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누가 조선족을 공격하는가 - 북핵님에게
REPUBLIC OF KOREA 무명 1 463 2006-08-22 00:15:12
북핵님의 사과인지 아닌지 애매한 글이 올라왔는데요.

정작 문제가 된 부분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으니 사과인지 아닌지 애매하다 할 수밖에 없습니다.

북핵님께서는 한국 사회는 물론이고 이 사이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못 하는 상태에서 온갖 오해를 스스로 자가 증폭하고 계시는데요.

"탈북자들이 조선족을 공격하고 있다는 믿음" 을 북핵님이 갖고 계시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
누가 조선족을 공격하는가 ?
====================================================

-- 탈북자의 경우

조선족을 공격할 동기를 느끼는 사람이 탈북자만이 아닙니다. 오히려 탈북자는 한국 국적을 가진 사람중에서는 조선족을 공격할 동기를 가장 적게 느끼는 사람들입니다.

새터민 (재한 탈북자) 들은 중국 땅에 아직 있는 탈북자들을 고려해서 가급적 조선족에 대한 언급을 피하려 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조선족과 탈북자의 사이가 나빠져서 좋을 것이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

중국땅에서 겪은 고초를 적은 수기등은 조선족을 공격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탈북자의 인권문제를 제기하기 위한 목적일 뿐입니다. 이걸 오해해서는 곤란합니다.

또한 조선족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어도 도움 받은 것도 많기 때문에 그리 큰 원한을 갖고 있지도 않으며, 심지어 인신매매를 당한 당사자도 그렇게 큰 원한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기껏해야 그냥 모른 척 외면할 정도라 할까요.

이들은 싸움이 생겨도 끼어드는 것도 조심스러워 하는 편입니다. 한국 국적인 사람중에서는 가장 조용하다 할 수 있죠.

----------------------------------------------------
- 한국에 있는 화교들의 경우

이들중 아직도 정체성 혼란을 겪는 사람이 많으며, 어떤 면에서는 자신들과 비슷한 처지라 여겨지는 조선족에 대해 일반 한국인에 비해 관심이 더 많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과 한국의 위상 문제에 대해 민감한 편이며, 중간적 입장에 있다 여겨지는 조선족에 대한 일종의 공작을 하려는 동기가 가장 많은 편입니다.

인터넷 상에서 도대체 뭘 원하는지 모를 정도로 횡설수설에 가까운 주장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거의 화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의 정체성 혼란 때문이죠.

이들때문에 조선족과 한국인들의 싸움이 확전되는 일이 많습니다.

----------------------------------------------------
- 중국에 돈 싸들고 가서 사업하다가 조선족에게 사기를 당한 한국인.

이들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냥 사기만 당한 것이 아니라 조선족에게 업체를 강탈 당하고 빈 손이 된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들은 건수만 보이면 조선족을 공격하기 위해 혈안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한국인에게 사기를 당했다 생각하는 조선족들 역시 그렇겠죠.

그러나 이런 부류의 한국인들은 대개 자신의 무능 또는 부주의때문에 자신이 망했다는 것 또한 자각하고 있습니다. 한국 땅에서 무능/부주의로 망한 사람들도 그냥 자신의 잘못이라 생각하고 말지 그것을 남 탓으로 돌리는 일은 별로 없습니다. 물론 망한 그 순간은 남 탓을 하겠지만 그게 오래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 부류의 한국인은 누군가 불씨를 당기면 뛰어들어서 자신의 한풀이를 할 가능성이 큽니다만, 먼저 싸움을 일으키는 일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먼저 싸움을 일으키려고 글 올리다 보면 결국 자신의 무능/부주의도 말해야 한다는 부담 때문입니다. )

만약 이 사람들이 마음먹고 나섰다면 한국의 모든 사이트가 조선족 문제로 시끄러웠겠죠.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한국인과 조선족이 많이 가는 사이트에서 활동하지. 조선족이 별로 오지도 않고 한국인에게 영향력도 적은 탈북자 사이트에 와서 먼저 싸움을 일으킬 이유도 별로 없습니다.

