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정부 지원정책 탈북자 요구에 맞게 변화시켜야"
데일리NK 2009-09-21 23:46:10 원문보기 Korea, Republic o 관리자 847 2009-09-21 23:46:45
전문가 "취업 문제 가장 시급"…노동부 "집중훈련으로 개별능력 높여야"

현재 정부가 진행 중인 탈북자 지원정책이 탈북자들의 요구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지적이 제기됐다.

18일 한반도평화연구원이 주최한 16회 한반도 평화포럼 '이 땅에서의 첫해, 500명 북한이주민의 삶과 생각'이란 연구보고에 참여한 김연희 대구대 교수는 "탈북자들은 취업에 대해 가장 크게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현재 하나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직업기술학교 수강여부와 자격증 취득여부가 취업과 관계가 없다"며 "기초 직업기술훈련 프로그램 강화와 직업능력 평가에 근거한 직업훈련을 설계하는 프로그램 등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탈북자들은 건강상태가 좋지 않아 취업하기에 힘든 점이 있다"며 "하나원 퇴소시 열 명 중 세 명은 건강상태(신체적·정신적)가 좋지 않다. 조기 건강 검진과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건강 향상을 도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취업에 대한 정보를 정부기관이나 민간단체에 의해 얻는 것은 12.2%뿐이다"며 "정보제공의 문제점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서정배 통일부 정책지원과 과장은 "정부에서 정신건강을 위해 지자체에 교육을 실시했었다"며 "앞으로 일대일 상담을 위해 500명의 전문 상담사를 육성할 것이고, 내년에는 하나원 30개소를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취업장려금에 대해 완화해 지급할 것"이라며 "농어촌 근무자 등 취업했다는 것을 확인할 방법이 없는 사람들도 지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구인구직 만나기 행사를 전국 5개 지역에서 진행 중이며, 앞으로 다른 기업들에 취업시키는 것이 아닌 통일부가 사회적 기업을 설립해 10~30명 가량을 취업시킬 계획이 있다"고 덧붙였다.

나영돈 노동부 고용정책과 과장도 "하나원과 연계해 3개월이상 집중훈련을 가르치고 있다"며 "초기 훈련뿐 아니라 집중훈련을 통해 취업을 준비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적응을 못하는 탈북자가 상담소를 찾아와 도움을 요청해야 하지만 잘되지 않고 있다"면서 "민간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태홍 기자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태백 2009-09-22 12:29:35
    저도 한마디
    탈북자 정책을 맡은 통일부가 문제입니다
    통일부는 하나원에서 대층 교육시키고 사회로 내몰면 임무는 끝납니다 이런 무책임한 통일부에 탈북자들을 맏겨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통일부는 정부 지원혈세를 쓸데없는 북한대북지원에 물쓰듯 하며 자기 부서지키위위해 치장하는데만 신경썼지 탈북자들에 대해서는 안중에도 없는 부서입니다
    탈북자들을 진정으로 품어줄려면 정경련 경제인 연합회에 소속되여 이들을 대기업 또는 중소기업에서 몇달간씩 현장기술을 연마시켜 이들의 수준에 맛게 이를 통과하는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방법을 도입하기 전에는 이들은 이방인이나 다름없는 처지에 놓이게 될것입니다
    현제 탈북자들이 정상적인 직입을 가지고 일하는 사람들은 2%로도 안되니 통일부는 이들을 품고더이상 고통스럽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사람 2009-09-22 12:36:32
    통일부고 나발이고 지원안해주는것이 제일이여 그래야 한국에 정착하기쉬여요 지금 먼나발들 불고잇수? 통일부고 모고 관심없수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dkwlfkddl 2009-09-23 11:21:50
    나도한마디할려고합니다 지금대한민국에서탈북자관련된사업하시는분들은 실지에있어서탈북자빛대고자기들돈벌이를하고있습니다정부에서많은자금을대서탈북자들을지원한다고하지만탈북자들에게돌아오는것은2%되나마나합니다차라리탈북자들을도와준다고하지말고그런단체가다없어으면합니다 지방자치단체에서해결하면더믿음이갑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궁화1002 2009-09-27 19:53:37
    비리가 없으면 권력을 유지 합니까? 모두 그럴래기죠. 많은 사람은 더 많은 걸 위해...아무렇게 해줘도 고마워요, 우선 대한국민으로 인정해주는 주민등록증 발급받았을 때 정말 눈물이 낫습니다. 그것이상 뭐 더 바랄게 잇겟습니까?단지 탈북한 사람들의 명의로 재산 부풀리는 그런 사람들 땜에 국고가 탕진 되져...직업에 대해 불만 많으신 분들...이름난 대학 나온 한국의 학생들도 취직이 안되는 판국에 불만? 어디가나 자기의 진정한 땀을 바쳐 보세요...가는게 있어야 오는게 있져? 자기 것을 남에게 안주고 어떻게 남의 것을 바라겟어요? 가진것이 없다구여? 땀이 있잖아요...자신들의 땀을 먼저 이웃에게 베푸세요 심은대로 거두는 세상의 이치 입니다 .나올 때 초기 정착금을 한번에 다 주면 좋겟던데...브로커 비용 물어주면 남는게 없더라구요...그것 말고는 의견이 없어요 취직이 안되고 하는 모든게 정부 몇몇 관리들 문제가 아니고 5천만에 달하는 이 국민의 어떤 시선으로 보는 가에도 많이 달렷져 누구 한사람의 결정으로 이 국민들의 시선이 달라지겟어요...노력하느라면 그들의 시선도 달라 질거에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北 '150일 전투' 17일 종료…"승리의 시간이었다"
다음글
'스타킹' 북에서 온 귀한 손님 박성진씨, 국보급 소해금 연주로 강호동 울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