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꽃제비의 설움 - 이충실
REPUBLIC OF KOREA 관리자 14 17233 2007-10-12 15:28:18
어느 날 나를 그토록 멸시하던 중국인 시누이의 도움을 요청하는 전화를 받고 지금과는 대조적인 처지에서 억울하고 캄캄했던 지난날 기억들을 떠올리며 글을 적는다.

우리 아버지는 전쟁고아이시고 일찍이 군대에 나가 판문점 쪽에 있는 경보부대에서 11년 복무를 마치고 제대해 어머니와 결혼했다. 하지만 군대에서 힘든 훈련으로 가슴을 상한 아버지는 내가 어릴 때 일찍이 세상을 떠나셨다. 아빠를 여윈 어머니는 우리 세 딸과 함께 살아야했고 병원에서 의사로 근무하셨다.

우리 집은 아버지는 안계셨지만 어머니의 노력과 지극한 사랑으로 단란한 생활을 유지해가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어머니는 주사 한대 놓아주었다고 고마워하는 중국사람한테서 월병 1박스를 받아 어린 우리한테 갖다 준 것이 죄목으로 비사회주의 구루빠에 발각되어 여관 같은 곳에서 매일 취조 받게 되었다.

그때부터 나는 학교에 다녀온 후 엄마가 잡혀있는 여관으로 도시락을 가져다 드리곤 하였다. 외할머니는 외동딸인 엄마가 너무 불쌍해 눈물만 지었다. 할머니가 흘리시던 그 눈물이 지금도 눈앞에 아른거린다. 어머니를 잡아간 보위부에서는 조선사람도 아닌 외국사람한테서 뇌물을 받은 것이 엄청난 큰 죄라는 것이다. 그리고 마을에는 머리를 깎고 감옥에 갈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돌았다.

며칠 후 엄마가 로동당에 입당할 때 보증을 선 같은 병원 당비서가 우리 집에 찾아와 우리자매에게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잘해결될거라고 위로해주고 돌아갔다.

당시 언니는 15살이고 나는 12살 동생은 9살이었다. 철없는 동생은 엄마가 오늘도 당직 서냐고 계속 묻고 언니는 학교에서 농촌동원 나가서 1달 넘게 있어야 집에 온다. 그날따라 귀엽게 기르고 있던 고양이 울음소리마저 너무 처량하게 들려 집에서 내쫓아냈다. 엄마는 진짜로 감옥 갈지도 모른다. 우리 어린형제들은 이제부터 어떻게 살아야 되는지도 모른다.

그러던 어느 날 엄마가 일하는 병원의 당비서가 청진에 있는 함경도 무역관리국에 좋은 남자가 있으니 재가(재혼)하는 것이 어떠냐고 그러면 풀어줄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엄마는 독방에서 17일간 조사 받다가 마지막 날에 정리시간을 갖고 집에 왔다가 당비서 아지미의 말에 따르기로 했다.

엄마도 감옥이 무서웠던 것 같았다. 아빠 없이 몇 년을 씩씩하게 살아나가시던 엄마인데 쉽게 청진으로 가서 재가하는 길을 선택하신 것으로 보아 문제는 엄청나게 컸던 모양이다.

엄마의 선택으로 우리는 청진으로 갔다. 고지식한 이붓 아버지는 배급도 없이 오로지 로동당에 충실한 분이셨고 아들 2명과 같이 살고 있었다.

그렇게 1년을 살다가 우리가정은 가정불화가 아닌 배급을 전혀 안주는 미공급 시기를 맞아 밥가마에 넣을 쌀이 없어 각각 흩어지기 시작했다. 나와 동갑인 오빠는 나무하러 갔다 온다고하며 집을 나가서 안 들어오고 남자동생은 놀러 간다고 나가서 안오고 모두가 집 나가선 돌아오지 않았다. 다들 나가서 돌아오지 않자 나도 집에 있기 싫어 청진역으로 갔다. 하지만 청진역에는 나처럼 먹을것이 없어 밖에 나와 방랑하는 같은 처지의 사람들이 셀수없을만큼 엄청 많았다.

그때부터 나의 유랑생활은 시작되었다. 1996년도 13살때 나는 청진역에서 방랑하면서 작은 배를 어떻게 하면 채워볼까 하는 생각으로 청진, 포항, 수남, 송평, 라남 등지를 떠돌며 남들이 먹다버린 쓰레기통을 뒤지고 뒤져 한끼 한끼를 에워 가고 있었다. 밤에는 수남다리 밑에 가서 성수천물로 비누도 없이 머리와 얼굴을 씻고 다음날엔 또 음식물 버려진 것이 없는지를 땅이 뚫어지게 ㅤㅎㅜㅌ으며 돌아다닌다. 그땐 쓰레기통은 다 말라있었고 음식물조차 땅에서 보이지 않았다. 하도 많은 사람들이 주으니말이다.

그럭저럭 1년이 지나도 난 계속 그런 생활이다. 하늘에 대고 소리도 쳐본다. 이런 삶이 언제쯤이면 가셔질지를... 울기도 많이 운다. 맹물 조차 먹기 힘들어 하늘에서 내리는 빗물이 감사하다. 빗물로라도 굶주린 작은 배를 채울 수 있으니 말이다.