물론 싸움이 생기면 물불 안 가리고 뛰어들 일번타자겠죠.

----------------------------------------------------
- 이해관계가 없는 한국인

나쁘게 말하면 남의 일 참견하기 좋아하는 싸움꾼이고, 좋게 말하면 참여의식이 높은 민주 시민들입니다.

이해관계가 없다는 말은 직접 조선족을 겪어보지 않았다는 얘기입니다. 따라서 이해관계가 충돌한 그 상황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없습니다.

사안의 전체를 보는 눈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모르던 것을 알게 되면 금방 태도가 변하고, 또 다른 사실을 알면 또 변하게 되는 식으로 가장 흔들리기 쉬운 부류들입니다. 또한 쉽게 흥분합니다.

시일이 지날수록 직접 조선족을 겪어본 사람보다는 이해관계가 없는 한국인의 비율이 날로 늘어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이 부류의 사람들도 시간이 좀 지나면 사안의 전체가 눈에 들어오게 되면서 더 이상 알아야 할 것이 없게 되면 관심이 없어지고 "싸움" 을 해야 할 동기를 상실하게 됩니다.

한국인과 조선족 사이에 싸움이 끝이 없는 것은 이 부류 때문입니다. 사안을 이해하기 전에는 특유의 정의감으로 물불 안 가리다 알고 나서는 그냥 사라지고, 사라진 다음에는 또 다른 사람이 역시 마찬가지 코스를 되풀이합니다.

----------------------------------------------------
- 이해관계가 없는 조선족

조선족의 30 % 가 한국에 와서 일하거나 일했던 사람들이니만큼 이해관계가 없는 조선족은 찾기 어려울 지경일 것입니다만, 그래도 있습니다.

조선족중에서 한국에 기대지 않아도 되는 상류에 속하는 사람들이죠. 북핵님도 이 부류일 것으로 생각되고요.

행태는 이해관계가 없는 한국인과 별다를바 없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조선족은 약자 쪽이란 것입니다.

이해관계가 없는 한국인들은 관심을 끊고 싸움에도 더 이상 끼지 않을 수 있는데 비해 이해관계가 없는 조선족들은 그러기도 어렵습니다. 약자로 남아있는 자신의 군체를 외면하고 떠나버리기 힘들기 때문이죠.

----------------------------------------------------
- 북한 특무

북한 당국이 온갖 공작을 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 땅에서는 더 이상 비밀이라 할 것도 없죠.

한국 인터넷에서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한국 인터넷에 침투해서 활동하는 북한인들이 있다는 것은 더 이상 비밀도 아닙니다.

조선족과 탈북자 사이 연결고리를 끊을 가장 큰 동기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이 부류일 것입니다.

조선족과 탈북자 사이가 멀어짐으로서 가장 큰 이득을 볼 사람들입니다.

====================================================

탈북자들이 조선족을 공격한다는 맹목적인 생각을 갖고 계신다면 이 사이트에서 활동한다는 자체가 분란의 씨앗일 뿐입니다.
좋아하는 회원 : 1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호프 2006-08-22 00:37:36
    맞습니다.

    "탈북자가 조선족을 공격한다'라는 소문이 날 수 있는 글도 삼가야 하고,
    좀 맛탱이가 간 분에 대해 사정없이 밟더라도,
    "조선족 전체"를 집단으로 범주화하여 비난하는 발어도 삼가야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선족 2006-08-22 00:49:11
    전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조선족은 같은 조선족이 솔직히 더 잘압니다. 89년 전까지는 전 분명 조선족 이었지만 지금은 한국인 립장이 되고보니 내 정체성이 혼랍스럽기도 했지만 지금은 그런 정체성에 판단이 섭니다. 조선족의 문제는 중국의 주류세력인 한족과 발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문제죠. 그것이 변화될 때 같은 민족으로 대화할수 있다고 전 생각해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호프 2006-08-22 00:56:51
    아무튼, 재중 탈북자분들이 조금이라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이 공간에서만큼은 '조선족 전체'를 범주화하여 판단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그런게 필요하면 daum이나 naver에 까페 하나 내어서 '조선족, 그는 누구인가?'란 주제로 정식으로 따로 다루어야 한다고 봅니다.

