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북한자료

상세
사회주의 농촌문제에 관한 테제
동지회 1851 2004-11-17 00:52:26
농촌의 협동화를 한 단계 발전시켜 농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종합지침서.

1964년 2월 25일 노동당 제4기 8차 전원회의에서 채택됐으며 통상 김일성이 제시한 「김일성 문헌」으로 선전된다.

이 테제는 △사회주의 하에서의 농촌문제 해결의 기본원칙 △사회주의 농촌건설의 기본과업 △사회주의 농촌건설에서의 군의 역할과 임무 등 3단락으로 구성되어 있다.

농촌문제 해결의 기본 원칙으로는 ①농촌에서의 기술혁명·문화혁명·사상혁명을 철저히 수행하며 ②농민에 대한 노동계급의 지도, 농업에 대한 공업의 방조, 농촌에 대한 도시의 지원을 강화하며 ③농촌경리에 대한 지도와 관리를 공업의 선진적인 기업관리 수준으로 끌어올리며 전인민적 소유와 협동적 소유의 연계를 강화하고 협동적 소유를 전인민적 소유로 부단히 접근시킨다 등 3가지 원칙이 제시됐다.

농촌문제 해결의 기본과업에서는 농촌에서의 기술혁명을 위해 수리화·기계화·화학화·전기화라는 「농촌 4화사업」이 중점사업으로 제시됐다.

그리고 농촌의 발전을 위해 군을 도시와 농촌을 연결시키는 거점으로 삼으며 농촌경리에 대한 군협동농장경영위원회의 지도를 강화하는 등 농촌문제 해결을 위한 군(郡)의 역할을 강화하는 문제 또한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좋아하는 회원 : 59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사회주의 헌법
다음글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