쓰레기조차 입에 넣지 못했던 3일째부터는 온몸에 맥이 없다. 4일째에는 잠만 잔다. 작은 비닐방막 쪼각 하나를 깔고 말이다. 그다음엔 모른다. 얼마나 더 잤는지를.

누군가가 말하는 소리가 가늘게 들린다. 이 사람들 다 죽은 사람들이니 가마니에 싸서 산에 가져다 묻으라고 한다. 나는 시체들 속에 묻혀 소달구지에 실려 어디론가 가고 있었다. 그러다 이대로는 죽을수 없어서 겨우 신음소리를 냈다. 마침 마지막 용기를 내여 소리낸 작은 신음이 어느 사람 귀에 들린 것이다.

“자는 살았째?”

나를 보고 말한 것이다. 그렇게 나는 구사일생으로 시체더미에서 제외됐다. 하마터면 산채로 땅속에 그냥 묻힐 뻔했다.

다시 청진역으로 돌아온 나는 허기진 몸을 더 이상 가누지 못하고 맥을 놓고 쓰러졌다. 며칠을 정신을 놓고 쓰러져 있던 나는 어떤 꽃제비아이가 가져다준 물 한 모금을 마시고 악착 같이 살아나게 되었다. 그런데 그 아이는 1년 만에 보는 내 여동생인 것이였다. 청진역을 돌아다니며 방랑하던 내 동생이 아직도 살아있은 것에 나는 너무 고마웠다. 다 죽은 줄 알았는데 살아있어줘서 얼마나 고마운지 모른다.

그렇게 동생을 만나 함께 지내던 어느날 며칠을 굶은 동생이 뭘 잘못 주어먹었는지 거품을 물고 쓰러져 있었다. 동생은 쓰러져가면서 마지막 기력을 다해 “언니, 엄마와 큰언니 찾으면 우리 흰쌀밥 먹을수 있겠지?” 라고 한다. 그러는 동생을 쳐다보는 나는 너무 가슴 아파 차마 눈뜨고 볼수 없었다. 마지 못해 고개를 끄덕이며 “웅” 하고 대답을 하였지만 쓰러진 동생에게 내가 해줄수 있는건 아무것도 없다.

이대로 두었다간 동생이 죽을수 있다는 든다. 난 남의 것을 훔쳐서라도 내동생한테 흰쌀밥 한끼만 먹여주고 싶었다. 그래서 동생에게 금방 돌아올 것을 약속하고 수남장마당으로 향했다. 그땐 흰쌀밥이 쓰러져가는 사람들에게 모든 병의 특효약인줄로만 알고있었다. 장마당에 가서는 무작정 빌어볼 작정이었다. 동생을 살리고 싶은 마음은 급했지만 허기진 나는 뛰어도걸어도 내걸음 내 다리가 아닌 것 같았다. 그렇게 수남장마당까지 20리길을 달려갔지만 흰쌀밥은 고사하고 아무 음식도 구하지 못하고 다시 청진역 동생이 누워있던 자리로 돌아왔다.

그런데 동생의 몸은 이미 굳어있었다. 별로 슬프지도 않다. 차라리 죽어있는 동생이 행복해 보인다. 내가 앞으로 살아나갈 날들을 생각해보니 더 가엾어진다. 눈물이 나온다.

1998년 10월 19일 청진시의 날씨는 몹시 추웠다. 어느덧 나는 16살이 되었다. 청진역에서 옷을 이쁘게 차려입은 한 언니가 부러워서 계속 바라보고 있었다. 그런데 그 언니가 나를 보더니 오라고 손짓한다. 나는 너무 좋아 뭐 먹을거라도 주려나하고 다가갔다. 갑자기 그 언니는 “너 중국 갈래?” 라고 묻는다. 나는 중국에 가면 잘 먹고 옷도 잘 입을수 있냐고 물으니 마음대로 입고 배부르게 먹을수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 언니는 자기 옷을 벗어 나에게 입혀주었다. 언니가 잘대해주기에 중국에 가면 잘먹고 잘입을수 있다는 말을 믿기로 했다.

그렇게 난 그 언니를 따라 청진을 떠나 국경지역에 도착하였고 새벽시간을 틈타 두만강 살얼음을 건너 중국땅에 도착했다.

그런데 중국땅에 넘어오자마자 우리는 인신매매단에 걸려들어 내몽골 지역에 중국돈 만천원에 팔려갔다. 너무 억울했다. 자기나라에서도 추위와 배고픔에 찢기고 동생이 죽고 가족마저 ㅤㅎㅜㅌ어져 생사를 알지 못하거만 살려고 목숨을 걸고 찾아온 중국에서 또 이렇게 팔려다녀야 하는가.

나는 입술을 깨물고 울며겨자먹기로 42살난 중국 한족사람한테 팔려갔다. 그때 16살인 나는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여 아직 초경도 경험하지 못한 상태였다. 아무것도 모르는 나한테 그남자는 밤마다 달려들었다...