    여기는 '탈북'이라는 기구하고 절절한 경험을 가지신 분들이 중심이 되는 공간이어야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북핵 2006-08-22 04:32:18
    님은 뭔가 착각하셨군요
    사과는 님한테 한거 아닙니다.
    탈북자동지회 관리자분과 (다른) 탈북자분들께 한겁니다.
    오죽했음 대화방까지 설치했겠어요
    미안했습니다.
    혼자 노?세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내 2006-08-22 04:34:26
    북핵아 엉아다
    돌아와라... 그만 돌아와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2006-08-22 05:41:14
    북핵!..또왔수?
    실컷 연통에서 탈북자들을 싸잡아 욕하더니 ....무슨사과?..내용을 보니 화가 나서 그랬다던데 당신이 초딩이요?(막말로 그정도 성깔 없는사람이 어디있소?),...한참 덜떨어진 인간임을 시인하면서 여긴 뭐찾아 먹을 게 있다고 꾸역꾸역 찾아오는지 자존심도 없는 위인일세..
    사과라고 하는거는 일을 저질러놓고 그리 태연하게 말장난하듯이 쉽게 하는게 아니요..눈팅하면서 언쟁이 있길래 연통 게시판가서 보니 당신 참으로 못됐더구만,어떻게 손바닥 뒤집듯 내용도 확인 않해보고 애꿋은 탈북자들 잡아죽일듯이 욕하더니 ,...너무도 생각이 없소.
    난,그동안 당신을 보면서 조선족들이 그래도 탈북자들한테 관심을 갖고있어 고맙게 생각했는데...이젠.생각이 좀 바뀌었다오, 주위에서 조선족들 욕하는거 그동안 무시하고 넘어갔는데.... 틀린게 아닌것같아 실망이요,..그리고,말끝마다,같은 민족이라는 예기는 이시간 이후로 꺼내지말길 부탁드립니다.
    정말 부탁하건데,이곳에는 오지마시요..그나마 조선족들에대한 좋은감정이 당신으로 인해서 점점 나빠지니까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북핵 2006-08-22 12:26:46
    고내헹님은 일본이면서 왜 한국기를 달고 있슴까?
    가짜 고내지?ㅋㅋ
    무명님아 첨에 감정만 쌓여서 그냥 헷소리 했어
    글을 다시 읽어보니 그런 뜻이 아니였군
    내가 워낙 성격이 이래서 확 하다가도 이런 글을 보면 맘이 살살 녹는다니깐
    그래, 알았어
    그런것도 있었구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북핵 2006-08-22 12:27:07
    음아.. 난 당신땜에 좋은 감정이 팍팍 쌓이기만 하는데..
    자꾸 오기싶넹 ㅠ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명 2006-08-22 12:28:58
    북핵/ 고내님이 그 고내님이 아닌거는 뻔한거죠. 그건 저도 처음부터 알던거고..

    어쨌든 글을 다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명 2006-08-22 12:33:26
    북핵님에게 근본적인 어떤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닌데 이번 일이 지나치게 부풀려진 느낌도 있습니다.

    받아주신다면 북핵님과 제가 화해하고 싶군요. 지금까지 있던 일을 적어도 북핵님과 저 사이에서는 없던 일로 해소하고 다시금 좋은 기분으로 서로 대하고 싶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북핵 2006-08-22 13:16:40
    아참.. 이거 점점 몸둘바를 모르겠네요
    무명님이 그렇게 나오시니깐 저 정말 속좁은 사람으로 보여집니다.
    반성할게요..
    그리고 물론 받아들여야죠
    앞으로 서로 기분좋게 지냅시다 ^_^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명 2006-08-22 13:21:13
    옙. 감사합니다. 이제야 마음 한 구석 무거운 짐을 벗은 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 사태를 키운 주범 중의 주범이라서요.

    여기 이 사이트에서는 조선족이니 한국인이니 탈북자이니 하는 그런 것보다는 인간대 인간으로서 서로 나눌만한 그런 얘기만 많이 오가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왜 북한인가?
다음글
강간범은 싫다