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북한 인터넷 주소, 북-태국 합작사가 관리
자유아시아방송 2011-05-24 21:06:48 원문보기 관리자 678 2011-05-26 02:55:05
MC: 북한이 최근 사용하기 시작한 . kp국가 도메인 즉 국가 인터넷주소를 북한 체신성과 태국 록슬리의 합작회사인 스타 조인트 벤처(Star Joint Venture)가 이달초부터 공식적으로 관리하게 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양희정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전 세계 50여 개국에 정보통신 관련 소식을 전하는 미국 회사인 국제정보기업(IDG)의 마틴 윌리엄스(Martyn Williams) 일본 도쿄 지국장은 이달초에 스타 조인트 벤처가 공식적으로 북한 국가 인터넷 주소를 관리하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국제정보기업의 윌리엄스 지국장은 자유아시아방송에 북한을 나타내는 .kp 인터넷 국가 주소의 인터넷 접속을 기술적으로 지원해 온 독일계 KCC 유럽(KCC Europe)이 이 주소가 수개월 간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도록 방치하면서, 스타 조인트 벤처가 지난해 12월부터.kp 주소를 사실상 관리해 왔다고 덧붙였습니다.

윌리엄스 지국장: 스타 조인트 벤처가 북한의 인터넷과 관련한 모든 것을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이미 중국과 평양의 인터넷 서비스 연결이나 북한의 웹사이트 관리를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북한을 나타내는 국가 인터넷주소 . kp는 2007년 북한의 대표적인 정보기술(IT) 연구개발 기관인 조선 컴퓨터센터(KCC)에 배정됐습니다. 조선 컴퓨터센터 즉 KCC 는 몇년 전 독일 베를린에 기반을 둔 KCC Europe이 설치한 위성인터넷 연결망을 통해 .kp주소의 기술적 부분을 관리하도록 계약을 맺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지난해 북한 국가 인터넷주소 .kp가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아 북한이 KCC Europe에 시정을 요구했지만 수개월간 개선이 되지 않았고, 결국 북한은 이 회사와의 계약을 취소하게 된 것입니다.

컴퓨터가 인터넷상에서 다른 컴퓨터와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 컴퓨터의 인터넷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컴퓨터의 주소는 숫자로 표현된 인터넷 공인 주소(Internet Protocol)와 사용자가 알기 쉽게 영문자로 표현한 주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자가 이용하기 쉽도록 영문자로 표현된 주소를 입력하면 각각의 인터넷 사용자가 인터넷 주소를 관리하는 인터넷 관리 센터에 등록한 숫자로 된 주소로 변경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인터넷 주소 관리 즉 인터넷 도메인 네임 관리입니다.

북한은 2009년 12월 수년 전 북한에 배정되었던 숫자로된 인터넷 공인 주소 천 여개를 스타 조인트 벤처 회사의 이름으로 호주의 아시아태평양정보망센터에 등록했습니다. 컴퓨터 연결망을 사용할 때 컴퓨터의 기계 장치들이 서로를 인식하고 통신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 번호는 발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북한은 올해 초 조선중앙통신(www.star.edu.kp)에 영문 국가 도메인 즉 국가 인터넷 주소 .kp를 사용하기 시작한 이후 올해 초에는 공식 포털사이트 ‘내나라’에도 영문 도메인(www.naenara.com.kp)을 부여하는 등 자국의 국가 도메인 사용을 늘려 왔습니다. 국가 도메인 .kp를 사용하기 전에는 조선 컴퓨터센터의 영문 약자를 사용해 북한과의 연관성을 알기 어렵고, 숫자로 된 인터넷 공인 주소의 경우 모두 외워야 하는 등 접근이 제한적이었던 것에 비해 국가 도메인 즉 인터넷 주소를 사용하면서 접속이 용이해져 접속자 수도 늘어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평양에 에너지 절약형 시범주택 짓는다
다음글
미, 북한 기업 '조선단군무역회사' 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