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무산광산 가동 중단으로 노동자 1만명 감축"
데일리NK 2015-01-19 17:36:54 원문보기 관리자 1370 2015-01-21 09:10:34

북한이 함경북도 무산광산의 가동 중단이 장기화되면서 새해 시작부터 대대적인 노동자 감축에 들어갔다고 내부 소식통이 알려왔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19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두 달 전부터 무산광산 가동이 완전 중단됐다"며 "중단이 지속되다보니 지난해 말부터 노동자를 축소한다는 말이 있다가 이달 초부터 본격적인 인원 감축이 시작됐다"고 전했다.   

무산광산은 북한 최대 철광산으로 매장량은 약 30억 톤 정도이며, 생산능력은 연 650만 톤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노동자 수는 약 2만 3000여명 정도로 알려졌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무산광산 가동 중단으로 노동자 중 40%가 넘는 약 1만 명 정도가 감축될 예정이며, 배급은 물론 월급도 줘야 하는 문제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무산광산은 2013년 노동자의 월급을 30만 원으로 인상한다고 밝혔지만, 최근에는 3만 원으로 낮춰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무산광산 기업소는 생산 중단이 장기화돼 노동자들의 생계를 다 보장해줄 수 없기 때문에 대대적인 인원 감축을 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출퇴근에 문제가 되거나, 병결로 무단결근을 한 노동자들부터 (감축) 대상이 되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들(감축 대상자)에 대한 일자리는 보장된 게 없다"면서 "한두 달 이상 직장에 나가지 못하면 담당 주재원들이 재촉을 하고, 6개월 이상 당 생활을 하지 않으면 출당되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수소문해 직장에 들어가야 한다"고 소개했다.

소식통은 무산광산 인원 감축의 일차적 원인은 지난해 봄 가뭄으로 인한 전력생산에 차질을 빚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철광석을 톤 당 50달러 수준으로 낮춰달라는 중국 측의 일방적 요구를 북한이 거절하면서 수출이 중단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이 때문에 외화는 물론 중국 측이 부담했던 종업원 식량, 연유(생산용 디젤유)까지 중단됐다.

소식통은 "광산측 관계자들은 인권 감축 명단에 어떤 노동자를 넣을 것인가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고 하지만, 노동자들은 '어디 두고 보자는 식'으로 지켜보는 분위기"라며 "지역 마을은 광산 노동자 감축 문제 때문에 뒤숭숭하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데일리NK는 지난해 11월, 북한이 만성적인 전력난을 극복하지 못하고 무산광산을 완전히 중단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최송민 기자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지나가다 ip1 2015-01-22 19:41:50
    이보도는잘못된것입니다 이기자는 사이비 혹은협잡군입니다 조선에서는 기업소가 인원을 감축 못합니다 또 그럴수도없지요 로동자는 인민이고 인민은곹 로동자 농민이니깐요 조선은 인민을위한 나라이기때문에 무직자들에한해서는 단당구역보안원들이 직업을 알선해주어요 일단로동자들을감원하면 다른공장에 입직시켜요 이것이현실이네요 기자님 이글을 보고나면 <조선사람>님 또 무식한말하지마세요 내가 그래도 조선의 모든것을 정확히알거든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싫어조선족 ip2 2015-01-29 10:51:34
    중국조선족이 누구들앞에서 아는척하느냐?
    조선이 아니라 북한이고 북한은 정부가 일자리를 알선해주는거는 당신이 말하는 노동자 즉 인민을 착취하기위해서 노예노동이 강요받는 거란다.
    북한사람들은 솔직히 노예노동을 강요받기보다 집에서 쉬는것을 원하지만 북한독재자들이 그냥 놔두지 않는단다. 당신이 조선을 잘아는것이 아니라 몰라도 너무모르고 사상적으로 독재를 찬양하는 빨간물에 젖어있쓰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지나가다 ip3 2015-01-29 20:00:16
    무식하고 상스러운 인간이네 너같이 머리나쁘고 의리없는 탈북자족 아 눈뜨고 거짓말이 슬슬 나오냐 신동혁이도 거짓말을 했다고 인정하는데 너도거짓말하냐 마음이정직해야 천당 에가 이죄많은인간아 할레유야 아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외유내강 ip4 2015-01-31 21:45:32
    조선족님.북한실정은 그곳에서 살았던 사람들이 더 잘알지요.ㅡ 인민을 위한나라라면 수많은 탈북자들이 생길까요?
    황선.신은미같이 잘알지도 못하면서 허튼소리하지말고 북한가서 10흘만 살아보고 말해요 ㅡ좋으면 가서살아요 ㅡ 북한은 철창없는 감옥과 같음,
    지금도 그땅에서 노예처럼 인간다운 삶을 누리지 못하는사람들이 참 불쌍해요 ㅡ
    모르면 입닥치소,ㅡㅡㅡ통일을 기원하면서 ㅡㅡ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지나가다 ip3 2015-02-03 22:08:42
    탈북자 그이름 생각하는사람마다 다르지요 나북조선에 대해너무질일고 웬만한일은 지금도 그시그시 알거든요 탈북자 외생겻나구요 중국 국경에살던사람들이 중국쪽으로 돈벌려고 갔다가 남조선 사람들이 제돈을벌려고 순진한 북조선 사람들에게 남조선 가면 어떻게좋다구하면서 데리구가서는 돈을밭을려고 꼬여서 남조선에간사람이 탈북자이고 바다로 넘어간 사람들은 남의돈을 협잡핸사람 죄를 지운사람 이지요 그중에서는 무엇도모르고 따라간 사람 이혹간있어요 그리고 북조선은 철창 없는감옥이 아니고여 노예 처럼 사는시림이없고요 불쌍하지않아요 이것은 내가 살면서 느낀것이거든요 그리고 탈북자들의 말은 맛는소리가얼마없어요 반박할려하지말고 다시한번 알아보세요 누구의말이맛는지 그리고 대한민국에 고마음도 간직하고 있어요 구호 물자 접수로 남포항에 쌀접수를 2년을 다녓어요 그쌀로 종업원들식량을 공급했구요 관리자님 삭제마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북한 &quot;산림황폐화 심각&quot;&hellip;모든산 수림화해야
다음글
북한 &quot;자체발동기로 학생교복 생산 성과&quot; 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