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북한자료

상세
당집중지도사업
동지회 1392 2004-11-15 19:20:29
1958년의 「5·30결정」에 의거, 이른바 반당·반혁명분자들을 대내적으로 숙청한 사업이다.
북한은 1958년 5월 30일 로동당 중앙위원회 상무위원회를 열고 「반당·반혁명분자와의 투쟁을 전당적으로 전인민적으로 전개할데 대하여」라는 결정(「5·30결정)을 채택했다.

북한은 휴전 후 농업집단화와 도시 개인 상공업의 사회주의화 과정에서 치열한 계급투쟁을 전개하는 한편 1956년 1958년 사이에 연안파와 친소파에 대한 숙청으로 그 여파에 대한 정리를 필요로 했다. 이러한 배경으로 「5·30결정」이 채택됐으며 「중앙당 집중지도사업」이란 이름의 반당·반혁명분자 숙청사업이 시작됐던 것이다.

이 사업은 로동당의 정책을 선전하는 한편, 당에 대한 해독 행위는 물론 사소한 불평·불만행위까지도 자백·자수하도록 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투쟁방법으로 공개투쟁과 소조투쟁이 전개됐는데 공개투쟁은 군 단위 이상에서 실시한 대단위 투쟁방법으로 군중대회를 열어 「죄행」을 자수한 자는 관대히 용서하나 끝내 자수하지 않고 체포된 자는 극형에 처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자수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또한 소조투쟁은 제거해야 할 대상이나 어떠한 단서가 발견된 대상을 연금해놓고 소조가 전담 심문하는 방법이다.

북한은 이 사업 실행을 위해 「중앙당 집중지도 그루빠」란 조직을 결성했는데 총책임자는 김일성의 동생인 김영주였다. 이 조직은 중앙당 행정부 및 조직지도부의 부장과 부부장, 내무성 안전국장·최고검찰총장 등 핵심간부들로 중앙지도부를 구성했으며 그 아래에 집중지도성원을 두었는데 각 도당위원장(현 도당책임비서)·지도원·김일성 대학 졸업반 학생일부 등 7천 여명의 인원이 망라돼 있었다.
좋아하는 회원 : 58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당창건기념탑
다음글
당증 재교부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