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2014년 8월 4일 탈북자단체연합이 국회외통위상임위에 전달한 공개서한
동지회 1688 2014-08-05 15:29:28

공개서한

 

 탈북민단체는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법적용어대신

별칭을 남용하는대하여 강력히 항의한다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제30조(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① 정부는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보호 및 정착지원을 위하여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이하 "재단"이라 한다)을 설립한다.

  정옥임이사장은 탈북자들의 많은 기대와는 다르게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이사장으로 취임되면서 북한이탈주민이라는 용어가 대외적으로 어필하기에 어감이 안좋고 또 용어가 길어서 쓰기 불편하다는 등의 타당치 않은 이유로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이란 명칭 대신 『남북하나재단』이란 별칭으로 만들어내어 주칭처사용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에서 말하는 어감이 안 좋다고 하는 북한이탈주민이란 명칭이 우리 탈북자들의 정체성과 연결되어있고 북한독재정권의 피해자들인 우리에게는 그 어떤 대가를 주어도 바꿀 수없는 소중한 이름이다. 북한이탈주민이란 명칭은 그 명칭만으로도 북한의 야만적인 세습독재체제를 세상에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때문에 저희들은 북한이탈주민이라는 용어를 가지고 장난하는 모든 행위들은 탈북자들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조차 하려 하지 않고 일개인의 정치적 목적에 이를 활용하려는 정치적 목적행위라고 매도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정옥임이사장은 바로 탈북자들의 가장 예민한 정체성을 훼손하고 있다. 지원재단은 법률적으로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이며 탈북자들의 법률적인 명칭도 북한이탈주민이다.

 하여 탈북자단체들은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명칭도용을 포함 250억 예산집행이 탈북자들의 정책적 수요에 부합되게 올바로 집행되도록 하기 위하여 탈북자단체연합회를 구성하고 지난 6월 3일과 6월 18일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에 찾아가 협상을 계속해오고 있지만 이 문제에 관한한 일보의 전진도 거둘 수 없었다.

 북한이탈주민재단과 남북하나재단을 함께 사용하지 말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였으나 재단은 우리의 요구를 묵살하고 있고 정옥임이사장은 탈북자단체들과 마주하는 것조차 꺼리고 있으며 별칭사용은 재단 이사회와 통일부장관, 국회상임위에 보고하고 허가를 받았고, 설문조사와 공청회를 열어 별칭사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하면서 양두구육 꼼를 쓰고 있다.

  하여 탈북자단체연합회는 지원재단의 별칭사용을 허가해준 통일부와 국회상임위에 강력히 항의하며 공개서한을 보낸다.

  어느 누구도 북한이탈주민이라는 신성한 명칭을 가지고 조롱하지 말아야 하며 탈북자들의 존엄과 희망을 짓밟지 말아야 한다.

 

2014년 8월 4일

 

탈북자단체연합 공동회장단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김광일 ip1 2014-08-05 18:50:50
    이탈주민이라는 명칭이 "신성한" 이란 수식어 까지 필요하고 -그어떤 대가를 주고도 바꿀수없는 소중한-이란 단어의 의미 까지 활용 해야 그리도 집착 하는 "지원"이라는 용어가 명분을 유지 하는가요?
    내 개인적으로는 "이탈"이란 용어가 더 어감이 좋지 안타고 보며 명칭에 그렇게 까지 집착하여 소모적인 논이를 하려구 하지 말고 진의도가 진정성에 기반 한다고 자신하고 그릇이 크다면 포괄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가지고 미래 지향적인 안목으로 임해야 합니다.
    이런 견제적인 행위들도 어느 정도 필요 하지만...너무 억지스러움은 떨칠수 없네요!
    모든것은 사회적인 요건에 따라 합리적으로 변화 하는것이 민주주의의 실현이며 진보의 진리 입니다.
    투쟁도 좋지만 절대 다수 근로 탈북자들이 견해를 경청 하는 겸허함을 가져야 합니다.
    근로 탈북민들의 견해의 반영이면 그것이 왈가 왈부 할 여지가 없는 정의 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탈당 ip2 2014-08-08 14:03:24
    야는 어디서 굴러온 어용 탈북자냐? ㅁㅊㅅㄲ 누군 근로 하지얂냐? 니가 니입 하나땜에 대가리 조아릴때 단체장분들은 전체의 이익을 위해서 일한다 알것냐? 정은이보구 근로 해라 해봐라 ㅁㅊㄴ ㄸㄹㅇ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진작 ip3 2014-08-05 19:43:51
    단체들이 모두 이렇게 똘똘뭉쳐 우리의 권익을 위하여 정체성부터 확고히 하고 나아가고자 하는모습이 아주 훌륭합니다. 탈북인 역사상 이렇게 모두 단결하니 얼마나 보기 좋습니까? 이 운동은 꾸준히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밀고나가야 하는것만큼 정말 잘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탈북인들의 피부에 와닿는 지원을 이끌어내며 나아가 탈북인들의 현실에 맞는 지원정책을 이끌어낼것이라 확신합니다. 정말로 잘하고 있습니다.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잘해요 ip4 2014-08-05 22:02:17
    이번만은 모든단체들이 잘해가는 것 같습니다.
    재단의 돈을 위해서보다 다수의 명분을 위해 활동하는 여러단체님들 참 잘하고 계십니다.
    저위에 김광일이란 사람 댓글에 신경쓰지마시고 지금처럼 쭈~욱 탈북사회의 권익을 위해 일해가기를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탈북단체들 ip5 2014-08-06 12:36:42
    최근들어 탈북단체들이 단합하여 활동하는 모습 참 보기 좋습니다.
    어려운 단체살림살이에도 탈북자들의 권리를 위해 여러가지 활동하는 걸 보니 마음 든든해집니다.
    지난날 좋지 않던 모습과 일들은 마음속에서 지워버리고 이제부터라도 힘을 합쳐 탈북자들의 권리를 쟁취하기 위한 사업들을 지혜를 모아 하나하나 해나가길 기원합니다.
    남북하나재단이라는 탈북자들의 정체성을 없애버린 지원재단의 어리석음을 깨우치게 하여 본연의 이름인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으로 반드시 되돌려 놓아야 합니다.
    탈북자나 북한이탈주민이라는 이름이 거북스럽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 곳에서 나가면 될것입니다. 중이 절이 싫으면 떠나라는 말처럼 말입니다.
    탈북단체들 모두 힘내십시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북한서 8·3문화 시장확산으로 사회 곳곳에 스며들었다
다음글
남북하나재단 정옥임 이사장, 탙북민 관련 사이트들 악성 글들에 고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