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北, 中 배제하려 베트남 '도이모이'에 관심”
REPUBLIC OF KOREA 관리자 901 2007-11-21 02:33:22
데일리NK 2007-11-20 18:07

황장엽 “北核신고, 플루토늄은 가능하나 핵무기는 안 할 것”

북한이 중국의 영향력을 배제하기 위해 베트남 식 개혁∙개방 모델을 검토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황장엽 북한민주화위원회 위원장은 20일 서울 모처에서 열린 청년∙학생들과의 간담회에서 “북한 김정일은 중국식 개혁개방에 겁을 먹으면서 베트남 식 개혁개방을 따라 배우는 듯한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면서 “이는 중국의 영향력을 배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황 위원장은 “북한이 완전한 시장경제 제도를 도입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면서 “하지만 농촌의 부분적 개인소유나 소상인들, 수공업자 등에게 어느 정도 자유를 인정하는 등의 소극적 변화의 움직임은 어느 시점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황 위원장은 “북한은 수령절대주의를 유지하면서 조금씩 경제개혁을 시도할 것이지만, 이는 항구적인 성격의 개혁이 아니다”고 단정했다.

또 최근 북한의 시장에서 연령제한 조치가 취해진 것에 대해서도 “김정일은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힘들다는 생각에 제한하고 있지만 (시장 활성화를) 막지는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 북한의 한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평양은 48세 미만, 다른 지역은 40세 미만의 여성들에게는 장사를 금지하는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위원장은 북핵 신고문제와 관련해선 “북한은 이미 핵무기를 보유했기 때문에 남아있는 플루토늄 등을 신고한다고 하더라도 불리할 것이 없다”면서 “신고 대가로 남한을 적화할 수 있는 조건만 주어진다면 신고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이미 핵무기 제조가 끝나 군대에 배치됐기 때문에 ‘남북 연방제 실시’등에 미국이 반대하지 않겠다는 약속만 한다면 남아있는 플루토늄을 신고할 수 있다”면서 “다만 보유한 핵무기에 대해서는 절대 신고 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그는 “중국은 북한에 대해 영토적 야심이 전혀 없을 뿐 아니라 김정일의 남침에도 절대 반대”라면서 “다만 중국은 북한에 자유민주주의가 들어와 중국의 국내통일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에 대해 우려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정재성 기자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궁금 2007-11-21 02:45:21
    이글은 궁금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7-11-21 03:01:50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궁금 2007-11-21 03:01:41
    기사 잘읽어보았습니다. 한가지 궁금한게 있다면 어떠한 근거로 중국이 북한 영토에 야심이 전혀 없다고 판단하시는지요?

    중국이 광개토대왕릉 비석에 시멘트를 바르는 등 고구려 역사를 중국역사로 흡수하는 중이라고 알고 있고, 백두산에 있는 한국인 호텔 강제 철거착수에 이미 들어갔고,

    중국의 동북공정이 지금 가시적으로 보여지고 있는데,

    이게 야심이 없는 중국의 행동이랍니까?

    선생님께서 무슨 근거를 가지시고 중국이 북한영토에 대하여 야심이 전혀없다고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야심이 없다면 일전에 쇼트트랙 금메달 리스트들이 백두산은 우리것이라고 푯말을 보여주니 중국사람들 난리 났었는데 왜 자기 영토를 우리것이냐라고 하면서,

    원래 우리 영토이지 않습니까?
    북한 인권도 당연히 중요하고 동시에 우리는 북한 영토또한 결코 한치도 포기할 수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현 정권 임기 얼마 남지않았는데 현 정권은 인권을 빼고 영토만 욕심내고,
    인권에 대하여 목소리를 내시는 분들은 북한 영토를 고려하지 않고,
    인권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해결되는 건 없습니다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 2007-11-21 07:28:55
    황장엽씨의 글을 보면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습니다. 그 사실을 탈북동포들이 알고나 있을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北 몇몇 지역 외에 사람들 컴퓨터 전혀 못 접해”
다음글
회령시 계엄령 수준의 봉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