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北, 두만강 국경에 ‘제2봉쇄선’ 설치”
Korea, Republic o 관리자 1286 2009-01-05 22:15:15
데일리NK 2008-12-30 12:55

RFA “노동당 민방위부 노농적위대 동원…軍·民 모두 감시”

북한이 북-중 국경을 봉쇄를 위해 민간 전시예비전력인 노농적위대를 집중 동원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30일 보도했다.

방송은 “북한이 함경북도 회령, 온성, 무산군 등 북-중 국경일대에서 ‘제2봉쇄선’을 구축하고 있다”며 “제2봉쇄선은 노동당 민방위부에 소속된 노농적위대에서 선발된 인원들이 지키고 있다”고 전했다.

‘제2봉쇄선’을 지키는 노농적위대 성원들은 인민보안서 순찰대와 마찬가지로 순찰대임을 증명하는 ‘증서’를 갖고 24시간 탈북자들이 주로 이용하던 통로를 지킨다고 방송은 덧붙였다.

노농적위대 순찰대는 특히 반경 4km 이내에서 통화할 수 있는 무선 대공 전화를 휴대하고, 순찰대 간 상호 정보를 교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또 민가와 국경 사이에 모래판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야간에 찍힌 발자국을 추적해 국경을 불법으로 드나드는 주민들을 감시하는 방법도 동원하고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방송은 “북한의 이러한 ‘제2봉쇄선’ 설치 움직임은 과거에도 나타났지만, 12월 들어 불법 월경을 철저히 없에는 데 대한 노동당 강연제강이 내려온 다음 이를 관철하기 위한 차원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경지역에 대한 경비를 북한 국경경비대가 맡고 있지만, 탈북자 수십만 명의 월경이 군인들의 불법적인 도움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북한 당국도 민간과 군 사이의 2중 감시체계를 세우기 위한 일환으로 봉쇄선을 설치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방송은 “‘제2봉쇄선’을 지키는 순찰대가 아무리 핵심 성원들이고 원칙적으로 국경을 봉쇄한다고 해도 금전 관계로 얽힌 국경경비대와 주민들 사이의 부패 고리를 완전히 차단할지는 여전히 의문으로 남고 있다”고 덧붙였다.

남궁민 기자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제기랄 2009-01-06 18:08:30
    백성들을 먹여살리지 못하겠으면 나가서라도 먹고 살라고 내버려 두던지 아니면 배불리 먹여라도 줘야지. 그게 언제까지 인력을 동원해서 막을수있다고 생각하냐. 어리석다. 금전관계문제보다는 사람이 죽느냐 사느냐에 달린 문제입니다. 개처럼 살다가 죽을 봐에야 차라리 죽는한이 있어도 탈북하려는 사람들의 의지를 막을수 있을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병사 2009-01-07 13:05:31
    먹고 쓸데 없어 군대만 잔득 만들어서 국경을 지키고 있다,
    최고의 로동력을 가진 군인들을 김정일 파수병으로 만들엇으니 그 나라가 어찌 잘 살수 있을까?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다면 군대를 줄이고 생산력 강화를 위한 사업부분에 돌려야 한다,
    나가지도,들어가지도 못하게 만들어서 꼼짝못하게 백성들을 만들어서 굶겨 죽이려는 김정일을 각을 떠서 태를 쳐놓아도 시원치 않겠다,
    아, 그날이 언제면 오려는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중국동포 2009-01-08 21:49:13
    물어보자 너네 김정일과 그 일가족들이 지금 북조선의 평백성생활을 단1달이라도하면 너네도 탈북할생각이 안들지 의문스럽다 짐승들도 배고프면 우리를 뛰쳐나가는데 사람이라면 제 일가족이 굶어죽고 병들어도 돈없어서 죽기 일보직전인데 왜 최후발악안하겟냐? 살겟다고 정든 부모형제 고향버리고 잡히면 북송하는 중국으로 떠나는 백성들 마음도 오죽하겠냐? 백성들을 숱하게 굶어죽이고 경제 파탄만든 당과 정부 수령의 책임은 그럼 하나도 없단말이냐? 퉤~ 더럽다 개보다도 못한 김일성 김정일과 북조선개정권에서 아첨하면서 인민들 탄압감시하는 놈팽이들아 너네야말로 민족쓰레기들이다 ~ 이후에도 력사책에 오물쓰레기로 나올것이 분명하다 ~ 그럼 김일성과 김정일이 력사책에 진짜 너들이 말하는 민족의 태양으로 나올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말이맞다 2009-01-08 23:35:33
    중국동포님 말 참 잘했수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다간다 2009-01-09 11:43:47
    맞습니다
    북한정부에서 곤난하던 1997년을 좌우로 대거 탈북했던 탈북자들의 탈북원인을 자국에서 찾고 떠났던 사람들을 받아 주었더라면 누국나 다 돌아 갔을 것입니다
    얼마나 조국을 사랑했던 사람들인데요
    나름대로 살길을 찾아 정든 고향을 일시적으로 떠나긴 했지만 돈을 벌어 부모처자를 살리겠다는 의 망을 품고 떠 났었지요
    하지만 그들에 대한 정부의 대답은 냉정했고 정치범수용소와 집결소들에서 그들의 죄를 만들고 악날하게 착취하고 탄압하였으니 마땅히 갈길을 잃은 사람들 또다른 조국을 찾을수 밖에 있겠습니까 .
    지금이라도 정신좀 차린 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37654 2009-01-09 19:49:57
    헤헤 역시 중국동포들속에도 인물은 있다니까 조선족이라구 다 나쁠가? 우리 탈북자들 편두 있겄지 암, 그러구 말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남한인 2009-01-11 03:55:31
    남한사회에서는 부정적시각을 가지고 생활하는것이 참 편할것입니다.
    처음부터 긍정적인 시각으로 모든것을 구분하게되면 어느순간부터 이리저리 치이면서 살게될것을 느낄것입니다. 남한사회에서는 정보력이야말로 갑진 보물이자 세상에 동화되는 지름길이지요. 뭐 이런소리한들 지금은 도통 무슨소리인지 모를분들도 많겠지만....... 너무 긍정적인 생각만 하는것은 오히려 선진국 및 중진국등에선 독이 될수있다는것을 말하고싶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핑크엔젤 2009-01-14 14:40:14
    놀고들있네 안만해보았자지 누구온들 돈앞에서는 다무너지기마련이지
    돈싫어하는사람있나요 없잖아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정부, '탈북브로커 범죄' 강력대응키로
다음글
北주민 설명절 ‘공동사설 학습’에 바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