처음으로 내가 여자로 보이던날 난 쭈욱 밤이 무서워졌다. 그리고 여자인 나 자신이 너무 싫어졌다. 여자로 이 세상에 태여나게 해준 부모님 원망도 했다. 몸은 다 헐어서 걷기 조차 힘들다. 하지만 조선사람이라는 신분때문에 신고가 들어갈까봐 병원에도 갈수 없다. 그리고 어린 나이의 여자가 몸이 다 헐어 있으면 병원에서 놀려댈지 몰라 수치심과 함께 두려움이 있었다.

그 한족한테서 밤마다 묶이운채 성욕구만 채워주고 있던 어느날 난 도망을 시도했다. 하지만 그 남자의 신고로 나는 바로 공안에 체포되었다. 악몽같은 생활을 끝내고 고향과 가족을 볼수 있으니 차라리 잘되였다는 생각도 해본다.

나는 그렇게 중국 도문 변방대를 거쳐 북송되여 북한 온성군 보위부 구루장에 들어 갔다. 다행히 미성년자로 분류되여 온성 아동꼬빠크로 들어갔다. 보위부사람은 나에게 “야 이 종간나야 쪼꼬만 간나가 중국 남자새끼들이랑 얼마나 놀아났으면 몸이 다 헐었냐?” 고 욕질해댄다. 그때 나는 미처 성장하기도전에 중국남자에게 심하게 당한 것이 몸속에 상처가 생겼고 제때에 치료하지 않아 그 통증때문에 걸음걸이가 이상했던 것이다. 정말로 괴롭고 죽고싶었다.

6개월을 꼬빠크에서 생활한 후 함께 나온 언니와 같이 또 탈북했다. 북한이 너무 싫은 것이다. 이번엔 팔려가지 않으려고 나와 그 언니는 우리 둘만의 힘만 믿고 눈물의 두만강을 힘차게 건넜다.

두만강 건너 살림집에 들어가 일을 해줄테니 차비 돈만 좀 달라고했다. 우린 그렇게 산골짜기 같은데 가서 그 농부의 일을 3개월 해주고 차비로 사용할수 있는 돈 100원을 받았다. 일단 그 곳이 위험한 것 같아 우리는 그 농부한테 북한에 돈을 전해주러 돌아간다고 하고는 중국남쪽행 기차를 타려고 역전에 갔다.

무섭다. 그리고 두렵다. 누가 와서 내 목덜미를 잡는듯한 느낌이 들어 우리는 차표를 샀다. 목적지가 어디까지인지도 모른다. 100원어치 두명의 차표를 끊었다.

몇 개월 후, 행방도 모르고 기차를 탔던 우리는 시내의 한 식당에서 설거지를 하는 일을 찾아 자리를 잡게 되었다. 중국말을 모르니 서빙은 못하고 설거지만을 할수 있었다. 그러다가 조선말을 하는 한 남자손님을 만났다. 대화가 되는 우리말을 들으니 얼마나 반가운지 몰랐다. 차츰 나는 그가 좋아졌고 그도 날보러 매일 와서 밥을 먹었다.

그 남자는 내가 조선족인줄로 알고 있었다. 나를 보고 나이도 어린애가 서빙을 하지 아줌마들이하는 설겆이는 왜 하냐고 했다. 어느날 나는 진심으로 대해주는 그가 믿음이 가기에 솔직하게 말했다. 나는 조선에서 와서 중국말을 모른다고... 그랬더니 내가 가지고있던 짐들을 가지고 나오라고 하며 자기집으로 무작정 데리고 갔다. 내가 조선에서 왔다고하니 불쌍해보인 모양이다. 서로를 좋아하던 우리는 그렇게 함께 살게 되었다.

어느날 일이 끝나 집에 가보니 웬 여자들이 내짐들을 밖으로 다 내다놓고 있는 것이다. 누구냐고했더니 내가 사귀는 사람의 엄마와 누나 여동생들인 것이다. 당장 나가라고 한다. 조선에서 온 거지년이 어디로 짐까지 싸가지고 들어와서 살림 챙기냐는 것이다. 나는 너무 무서웠다. 소리가 커지면 경찰에 신고가 들어갈까봐 짐은 밖에 있는채로 놔두고 몸부터 피해 달아났다.

그런데 그 여자들 택시까지 타고 쫓아와 머리끄뎅이를 잡는다. 내 가방속의 속옷들을 얼굴에 던지며 하는소리가 정직하게 사는 내아들 내 동생의 물을 어지럽히지 말라는 것이다. 조선에서 온 여자들 몸은 더럽다며 넌 또 얼마나 많은 남자들이랑 자봤냐고 소리치며 달려들었다. 처음엔 그 남자 옛날 사귀던 애인인줄 알았다. 그런데 그게 아니였다. 나는 무작정 빌붙어 보려고 애썼다. 무릎 끓고 빌었다. 제발 신고만 하지말아달라고 당장이라도 떠나겠다고 울면서 말했다.

한동안 좋아하는 사람과 안정적으로 꿈같은 생활을 하던 나는 그렇게 목적도 없는 곳으로 또 떠나야만 했다.

몇 년 후, 꼬박꼬박 모은 돈 몇푼이 생기니 나는 고향의 가족생각이 났다. 중국 도문으로 나가서 인편으로 가는 무역업자에게 부탁해 우리집은 ㅤㅎㅜㅌ어져 연락이 안되니 외할머니집이라도 소식을 전하고 싶었다. 그렇게 난 외가집에 가지고있던 돈을 보냈다. 마음이 얼마나 후련해지는지 몰랐다. 그렇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였다면 내동생처럼 흰쌀밥 먹지못해 굶어죽지는 않겠지라는 생각에 나는 시름이 좀 놓인다.

