 우리지역에 성공적으로 적응하여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심의기구인 '북한이탈주민지원협의회'를 11월중에 발족, 운영에 들어간다.

광주시는 당연직 2명(사회복지과장과 민간협력과장)과 위촉직(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업무와 관련된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광주시의회에서 추천한 자, 관계공무원 중에서 시장이 위촉)을 포함하여 10명으로 협의회를 구성할 계획이며, 11월 9일까지 위원 추천을 받는다고 밝혔다.

당연직 위원의 임기는 해당직위에 재직하는 기간으로 하고, 위촉직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써 1회에 한하여 연임이 가능하다.

이번 협의회 출범으로 그동안 새터민들이 취업정보 및 직업선택, 이웃과의 사교문제, 금융기관, 관공서, 시장 등 편의시설 이용과정에서 겪었던 애로사항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협의회에서는 ▲북한이탈주민 종합관리계획 수립 ▲정착지원에 관한사업 협의 ▲정착지원 민ㆍ관 협력방안 ▲북한이탈주민 취업 및 직업교육 ▲그밖에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과 관련된 사업을 추진하게 되며, 시장이 부의하는 사항 등에 대하여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사업 전반을 심의ㆍ의결하게 된다.

한편 우리시에서 거주하고 있는 새터민 수는 총 220명으로 서구 31명, 북구 146명, 광산구 43명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법적인 지원근거 마련과 함께 무엇보다 필요한 건 새터민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배려"라며 시민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봄의기쁨 2007-11-08 17:59:11
    위의 뉴스를 보고 참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우리 동포들을 위해서 많은 심혈을 귀울여주시는 광주시의 모든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 동포분들, 여러분들 그렇게 믿어주시고 내세워주시면 그 기대에 어긋남이 없이 열심히 잘살아서 여러분들께 보답할것입니다.,.
    너무 감사하고 여러분들과 같으신 분들로 하여 우리는 힘을 얻고 삽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기쁘네요 2007-11-12 05:53:05
    앗 탈북자분들이 지방 광주에도 사시는 군요.^^*

    넘 기쁘네요~ 중학교때 귀순한 이쁜언니가 강연해주는 것 듣고 그때부터 울동네에도 탈북자분들 사시면 좋겠다라고 생각했는데^^;

    아 정말 아주많이는 아니지만 거주하고 계셔서 반갑고 기뻐요^^*

    어릴때는 호기심으로 이부분 이 소원이겠지만 지금은 사연 거의 다 알고 궁금한 것 없지만 그래도 마냥 좋고앞으로도 계속 좋아할 것 같아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기쁘네요2 2007-11-12 06:00:54
    참고로 탈북자분이 좋은 이유가요.여러분들은 모르시겠지만 사람향기가 많이나요.처음에 이곳을 방문한 이유가 사연을 보고나니 불쌍하고,안타깝고 솔직히 동정심이 더욱 많이 들었는데, 지금도 물론 동정심이 않간다는 것은 아니지만 불우이웃이라고 보는 눈은 작아지고, 사연하나하나가 가슴아프지만 사람향기가 나고 따뜻한 분들이 탈북자분들이라고 생각하니깐 지금은 어릴적 가졌던 마음소원과 달리 마냥 좋네요^^ 올해가 가기전에 만나뵙고 싶어요.크리스마스도 탈북동포 언니 동생들과 즐겁게 보내고 싶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中, 탈북자 처리와 대북관계 사이 딜레마 있어"
다음글
美, 北미사일 겨냥 2基 동시요격실험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