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北·中 무역창구 단둥, 화물대란 조짐”
Korea, Republic o 관리자 1504 2008-09-28 22:34:36
데일리NK 2008-09-28 16:21

北당국, 수입쿼터 다시 축소…中국경절 연휴 앞두고 물동량 몰려

중국 국경절(10월 1일) 연휴를 앞두고 북한으로 들어갈 물품들은 폭주하고 있는데 반해 북한 당국의 반입제한과 운송수단 부족으로 중국 단둥(丹東) 세관이 화물 대란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중 교역 창구인 중국 단둥시 세관 관계자는 “29일부터 시작되는 중국 국경절 연휴로 세관 업무가 일주일 동안 중지되기 때문에 이에 앞서 무역업자나 개인들이 북한에 반입하려는 화물이 폭증하고 있다”면서 “평소 물동량보다 훨씬 많은 화물을 처리하고 있지만 세관 창고는 짐을 더 이상 받을 공간이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중국 국경절 공식 연휴는 29일부터지만 이틀 전부터 주말이 시작되기 때문에 사실상 세관 업무는 27일부터 중단된 상태다. 지난 26일 단동해관은 북한에 짐을 보내려는 무역업자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이날 짐을 보내지 못하면 꼬박 열흘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단둥 해관 앞에서 만난 한 북한 상인은 “여기서 열흘을 허비하면 조선(북한)에 있는 사람은 보름에서 한 달간 물건을 못 받게 된다”면서 “이래 저래 물건이 못 들어가면 안에 있는 장사꾼들은 살기가 좀 바빠진다”고 말했다.

북한에 보낼 화물들이 병목 현상을 보이고 있는 이유는 단기간에 북한으로 보낼 짐이 몰린 이유도 있지만 북한 당국의 수입 제한 조치도 한 몫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 당국은 신의주 검열이 끝난 이후에도 후열사업(검열 결과 이행을 재점검하는 사업) 명목으로 이곳 세관을 통한 수입 쿼터를 다시 축소시켰다.

중국 단둥과 신의주를 오가며 화물을 실어 나르던 북측 화물차량도 검열 이전에는 25-30대 가량 운행되던 것이 현재는 15대 정도로 평소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한 무역업자는 “신의주 검열이 끝나 한숨 놓나 했는데, 무슨 생각인지 다시 세관을 막고 있다”면서 “운송료가 비싸고 반입량이 제한돼있지만 그래도 열차를 이용하는 방법 외에는 마땅한 수단이 없다”고 말했다.

무역업자에 의하면 최근 단둥에서 평양으로 가는 기차에 싣는 장사 화물은 수속과 운송에 드는 각종 비용을 감안해 고가의 전자제품이 선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업자는 “저가 의류나 생활용품은 이윤이 작아 어렵게 들여가서 팔아도 손에 쥐는 돈이 얼마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신의주 세관의 수입 쿼터를 받아와도 나중에 다시 취소되거나 축소되는 경우도 있다”면서 “사정이 이렇다 보니 세관 창고뿐만 아니라 북한 상인들이 묶는 여관 등지에도 장사짐들이 한 더미씩 쌓여 있다”고 말했다.

중국 선양(沈阳) = 정권호 특파원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나도 2008-09-29 12:45:43
    김정일타도하고 북한인권위해싸우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nothman 2008-09-29 22:04:32
    옳소! 북한인민해방만세! 김정일과 그 주구들을 한반도땅에서 완전히 쓸어버리자! 조국통일 만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원 2008-09-30 01:57:28
    성공의열매님 당신이 김대중씨를 얼마나 안다고 그러세요? 한국보다 외국에서 김대중씨를 더 알아줍니다. 이분이야 말로 민족주의 자입니다. 김대중씨가 말하는게 틀렸습니까? 말씀해보세요. 북한 자체붕괴 되거같습니까? 그거 바라고 계세요? 옛날 이씨조선도 500년 유지 했습니다. 하물며 김정일을 신같이 여기는 북한인민인데 무너 지겠어요? 죽어 자빠지는건 백성뿐이 없겠죠. 한가지 방법은 미국과 협력해서 6자회담상공적으로 이끌어서 비핵화 시키고 미국 북한 수교로 이끌게 만들고 북한을 개방으로 이어지게 하는것이 한국정부에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여기서 당연히 한국 정부는 북한과 화해협력 으로 가야겠지요. 대북정책은 김정일 사후까지 내다보고 해야 할것입니다.이러면 좋은결과가 나올수 있을겁니다. 전쟁은 일본놈 만 좋은일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나는 반대합니다. 아무런 대책이 없으면 100년이 가도 통일은 묘현합니다.그리고 김대중씨가 한국사람 인권과 민주주의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킨것 당신은 인정해야 할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원1 2008-09-30 03:42:13
    지금 정일이 갤갤하죠? 한국정부에서 정일이 입에다가 많은돈을 먹여주면 정일이가 다시건강 회복합니까? 회복 안되겠죠? 이새끼는 얼마 못살것 입니다. 그러면 정일이 사후에 북한은 어떻게 변할까요? 여러가지 변수가 생길 겁니다. 이럴때 일수록 북한과 대화하고 식량등 북한이 원하는 물품을 제공하고 경제협력을 강화해 간다면 김정일이 없는 북한은 대남 의존도가 높아질겁니다. 북한세력도 친한쪽으로 많이 기울것이고요.한국정부에서 나몰라라 하면 북한 기득권은 더 악만 받쳐서 더똘똘 뭉칠것입니다. 그게 한민족의 특징이지요. 축구시합만 해도 여러 작전이 필요한데 나라일은 고도의 작전이 필요한 겁니다. 내가 보기엔 정일이 아들놈들이 어려서 대를 잊는다고 해도 어려서 북한 암투가 많이 벌어질 겁니다. 이것을 이용할려면 북한과 대화하고 협력해 나가야 합니다. 지금같이 북한과 ㅏ적대적으로 가서 5년 후에 아무일도 없드시 흘러가면 탈북자 여러분도 허망할것 아닙니까? 나는 이명박 대통령 지지하지 않지만 남은 임기동안 미국을 잘이용해서 미국 북한수교 그리고 개방으로 이끌길 바라고 지금 부터라도 북한과 화해협력으로 가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원2 2008-09-30 03:58:03
    성공의 열매님 이사이트는 한국사람 이면 모두 들어올수 있는곳 입니다.내일 ㄴ내가 회사 비번이라 그리고 회원이 아니라 여기에 글올립니다 기분 나뻣다면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아무튼 한국에서 행복한 생활 영위해 가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진짜 2008-09-30 05:27:21
    미국 대통령은 오바마가 될것같고 한국 대통령은 잘만하면 북미수교 시킬수있어. 그다음은 북한 개혁개방이지. 부시가 민심을 잃은것 같애. 강경 일변도는 문제가 많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친구들아, 北붕괴 얼마 남지 않았으니 힘내자”
다음글
“내가 만약 北에 있었다면 지금쯤 어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