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북한자료

상세
지하자원
동지회 3884 2005-10-12 11:51:18


북한지역에는 지질적으로 시생대부터 신생대에 걸쳐 여러 지층이 형성되어 있고 지각변동의 영향으로 다양한 광물이 분포되어 있다.

대표적인 광물로는 몰리브덴, 마그네사이트, 흑연, 중정석, 운모, 형석, 은, 철, 연,아연, 알루미늄, 석탄 등을 들 수 있다.

철광석은 함경북도 무산군을 중심으로 황해남도 은률과 재령 일대, 함경남도 허천, 덕성, 북청지구 및 강원도 창도군에 매장되어 있다.

금·은·동은 평안북도 운산, 삭주지구를 비롯하여 북한 전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특히 북한의 주종 수출품이 되고 있는 연·아연광은 함경남도 단천과 양강도 등 20여개 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함경남도 단천군의 검덕광산이 규모면에서 유명하다.

마그네사이트광은 북한지역에 전세계 매장량의 약 50%가 매장되어 있을 정도로 풍부하며, 특히 함경남도 단천군 일대에는 노천광산이 많이 산재되어 있다.

북한의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이 되고 있는 석탄 역시 북한 전역에 걸쳐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다.

북한지역에 매장되어 있는 석탄은 대부분이 무연탄이며, 유연탄은 함경북도 아오지를 중심으로 하는 북부탄전지대와 평안남도의 안주탄전에서 주로 생산된다.

한편 원유는 매장 가능성은 있으나 경제성 여부는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 북한 서부 연안 대륙붕과 동한만에 대한 시험탐사작업이 스웨덴,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일본 등 외국 석유기업들에 의해 일부 시도되었으나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최근 북한은 20만분의 1, 5만분의 1 지질도를 완성하고 지질탐사사업을 강화하는 등 새로운 지하자원 발굴에 적지 않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자료제공 : 통일부 발간 2004 북한개요
좋아하는 회원 : 43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지형
다음글
기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