어느덧 시간은 흘러 나는 중국에서 많은 사람들을 알게 되였고 귀인을 통해 대한민국까지 입국했다. 내인생에 첫사랑이나 다름이 없고 처음으로 마음 설례며 사랑해 본 중국에서의 그 남자가 그리워 연락을 하게 되였고 결국 그남자랑 국제결혼을 하여 지금은 국내에서 잘살고 있다.

나와 남편은 10살 차이가 난다. 하지만 모진 시련과 아픔을 가슴에 품고있는 나를 한결같이 사랑해주는 남편이 고맙다. 남편은 지나온 나의 과거를 다는 모른다. 오직 안다면 그때 남편의 동생과 엄마 누나가 와서 나한테 화풀이 했다는 것만 알고 있다.

당시 가족들 행패로 강제로 나와 헤여진 남편은 나를 찾아 헤매다가 출근을 안하게 되었고 직장에서 쫓겨나 일을 그만두게된 상태였는데 마침 내가 연락을 하여 결혼까지하여 한국에 오게 되었다.

그때 모질게 나를 쫓아내던 시누이와 시엄마는 나이가 훨씬 어린 나에게 “며느리, 올케, 형님” 이라고 부르며 한국 좀 오게 초청해 달라고 애걸한다. 어이없다. 불쌍하기도하다. 하지만 그냥 얼마 살아보지도 못한 내인생이 가엽게만 느껴질뿐이다.

지금 나는 대한민국에서 많은 것을 배워가고 있고 낮에는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고 저녁에는 학원에서 재직자 직업훈련과정을 배우면서 살아가고 있다. 한국와서 모은 돈으로 북한에서 모진 고생을 해오신 우리 엄마와 연락이 돼 지금은 엄마를 한국으로 모셔와 한동네에서 살고 계신다. 엄마가 한국에 온 후 언니생각을 너무 하시는 것 같아 언니네 가족모두를 탈북시켜 지금은 3국에서 한국행을 준비하고 있다.

암흑속에 뭍혀 가느다란 생명줄을 찾아 떠돌고 떠돌던 삶은 이제는 사람답게 살수 있는 세상을 맞아 자유를 만끽하며 새로운 삶과 꿈을 꾸려가고 있다.

소리없이 저 북녘땅에서 죽어가는 수많은 생명들에게 미친 듯이 소리쳐보고 싶다.

자유는 꼭 올 것이라고, 희망을 가지라고...

2007년 9월 8일 이충실
좋아하는 회원 : 14
박꽃지기 에스더리 한마음한겨레 통일한국 자유로 가뤼 한길 천국의여인 환영합니다 파란마음 고담녹월 서울토박이 이민복 효색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고산 2007-10-12 17:10:11
    우리민족에게 역사상 이런 비극이 있었던가 싶은게,
    비록 과거에 나라 잃고 떠돌았지만,
    현세대에 먹을 것 없어 굶어죽고,온 가족이 모두 뿔뿔히 흩어지다니,
    지금이 어느시대인데 아직도 수백년 전의 백성들이나 겪을,
    생활의 기본인 먹고 사는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는 북한의 위정자는
    뭣하는 자들인가 화가 나네요.

    님의 그동안의 일들도 정말 눈물나고, 가슴아픈 일이네요.
    어린 나이에 너무 설움 받고,고생이 많았습니다.

    이제 옛일처럼 자유로운 땅에서 말할 수 있어서 다행이고요,
    가족들을 모두 데려 오셨다는 것은 정말 정말 인간 승리네요.
    대단한 일을 하셨어요.

