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북한 여자축구 대표팀 왜 세계 최강인가?
REPUBLIC OF KOREA 관리자 1245 2007-09-13 11:42:24
데일리NK 2007-09-12 15:50

문성남 前 북한대표팀 감독 "남자선수와 같은 훈련강도"

북한여자축구대표팀이 세계 최강 미국팀과 접전 끝에 무승부를 기록했다.

지난 11일 중국 청두 스포츠 센터에서 열린 2007 국제축구연맹(FIFA) 여자월드컵 조별리그 B조 첫 경기에서 미국과 2-2로 비겼다.

북한은 1999년과 2003년 월드컵조별리그에서 미국과 두 번 맞섰지만 모두 0-3으로 완패 했다. 하지만 이번 대회에서 북한은 미국의 골대를 두 번이나 가르며 무승부를 만들어냈다.

빗속에서 펼쳐진 이날 경기는 북한의 미드필더 허순희가 경기초반 발목부상으로 교체되어 어려운 상황을 맞이했다. 그러나 전반을 잘 버텨 0-0으로 마무리했다. 경기 내용도 시종일관 팽팽했다.

후반 시작된지 얼마 안돼 미국의 웸바크에게 선제골을 내줬으나 후반 13분과 17분에 길선희와 김영애의 연속 골로 역전에 성공했다.

그러나 후반 24분 미국의 오레일리에게 동점골을 내주면서 아쉽게 무승부에 머물렀다.

북한이 속한 B조는 세계랭킹 1위 미국과 3위 스웨덴이 그리고 5위 북한이 포진돼 있어 죽음의 조로 꼽힌다. 그러나 첫 게임에서 강호 미국과 무승부를 기록함으로서 8강 진출의 기대를 높였다. 그만큼 북한 여자 축구가 세계적인 수준임을 증명해준 경기였다.

북한 여자축구 세계가 놀라

북한의 남자축구가 1966년 월드컵에서 8강 신화를 이룩한 이래 국제 축구계에서 변방에 머물고 있지만 북한 여자축구는 2000년대 급성장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북한 여자축구의 실력은 많은 대회에서 검증되었다. 지난해 아시아청소년선수권대회에서 준우승을 거두고 아시안컵에서는 3위에 오르는 등 아시아 정상의 실력을 보여주었다.

뿐만 아니라 작년 제3회 세계여자청소년대회에서는 독일, 브라질, 프랑스 등 축구 강국을 모두 제치고 결승에 올랐다.

마지막 중국과의 결승전에서는 김성희 선수의 해트트릭을 앞세워 5-0의 대승을 거두며 우승을 거머쥐었다.

북한은 이 대회에서 6경기를 치르며 18골을 넣고 1실점하는 저력을 보여주며 우승해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이 대회에서는 매 경기 평균 3골씩을 넣은 셈이다. 이 대회 우승은 북한 여자 축구가 현재보다 미래가 더 밝다는 점을 잘 보여준다.

북한 여자축구 왜 강할까?

축구전문가들은 북한 축구의 강점을 강한 체력과 정신력이라고 이야기한다.

지난 2004년 입국한 문기남 울산대 감독(前북한축구대표팀 감독)은 12일 데일리NK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북한의 축구는 훈련량과 강도가 남한과 다른 나라들에 비해 월등히 높으며 따라서 투지와 체력 그리고 기술을 겸비했다”고 얘기했다.

문기남 감독은 “북한의 여자선수들은 남자선수들과 같은 강도로 훈련을 하고 있으며 체력관리 훈련을 집중적으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 여자축구가 사실상 남성화 된 경기를 하면서 같은 여자들 경기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문 감독은 “이 선수들에 대해서는 특별한 대우가 이루어진다. 북한의 축구선수들에게는 북한 내 다른 운동선수들과 비교해 최고의 대우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에서는 어릴 때부터 유망주를 찾아내 집중적으로 훈련을 시키고 있는 것도 좋은 성적의 발판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북한은 14일 나이지리아와의 대결을 앞두고 있으며 18일에는 스웨덴과의 일전을 벌인다. 한국 여자 대표팀이 본선에 나가지 못한 조건에서 국내 언론과 축구팬들의 관심이 북한 대표팀에 쏠리고 있다.

남궁민 기자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소울 2007-09-13 16:04:06
    북한여성들 .....
    있잖아요...이런말요...남남북녀 ㅎㅎㅎㅎ
    북한 여성들 성실하고 부지런하고 이쁘고...열정적이고..음 암튼 남한여성들보다 더 강하다는 느낌을 주죠...

    탈북자 여성들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물봉 2007-09-13 16:48:20
    사실 경기에서 이기는건 좋은 일 이지만 땀 흘려 싸운 그들의 공로는 파렴치한 뽀그리쉑키가 빼앗아가니 넘 억울한일입니다 뽀그리쉑키를 북한에서 쫓아버리고 남북통일을 이룩하였을때 비로서 북한여성축구도 진정으로 통일 대한의 축구팀으로 국민의 사랑을받는 축구팀으로 의의있는 성장을 할 것입니다 뽀그리를 몰아내고 하나로, 통일로! 통일된 자유대한 만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하늘 2007-09-14 11:19:09
    님의 말이 맞아요
    그들이 공세운것을 배뽈록이가 다 처먹으니깐 너무 마음 아파요
    그들이 이대한민국에서 살아나 대한민국을 대표해 국민들의 환영을 받으며 이렇게 훌륭한 축구팀으로 성장했다면 이다지도 괴로워 하지않겠습니다.
    그들이 북한의 축구팀으로 나온것이 너무나도 아깝습니다
    그렇게 강한 그들이 해낸 공로가 그들의 손에 들어가지도 못하다는것을 뻔히 알지만 제조국을 위해 뛴 보람이 있을까 싶습니다.
    보람은 있겠지만 누구도 일러주지도 않는것입니다.
    사실 이번축구를 보면서 감동받았어요
    하나같이 남자머리에 성격도 남자성격 못지않게 해낸 그들이 외국인 축구팀들도 상상하기 힘든일입니다.
    처음에는 남자인줄 알았지요
    저도 북에있을때 농구하면서 항상 남자머리를 하고 다녔거든요
    이제는 세월이 지나서 생각못했는데 여전히 남자의 티가나는 북한여자축구팀이 너무나도 자랑스럽니다.
    어제밤에도 남편과 마주앉아 그들이 이대한민국에 와서 대한민국의 대표가 되여 이경기를 치루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도 없지않아있었습니다.
    이런글을 올려서 미안한데요 너무나도 아까운김에 내뱉은 말입니다.
    오늘 또 경기가 있지요
    우리는 비록 둘로 갈라져 살지만 한민족입니다
    그들의 경기가 우리의 경기고 대한민국의 경기가 그들의 경기이기도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그들은 왜 국가전력 송전탑을 파괴했나?
다음글
中에 둔 자녀 그리웠던 탈북여성의 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