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김정일 ‘치매說’…“美英 정보기관 조사”
REPUBLIC OF KOREA 관리자 1418 2007-09-20 10:30:08
데일리NK 2007-09-20 00:01

美 정부관리 “치매 초기증상…서기실이 김정일 '관리 중'"

미국 정부가 김정일이 초기 치매 증세를 보이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확인 및 분석 작업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유력한 소식통은 지난 14일 미 고위 정부 관리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19일 데일리NK에 밝혔다.

소식통에 따르면 “미 정부 관리는 김정일이 초기 치매 증세를 앓고 있다는 첩보를 1년 전부터 입수해왔다”며 “이 같은 사실은 북한 권력내부에서도 핵심 중의 핵심밖에 모르는 극비사항”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은 그러나 "미 정부 관리는 '현재 김정일의 증상이 초기 알츠하이머인지, 또는 초기 혈관성 치매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미 정부 관리는 또 “이로 인해 북한의 국정 운영 전반에 조금씩 지장이 발생하고 있다”고 전하고 “김정일의 개인 비서실(노동당 서기실)에서 김정일의 국정운영을 은밀히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김정일은 각 부서에서 올라온 보고서(제의서)을 읽고 비준(결재)을 해서 내려 보내는 방식으로 국가 정책 결정을 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비준정치, 또는 제의서 정치라고 부르는데, 김정일의 판단력이 떨어져 일부 문건 결재를 서기실에서 대행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

이 관리는 특히 “강상춘 서기실장(비서실장)을 비롯한 측근들이 국가결정 과정에 관여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지시찰을 못 갈 정도로 몸 상태가 나쁘지는 않지만 김정일이 어디서 어떤 말을 내뱉을지, 또 어떤 이상한 행동을 할지 통제가 안 되기 때문에 서기실에서 관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정일 서기실은 남한의 대통령 비서실과는 달리 김정일의 개인 신상과 생활에 대해서만 보좌할 뿐, 정책 보좌는 하지 않는다.

치매는 대뇌 신경세포의 손상으로 인해 지능, 의지, 기억 등이 지속적으로 상실돼 정상적인 정신 능력을 잃어버린 상태를 말한다. 치매 질환은 70여가지에 달하지만, 알츠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가 대표적이다. 김정일의 증상이 어디에 해당하는지는 파악되지 않았다고 한다.

한편, 이같은 첩보를 사전에 입수한 일본의 모 언론이 미국과 영국의 정보당국에 사실 여부 확인을 의뢰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미국과 영국의 정보기관에서도 김정일의 정신상태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었다”며 “다만 그것이 어떤 종류이고, 또 심각성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조사 중에 있다고 답변해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또 "오는 10월 2~4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일이 회담을 진행할 수 있는 정도이긴 하지만, 도중에 말 실수를 하거나 불안한 모습을 보일까봐 측근들이 걱정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미국 관리에 따르면 한국 정부도 김정일이 치매에 걸렸다는 정보를 미국으로부터 통보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데일리NK가 19일 정보당국에 확인해본 결과 “현재 김정일의 치매와 관련한 정보가 입수된 것은 없다”고 답변했다.

김정일이 마지막(7월 3일)으로 만난 대외 인사는 양제츠 중국 외교부장이다. 당시 양 외교부장은 후진타오 국가주석의 구두친서와 북핵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김정일에게 전달했다.

양정아 기자

혈관성 치매

전체 치매의 20~30%를 차지한다. 혈관성 치매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흡연 등과 같은 혈관성 위험인자를 가진 사람에게서 뇌혈관의 이상으로 대뇌의 손상을 발생시키는 치매를 말하는 것이다. 알츠하이머 치매가 서서히 발생하고 진행하는 것에 비해서 갑작스러운 발생과 악화를 보일 수 있다. 기억력 장애보다는 집행기능의 이상을 비롯한 다른 인지능력의 이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알츠하이머병

노인성 치매의 한 형태로 나이가 많아질수록 걸릴 위험성이 커진다. 알츠하이머병은 진행성 뇌질환으로 기억력과 언어력, 그리고 시간과 공간을 인식하는 능력이 점차적으로 감소해 결국은 혼자서 자신을 돌볼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이 병은 아무도 모르게 시작되어 매우 서서히 진행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발병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뽀글이 2007-09-20 13:50:32
    정일이 죽을 때가 됬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해피데이 2007-09-20 18:18:41
    치매는 빨리 죽는병이 아닌줄로 아는데 하필이면 왜 치매래? 급사할 병이라면 좋겠구만. 하루빨리 살인자, 악당같은 개정일이 뒈졌다는 뉴스가 전해지는날이 왔음 춤추겠는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용광로 2007-09-20 18:40:49
    김정일과 그의 개 노릇을한 악질적인 당간부 쐐애끼들을 모두 잡아다가 용광로에 처넣어 죽여비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백두의 아들 2007-09-20 19:58:37
    개자식! 디질려면 온전히 자빠져 디질것이지 치매에 걸려 곁에사람 힘들게시리.... 오줌똥 질질 갈기다 몇년 세월 살다 디질거야? 아끼구 아끼던 드러운 몸둥아리 지놈 스스로 구린내와 지린내로 범벅을 만들어 놓게 되였군! 전민족의 소원대로 빨리 현명한 자살을 선택할것이지 드러운 너무시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떡볶이 2007-09-20 20:03:11
    걸려도 자기 좋은 병에 걸렸네.
    똑똑한 정신에서 자기가 망하는 꼴을 가슴치며 느껴야 하는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마영애 2007-09-21 06:27:39
    김정일이 하루빨리"급쌀"할수있게...
    후세인동상 허물어지던그날처럼,김일성동상을 끌어내릴 그날을 위해,탈북자들이여 싸웁시다.
    북한 김정일의의눈치보며 태국의 탈북자 외면하며 죽이는 놈현정부를 반대해 일어나싸웁시다.탈북자들이여 당신들의 부모,형제가죽어간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식채수 2007-09-22 12:36:34
    치매에 걸리면 중국의 모택동처럼 숱한 사람을 혼란스럽게 하겠구만.더는 사람들이 죽는 일이 없어야 겠는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北 반간첩투쟁전람관에 조작 간첩있다
다음글
중국 동포들, 탈북자 신분 가장 … 유럽에 난민 신청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