    모쪼록 옛일 거울 삼아 힘차게 생활하시고,
    날마다 행복한 일만 일어나기를 진심으로 빌어 봅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까페라테 2007-10-12 19:29:46
    축하 합니다!! 축하드리고요 ~~^^
    열심히 사시는 모습을 보니 수많은 탈북자님들이 오셔서 한국을 빚낼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고 더 나아가 통일의 밑거름이 돼어주시길....기도드립니다!^^
    이제 가을이네요 ...!
    가을은 남자의 계절 독서의 계절 이라고 하죠? 남자분들 힘내세요!
    탈북 동포여러분 옷 따따하게 입으시고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어 돈 버신는데 지장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__)(**) 꾸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그네 2007-10-12 19:53:38
    참 동생을 여위시는 모진 아픔이 느껴지는 대목에서는 저도 모르게 저의 동생 생각이 나서 울고 야 말았어요.
    넘 어리신 나이에 정말 어떤이들은 죽을때 까지도 다 겪어보지 못하는 인생살이를 다 해내셨네요....
    대한민국에서 엄마와 함께 살아가는 모습 넘 보기 좋습니다.
    그리구요.
    시누이와 시어머니라~~~~
    참 남편을 사랑하니 그 핏줄을 무시는 못하겠죠?
    그렇지만 그들이 한국행을 안 도와준다해도 님은 복받으실꺼예요.
    시부모로 생겨서 잔치상 한번 차려준것이 잇어요?
    외로운 마음 한번 위로한 것이 있어요?
    뭣이 있기에 저희들을 요청한대요?
    절대로 해주지 마요.
    제가 다 격분하네요.
    북한 여자를 사람취급 안하다가 이제야 우리가 자기 소중한 목숨을 걸고 여기로 오니 요청을 하라구요?
    참 그런사람들은 얼굴이 피부가 뚜껍네요.
    협오스러워요.
    데려다 놓으면 고맙다는 말은 둘째고 조금 잘살면 자기가 잘나서 잘산다고 할꺼에요.
    님 항상 건강하시고 환절기에 감기조심하시고, 사랑하는 남편분하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참 부러워요.
    중국에서 사랑을 못잊어서 한국까지 데려온 것을 생각하면 기특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늘푸름 2007-10-12 21:00:41
    우리 민족의 비극은 언제나 끝나려나, 지난 36년간 일제의 탄압과 해방후 분단된 62년간 동족간의 고통이 해소 될 날이 그 언제일까, 그러나 새로운 시대는 흐르는 강물처럼 서서히 다가오고 있나고 생각됩니다. 이 때를 위하여 평소에 국력을 신장시키고, 다같이 맡은 바 직분에 충실합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기린 2007-10-12 22:15:28
    일제시대에나 위안부가 있는 줄 알았는데,요즘시대에도 중국에서 반인륜 위안부보다 더 악날한 것들이 있네요ㅠㅠ얼마나 답답할까요?한이 많을 까요? 한족 그런 놈은 인신매매에 성매매에 강간에 완전 사형감인데 찢어죽여도 속이 시원찮을 판에 아니 탈북했다고 신고를 당한 사람은 글쓴이분이라니 세상 참 잘돌아가네요.
    뭔 이런 범죄좌가뒤바뀐 일이 탈북자분들껜 비일비재하데요.

    글을 읽어도 분노가 계속 나고, 억울해도 이런 억울한 일이
    분단되고 나라가 둘로 갈라진게 왜 운명까지 바꾸어 버리나요?

    북한정부놈이 잘못한걸 왜 힘도없는 탈북자님들이 다 뒤집어 쓰시는거에요!!


    속이 상해도 너무나도 상합니다.

    그리고 시누이 올케 얼굴도정말 두껍네요.
    없을땐 사람 천박하게 대하더니 이젠 아쉬우니 연락하고
    뭐나 얻어 갈려고 하고,
    참 세상이치가 이렇다하지만 더러워도 정말 더럽게 구네요.

    어려울 때 위로는 못해줄 망정 뻔뻔하게 보여요.

    착하신 남편분한테는 정말 죄송하지만,
    부인분 생각하면 이런 몰상식한 경우가 또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이충실님 앞으로는 좋은 일만 정말 눈물짓는 날보다
    웃는 일이 더많이 생기셔야 합니다.
    한도 분노도 많으시겠지만,반석으로 삼아 꼭 성공하실 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박꽃지기 2007-10-13 00:26:07
    여기 적은 글들이 어찌 님께서 겪은 사연들 전부일까요?
    꽃다운 나이에 겪으신 눈물 겨운 사연들에 그저 눈시울을 붉힙니다.

    한국에 오신 후 어려움 속에서도 부군과 모친을 모시고 오신
    님의 고운 마음과 숨겨진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철의비 2007-10-14 01:24:00
    축하드립니다. 가족들 모두 자유의 땅에서 행복한 삶을 사시기를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백두의 아들 2007-10-14 10:36:40
    이천만 우리 민중을 이토록 짓밟아버린 김정일 강도배들을 어떻게 하면 북한에서 몰아버릴지...무능하기 짝이없는 내모습 한스럽구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기린 2007-10-14 19:35:14
    나도 김부자 두놈들이 정말 세기의 악마같다고 생각해요.

    처음에는 자기나라 수령 욕하면 기분나빠할것같아 사람대우해줬는데 보면 볼수록 두 돼지들..

    사회주의를 하려고 나라 분단시켰으면 제대로 사회주의 할것이지, 장점은 사용하지도않고 단점만 다악용하고 독재를 하다니..사람이라고 도저히 할수가없어요.

    짐승도 제 자식보호하는데 북한의 두 거머리들! 지네나라가 최강이라고하면 백두산 다시찾고 간도도 내년지나면 영영 중국땅되는데 주체의식은 그냥 무늬로 달고 달았습니까?

    지네들이 주고 빼앗긴 땅 다시찾아야하는데 북한정부는 영토에 대하여 주체사상이있기라도 한가요? 답답해도 이렇데 답답하고 원통할수가..

    고구려역사가 우리역사면 뭐해요.후대에서 지금에서 다 망신시키기고 고구려도 중국역사에흡수가되든 말든 손놓고있는 저 북한 이라는 나라! 국민들이 죽어가든! 중국에게 성노예가 되든 고통을 받던 족침을 당하는건 불쌍한 북한국민들뿐인데
    이래도 치이고 저래도 치이는게 어느나라 사회주의인지..
    자본주의도 단점 널렸고 문제점 투성이입니다.

    북한정부에서 늘 돈밖에 모르는 악날한 남조선 새끼들이라고하는지도 다알고 이젠 화도 않납니다.

