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평양 신세대 ‘MP3’로 외국음악 감상 유행
Korea, Republic o NKJOB 1276 2008-08-13 08:29:31
데일리NK 2008-08-12 18:13

北청소년 “유행 빠른 친구들은 동영상 재생 MP3로 넘어가”

북한 평양에 거주하는 10대 청소년과 20대 초반의 젊은이들이 가장 갖고 싶어 하는 것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MP3플레이어’라고 평양 거주 주민들이 이구동성으로 전했다.

평양 00구역 시장에서 장사를 하는 40대 여성 김 모 씨는 “평양 젊은이들이 시장에서 가장 사고 싶어 하는 물건은 어학공부를 하거나 노래를 들을 수 있는 MP3 기계인데, 물건이 들어오면 아는 사람들에게만 먼저 팔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평양 젊은이들 사이에 MP3가 유입되기 시작한 것은 4~5년 전부터지만 당시에는 무역 상인이나 간부층 자제들에게 국한됐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일반 가정집 자녀들도 MP3를 사용하는 숫자가 크게 늘고 있다는 것.

김 씨에 따르면 북한 장마당에서 팔리는 MP3 가격은 북한돈으로 최하 3만원(한화 약 1만원)에서 최고 10만 정도다. 대부분 중국산 제품이며, 일제 중고품도 가끔 눈에 띤다고 한다. 최근에는 부유층에서 동영상이 재생되는 MP3에 대한 수요가 늘어 15만원 대부터 가격이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친척 방문 차 중국에 나온 평양 주민 박 모 씨도 “중학교 고학년 학생들이나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10명 중에 1명 꼴로 MP3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면서 “우리 아이가 이제 중학생인데 MP3가 있는 친구들끼리 파일을 돌려가면서 외국 노래를 많이 듣는 편이며, 대학생들은 중국어나 영어 공부를 하는데 주로 사용한다”고 말했다.

박 씨는 “요즘 대학생들은 앞으로 사회가 변할 것이라고 생각하니까 중국어를 배우려는 욕심이 대단하다”며 “부모들도 개방이 돼던 안돼던 중국어를 알면 사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니까 어학공부 시키려는 욕심으로 기계를 사준다”고 덧붙였다.

그는 평양의 미디어 환경이 썩 좋은 것은 아니지만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개방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박 씨는 “요새 아이들은 DVD나 알판(동영상 CD)을 통해 중국이나 한국, 미국 영화를 많이 봤기 때문에 웬만한 전자 제품은 다들 알고 있다”면서 “장사를 하는 가정집에서는 MP3를 사달라는 아이들 원성에 부모가 매일 같이 시달릴 정도”라고 강조했다.

중국 선양(沈阳)의 한 외국어 학원에 다니고 있는 북한 청소년 김 모 군은 “이제 조선(북한)에서도 웬만한 친구들은 MP3 하나씩은 가지고 있다”며 대수롭지 않게 말했다.

김 군은 “MP3를 가지고 있는 친구들끼리는 컴퓨터가 있는 집에 가서 노래 파일을 다운 받는다"며 “조선에는 인터넷이 안 되니까 친구들 끼리 직접 노래 파일을 나누어 준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시내에서 이어폰을 끼고 노래를 듣다가 규찰대에 걸리면 처벌을 받으니까 앞 부분에는 조선 노래를 넣고 뒤쪽에 한국 노래나 미국 노래을 넣는다”며 “그래도 걸리면 부모까지 다치니까 친구들끼리 저녁에 몰려다니면서 많이 듣는다”고 말했다.

김 군은 “유행이 빠른 친구들은 동영상이 재생되는 MP3로 넘어가고 있다”며 “평양 중심구역에 살고 있는 친구들은 여기(중국)와 별반 차이가 없다”고 덧붙였다.
[중국 선양(沈阳) = 정권호 특파원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jerkfdms 2008-08-13 15:18:55
    발전된 현실을 따라배우는것도 간부자식,평민자식구별이 있다면 그런 사회는 응당 개혁되여야 한다.자라나는 새 세대들에게 발전된 현실을 보여주어야 하는것이 부모된 도리이고,정치가의 애국적인 자세인것이다.
    나라를 발전된 세계로부터 격리시키고 자라나는 새세대들을 발전된 세계를 보지못하게 한다면 후세에 이 나라 인민은 용서치 않을것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지랑이 2008-08-14 15:22:51
    조선도 빨리 개방됬으면 모든것이 오케이 인데 국민들도 이것을 원하는데 왜 안하는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도는네거리 2008-08-17 13:32:39
    중국어도 좋지만 러시아어를 배웠으면 합니다.
    러시아는 지금 다시 깨어나고 있고 그 성장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러시아어를 잘하게된다면 향후 통일이후 러시아와의 교역에 큰역활을 하게 될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중국보다는 러시아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대항할 나라는 러시아가 될것이니까요.
    러시아어 갈고 다듬으시면 나중에 빛을 보게 될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그런나라 2008-08-25 15:08:50
    북한 정말 한심한 나라이다. 평양시민만 사람이고 다른 지역주민은 그럼 뭐냐? 이런나라 빨리 개혁개방되여야지 정말 국민들이 불쌍하구만.
    그런나라에서 중국어하면 어떻고 러시아어 하면 어때?
    억매여 살기는 마찬가지인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在美 탈북여성 단식농성에 지원손길 이어져
다음글
왜곡보도에 성난 民心, ‘국민 소송’으로 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