    북한정부에서 주장하는 게 당당하게 하려면 정부만 부흥하는게아니라 국민도 부흥해고 국민이 부자가 되고,돈밖에모르는 남조선사람들 눌러줘야하지않겠습니까?

    이럴려고 나라 분단돼고 둘로 갈라졌는지...
    계속 원통하고 화만 납니다.
    이럴려고, 돼지같은 두 부자놈들만 사회주의 이름만 빌리고
    지들만 부자될려고
    두 나라고 갈라졌는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정련 2007-10-15 11:03:12
    잘 읽었어요.식솔모두 데려온데 대해 축하드리고 시댁말이죠. 그들을 초청하세요. 사랑하는 사람을 낳아준 어머님이시고 함께 유년시절을 보낸 형제이니 초청해주세요. 진정으로 사과받을것이며 또한 님이 그들에게 반성할수있는 기회를 주세요. 그런 님의 용서와 그릇을 믿겠습니다. 하나원 97기조정련입니다. 더불어 제가 정착인신문사기자거든요.님께 격려의 한말씀드릴께요. 지금까지의 아픈기억을 새삶을 열어가시는 풍성하고 노력스런 모습에서 지워가며 지워내며 다시는 되풀이되지않을 아름다운 내일만으로 바꿀수있으리라 기대됩니다. 많은 지지 격려 드립니다 건강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평화통일만 2007-10-15 14:21:28
    제 오장육부...모든 조직들이...당신의 삶을 축복하고 응원합니다..
    오늘도 북한과 탈북자와 남한을 위해서 기도하며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멋진 청년들도 많답니다..
    우리 함께 평화통일의 꿈과 열정을 갖는 그런 청년 동지가 되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xiaoxiang 2007-10-16 22:00:39
    어... 정련이 너 진짜 기자 되엿네 ㅎㅎ 근데 아나운서는 못되겟다 ㅋㅋ 아무나 원하는대로 되어서 축하한다, 나도 97기졸업생이다 나이도 너랑 같고.. 이상 ㅎㅎ 열심히 살아가는것 같네. 추워지는 날씨에 건강조심하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정련 2007-10-17 12:03:53
    누군지 타인사이트에서 만나니 반갑고 일단 전화나 메일 문자같은것

    으로 연락줬음 반갑겠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름다운 2007-10-17 17:48:43
    마음이 너무 예쁘네요.축하해요 앞으로 좋은일만 가득하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름다운 2007-10-17 17:57:20
    이글은 아름다운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7-12-21 14:15:27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금강 2007-10-17 19:52:31
    같은 97기 졸업생으로 기자로 활동하는 님께 축하드리고 싶네요.
    앞으로 희망한 모든 일이 잘되길 바랄게요.

    ♣♣♣ 축하해요! 조정련씨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현실주의자 2007-10-21 20:55:10
    우리 북한사람들의 실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여기와서라도 꼭 남부럽지 않게 살아야 할거에요. 님의 한결같은 마음은 계속되길 바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반가~ 2007-10-24 16:10:22
    언제인가 다른 사이트에서 이 글을 보았어요. 근데 그때는 이렇게 자세히 쓰지 않고 중국에서 애인사이에 있었던 일을 올렸더군요~
    참, 마음도 쓰리고 또 한편 기쁘기도 합니다.
    얻은 행복이 소중한 만큼 소중한 땅을 위해, 그리고 두고온 형제들 위해 더욱 열심히 사시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은주 2007-10-25 07:11:22
    고생 참 많았어요. 조선 사람들 너무 너무 고생이 많네요. 환영해요. 또 식구들도 함께 사니까 반갑네요. 열심히, 착하게, 행복하게 사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소울 2007-10-27 16:20:26
    님이 이건 참 잘했다, 속 시원하다...등...마음편한대로 하세요~~~

    예전의 저의 아버지께서 항상 이렇게 이야기를 하시더라구요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면 누가 미워지질 않고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할수 있다> 라구요...

    님은 지나간 생각을 하면 가슴이 아프고 모른척해야겠다는 마음도 가졌을거에요... 하지만 님께서 사랑을 베푸면 그 분들이 님을 아마도 우러러 볼거에요... 우리 올케 참 괜찮다, 우리 형수 참 좋다, 우리 며느리 참좋다...등 이런 말을 듣는 사람이 세상에서 제일 행복한 사람이 아닐까? 싶네요~~~~

    행복한 가정을 꾸려나가시기를 진심으로 바람니다...
    님의 가정에 언제나 웃음만 꽃피기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충실 2007-10-27 16:37:31
    고맙습니다...여러분들 성원에저는 많은 힘을얻어 열심히 살고잇습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늘 행복하시고 건강하십시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천국의여인 2007-10-29 23:29:16
    이글은 천국의여인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7-12-27 18:42:26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전설 2007-10-30 21:41:44
    참으로 눈물 겹습니다.
    입국하신걸 늦게나마 환영 합니다.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나라에서도 사는게 많많치는 않습니다만 그만한 역경을 이긴 분이니
    성공한 삶을 이루게 될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방랑자 2007-11-05 16:06:03
    "그런데 동생의 몸은 이미 굳어있었다.
    별로 슬프지도 않다.
    차라리 죽어있는 동생이 행복해 보인다."

    이글을 보니...
    눈물만 흘러내리는군요.
    죽는것이 더 행복해보이는 현실..
    같은나라 같은민족임에도
    왜 우리의형제들이 이러한 고통을 당해야하는지
    가슴이 미어지네요.
    지금 이시간에도 얼마나 많은이들이
    북한에서 중국에서 제3국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을지...
    참으로 가슴아픈 현실입니다.

    지나날 어두운 과거는 잊으시고
    아픈만큼 몇배 더 행복하게 사시길 기도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펑이요.. 2007-11-05 22:18:18
    저는 한국에서 태어난...남한사람입니다.
    이글 쓰시분이 말씀하신 1998년도에...우리들은 부페식당을 다니며..더 맛닛는 음식을 먹으러 다니던 떄였읍니다. 지금은 중국어를 배우러 잠간 중국에 와있지만...
    같은 하늘아래... 그런 시간을 보낸 제가 너무 부끄럽습니다.
    그때도 그랬지만 지금도 한국은 음식쓰레기가 심각할정도인데...
    그런데,...이런 일들이...정말..일어나고 있나요?
    정말 사실이라면....
    우리 남한 사람 모두가...함께 나서서 그들을 도와줘야 되는거 아난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춘옥 2007-11-06 17:38:20
    군복무 죽도록하고 꽃제비생활6년 설움안고 도망온 나로써 얼마든지 이해합니다..암튼 용기잃치마시고 건강하게 살아가세요.
    몸도 맘도 건강하시기를 진심으로 축원합니다,하나원 93기 왕춘옥,,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천배로 2007-11-07 17:47:21
    글을 읽다보니 그냥 눈물이 흐르네요. 지금 세상이 어떤 시대인데 도대체 이럴 수가 있단 말입니까? 가슴아픈 한편 속에서 분노가 치밀어 오릅니다. 북의 위정자들은 이 업보를 대체 어떻게 감당할려고 그러는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이춘옥 2007-11-07 18:31:26
    천배로 복수해주세요.
    천배님 보셨죠?..
    우리들은 다겪어봐서 인정해요.
    더하면 더할거예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진정한사랑 2007-11-16 15:44:47
    저도 조선족이지만 그 시어머니랑 올케가 너무 밉고 화가납니다.

    덜돼먹은 사람들이네요

    시어머니는 아들의 장래를 생각해서 신분이 불명확한 북조선여자와 함께 사는걸 반대할수 있다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쫓아내고 행패를 부리는건 너무 소질이 차하고 수양이 없군요

    조선족여자면 몰라두 굶어죽지못해 도망온 사람한테..그래도 아들이 한때 사랑했던 여자인데 참 너무 하는군요!

    갈라지게 하면서 조선여자란걸 알았으면 돈이래도 챙겨서 보내던지 할거지 머리끄탱이 잡고 행패부리고도 뻔뻔하게 전화해서 초청해달라구?

    그 올케한테 장가간 남자는 무조건 마음고생이 엄청 심할거에요~

    뻔뻔하게 초청을 해달라구? 아...인간의 치사함,뻔뻔함의 극치를 보여주는군..낯가죽이 소가죽보다 더 두껍네..덜돼먹은 앙까이 완전 아다모끼구나 ..

    남편분은 님이 시어머니한테 쫓기워날때 뭘하구 있었대요? 남자로 생겨서 너무 나약한거 아닌가요? 것도 여자가 먼저 연락해서야 만날수 있었던거에요?

    휴~~~~~~ 화가나서 막말을 좀 했어요

    지금은 행복하게 살고 있다니 더 뭐라 하기도 그렇구요

    님의 마음이 너무 아름답게 보여서 더 화가 났던것 같습니다.

    님은 자신의 사랑에 충실하는 아름다운 여자에요

    부디 남은 인생을 사랑하는 남편분과 행복하게 사시길 바랍니다.

    한국에서의 성공적인 삶과 행복이 님의 과거 아픔과 나쁜 추억들을 말끔히 씻어주길 기도합니다.

    님은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힘내세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명 2007-11-19 12:01:50
    잘사세요 님은 잘살아야 합니다 글구 오래사세요 최소한 정일이 썩어지구 조국통일 되는 날까징 그 중국남편 애먹이면 알려줘요 혼쌀내게스리 ㅋㅋㅋ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벽을넘어서 2007-11-20 00:35:01
    너무 가슴이 아파 숨조차 쉴수가 없네요..
    남은 삶은 정말 행복하게 사셨으면 합니다.
    모든 가족이 하루 빨리 모여서 사는 그런날을 기대할께요
    당신들을 그런 지옥에 몰아 넣은 북한의 개새끼들은
    통일이 되면 반듯이 인민의 이름으로 처형될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하늘구름 2007-11-23 10:49:28
    잘 사세요,, 열심히 살아서 잘 살는게.북한 김돼지에게 복수하는 길이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dtr0110 2007-12-04 12:06:41
    님은 또한번 저를울리네요
    가슴아푼 저의 지난날을 생각케하네요
    96년도즘이면 저도청진시에서 살았는데
    님의 과거와 토 한자빼놓지않고 같은것갔습니다
    아무쪼록 건강하시고 남편을더욱사랑하세요
    님은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바닷바람 2007-12-25 14:33:37
    와!!! 정말 그런데가 있어요?..... 말도안나오네요.....
    세상에........ㅉㅉㅉ 삼류 소설에나 있을겄같네요....
    지구상에 아직도 그런데가있네..... 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등대직이 2007-12-27 18:27:41
    정말 못 보겠네요. 눈물이 나와서...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정말좋아요 2008-01-12 16:53:03
    아무튼 지금은 좋아 보입니다.
    모든 가족이 함께 모여 살게 되었으니 얼마나 좋으세요.
    과거는 다 잊으시고 행복하게만 사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한국사람 2008-02-02 00:17:42
    정말 눈물이 나네요.어떻해야 우리동포들이이런일을 안 겪을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봉황 2008-02-05 23:45:42
    님의 장한일앞에 저는 참 부끄럽네요,
    나는 그동안 뭘 하며 살았을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천국의 아들 2008-02-09 12:30:26
    이충실씨 매일 한번 할수 없어요?, 쪽지라도 주세요. 아주 훌롱하게 끝마무리 를 잘하였읍니다, 아주 장합니다, 연락 한번 할수있기를 바랍니다, 천국의 아들 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충실 2008-02-18 15:07:43
    천국의아들님? 미국계세요?ㅠㅠ 정말좋은데 계시는군요....말그대로 꿈의나라인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파란마음 2008-03-14 22:21:41
    너무나도 몰랏네요...
    말로만 듣던 북쪽의 참상이 이정도일줄은요..
    며칠전에 저희 집에 중국에서 오신 분이 있어서 그분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탈북자 동지회를 알게 되엇네요..
    사람 찾기에도 글을 올렷지만 중국에 계신 분이 한국에 들어오신 가족을 찾는다기에 아무 생각 없이 이곳에 들어왔는데...
    너무나도 가슴이 아프네요..
    이충실님 행복하시기 바람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행복하세요 2008-03-14 22:56:40
    부디행복하세요 저랑 똑같은 고생을 하셨습니다 중국에서 일만 빼고는 너무너무 저를 보고 하는 말인것만 같습니다 이제는 대한민국품에 안겨 우리한번 멋지게 살아봅시다 지나온 아픈기억을 다지우고 이제다시는 우리 울지도 말고 살아봐요 언니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울래 2008-09-08 12:21:40
    나 지금 눈물나서 미칠려고 그래.....

    엄마, 누나 모두 함께 행복하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회복과부흥 2008-09-30 01:55:09
    하나님의 위로와 은혜가 이충실님의 삶과 가족 위에 함께 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이충실 2008-12-12 15:20:17
    고맙습니다..그리고 열심히 살아가겠습니다...정말 감사합니다..

    우리님들 격려에 더많이 더욱더 노력하고 이를악물고 열심히 살아가고잇습니다....추운날씨에 항상 건강하십시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삶의축복 2009-01-08 06:12:01
    그 시절 한국에서 특집프로로 TV로만 꽃제비의 생활상을 보았었는데,
    TV끄고 저 또한 반찬투정에 맛있는 음식이 없으면 안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부끄럽군요. 그시간에 님은 배고픔에 떨고 있었을 텐데..
    남한에선 아무리 거지라도 굶어 죽는 사람이 없어
    단지 길바닥의 꽃제비일뿐 설마 진짜 굶어 죽으리라고는 생각을 못했어요. 어머니가 의사분이라 그런지 님도 똑똑해 보여요.
    앞으로 죽는날까지 사랑 많이 받고 많이 주는 충실님이 되실꺼에요.
    2009년에는 또 한번의 충실님의 해가 되기를 바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충실 2009-01-15 11:33:29
    삶의축복님도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십시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hdj72 2010-09-13 17:37:31
    아!가슴이 너무아프네요
    그래도 한국에서 행복하게 사세요
    한국은 열심히 노력하면 잘살수있어요.힘내세요
    아자!아자!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행복하세여 2010-10-16 14:14:16
    어린나이에 모진 수모를 다 겪었지만 꿋꿋히 살아가는 충실님 같은분을 보니 제 자신이 부끄러워지네요.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대구창 ip1 2012-03-03 14:49:17
    이충실님.. 드릴 말씀이 있는데 혹시나 연락이 가능 할까요??? 쪽지로라도 한번 남겨주세요~^^ 꼭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Nami ip2 2016-03-22 08:29:36
    너무 마음이 아파서 숨이막히는것같습니다 ....행복하소서....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Nami ip2 2016-03-22 08:29:46

    - Nami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6-03-22 08:30:3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Nami ip2 2016-03-22 08:29:52

    - Nami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6-03-22 08:31:10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나암 ip3 2016-06-04 03:09:09
    아,,,, 온가족이 모두 만나졌군요,,,,축하해요, 이젠 오직 잘살아야겠죠,,,,?? 기도할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인왕산 ip4 2017-01-27 19:29:56
    눈물나는 수기입니다 ...
    지구상에서 가장슬픈민족이 한민족인거 같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사장이 컴퓨터도 다룰 줄 모르는가 - 김태산
다음글
구름아, 딸에게 전해다오 - 정학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